반응형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조골재, 세골재, 필러등에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적정량 가해서 가열혼합한 아스팔트 혼합물. 통상의 아스팔트 혼합물외에 구우스 아스팔트, 매스틱아스팔트, 아스팔트안정처리 혼합물, 아스팔트 몰탈 등이 이것에 속한다.

간이포장 
경교통로에 적용하는 간이한 포장으로, 통상, 표층 및 보조기층으로 구성된다. 표층의 두께가 3~4cm정도인 포장. 간이포장의구조는 노상의 CBR 등에 근거하여 설계하고 재래의 자갈층 등을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개립도아스팔트 혼합물
조골재, 세골재, 필러,아스팔트로 되는 가열 아스플트 혼합물로, 합성입도에 있어 2.36mm체 통과분이 15~30%의 범위이 것. 이 혼합물의 노면은 극히 거칠고, 미끄럼 방지요 혼합물로 사용한다.

개질 아스팔트
포장용 석유아스팔트의 성질을 개선한 아스팔트. 60도c 점도를 높인 세미 브라운아스팔트, 타프니스 및 티네시티의 증가에 중점을 둔 고무넣은 아스팔트, 고온시의 유동저항성의 개선에 중점을 둔 열가소성수지첨가한 아스팔트 등이 있다

갭 아스팔트 혼합물
조골재, 세골재, 필러 및 아스팔트로 가열아스팔트 혼합물로, 합성입도에 있어 600um~2.36mm 또는 600um~4.75mm 의 입경부분이 10%정도 이내의 불연속입도로 되어 있는 것. 내 마모성, 내 유동성, 미끄럼 저항성등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한다.

공업용석회
석회석을 원료로 하여 만들어지는 산화칼슘 또는 수산화칼슘을 주성분 으로하는 백색괴상(생석회) 또는 분말상(소석회)의 재료. 주로 철강이나 화학공업에 쓰나, 포장에는 노상보조기층의 안정처리나 박리방지용재료로 사용한다.

고무넣는 아스팔트
스치렌부타지엔 공중합물, 천연고무, 크로로프렌 중합물, 스치렌미 소부치렌 공중합물등을 3~5%정도 혼합한 아스팔트

골재
모래, 자갈, 쇄석, 슬래그, 기타 이것에 유사하는 입상재료. 골재는 깨끗하며 강도와 내구성이 있고 적당한 입도를 갖고 유해한 물질을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36mm체에 잔류하는 조골재, 2.36mm체를 통과하여 75um체에 남는 골재를 세골재라 한다.

골재의 최대입경
질량으로 95%가 통과하는 체 중, 최소크기의 체 눈크기로 표시되는 골재의 크기

교면포장 
교량상판상의 포장. 통상, 콘크리트 상판 및 강사판상의 포장으로 대별되며 두께는 6~8cm가 일반적이며, 기층과 표층의 2층마무리로 하는 것이 많음. 일반으로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이나 구우스 아스팔트를 쓰며 개질아스팔트나 특수결합재료를 쓴 혼합물에 의한 포장을 사용하는 일도 있다.

교통량의 구분
포장의 설계에 쓰는 교통량의 구분. 5년후의 대형차 일인 일방향당의 교통량에 의해 L,A,B,C,D로 구분하고 있다. 이 구분에 의해 목표로 하는 등치환산두께(Tt), 총두께(H) 를 정하고 있다.

구간의 CBR
조사대상구간중, 동일한 CBR로 설계하는 구간에 있어 각 지점의 CBR(평균CBR)에서 구하는 CBR, 각지점의 CBR의 평균치에서 그 표준편차를 빼고 구한다.

구우스아스팔트포장
고온시의 아스팔트 혼합물의 유동성을 이용하여 유입, 일반으로 로울러 전압을 하지 않는 가열 혼합식공법. 일반적으로 쿠커라 부르는 가열혼합장치를 갖춘차로 220~260도 에 가열규반하면서 운반하고, 구우스아스팔트피니셔나 인력에 의해 유입함. 강상판포장이나 적설한냉지역의 마모층등에 사용하는 일이 많다

그루우빙공법
포자노면에 폭 3~6mm,깊이 3~4mm의 작은 홈을 15~25mm간격으로 통상, 도로연장방향으로 절단하고 배수를 잘하는 것에 의해, 하이드로프레이닝 현상의 발생을 막고 노면의 미끄럼 저항성을 높이는 공법. 절삭에는 다수의 다이아몬드커터를 장비한 전용의 절삭기계를 쓴다.

기준시험 
재료나 기계의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배합을 결정하면 또 관리상에 필요한 기준으로 되는 수치를 얻기위해 실시하는 시험

기층
상층보조기층의 위에 있어 그 요철을 보정하고 표층에 가하는 하중을 균일하게 보조기층에 전달하는 역할을 갖는 층. 통사, 조립도아스팔트 혼합물등의 가열아스팔트 혼합물로 만든다. 기층을 2층이상으로 만드는 경우에는 , 그 최하층을 기층이라 한다.위의 층을 중간층이라 함

내구성
골재에 대해서는 동결융해작용에 대한 안정성, 또 넓은 풍화 , 침식, 마모작용에 저항하는 골재의 성질, 아스팔트 포장에는 박리나 균열에 대하여 깨짐이 일으키키 어려운 성질을 말함.

노반(보조기층) 
노상의 위에 설치한다. 아스팔트혼합물층이나 시멘트 콘크리트판에서의 하중을 분산시켜서 노상으로 전하는 역할을 하는 층.

노상 
포장을 지지하고 있는 지반중 포장의 하면에서 약 1m의 부분

다짐도
노상, 보조기층에서 표층, 기층까지의 각층의 시공에 있어서, 재료의 다짐한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통상은 재료를 규정의 방법으로 다짐한 때의 건조 밀도를 기준밀도로 하고 현장에서 측정한 건조밀도기준의 밀도에 대한 비를 백분율로 나탄냄

동결지수 
0도 이하의 기온과 시간의 합을 년간을 통하여 누계한 값

동적안정도
아스팔트혼합물의 유동저항성을 표시한 지표. 휠트랙킹시험에 있어 공시체가 1mm변형하는데 필요한 차량의 통과회수를 나타냄.

동점도 
절대점도를 그 시료온도에 있어 밀도로 나눈 값. 단위는 스트크스. (St,cm2/sec). 동점도를 측정하는데는 일반으로 모세관형 점도계를 사용한다.

동상억제층
동결을 고려하지 않고 구한 포장설계두께보다, 동결깊이에서 구한 치환 깊이의 쪽이 큰 경우, 동결방지를 위해 그 차만큼 노상을 동상을 일으키기 어려운 재료나 단열성의 재료로 치환한 부분.

등치환산두께(Tt) 
아스팔트포장의 보조기층에서 표층까지의 전층을 모두 표층, 기층용가열 아스팔트 혼합물로 만들었다고 가정한경우에 팔요한 두께.

등치환계수
포장을 구성하는 어느층의 두께1cm가 표층, 기층용가열아스팔트혼합물의 몇 cm에 상당하는 가를 표시한 값.

로울드아스팔트포장
모래, 필러, 아스팔트로 되는 아스팔트 몰탈에 30~50%의 단입도해석을 가해서 가열아스팔트혼합물을 제조하고, 그것을 포설하고 다짐하는 공법. 통상 프리코우트한 쇄석을 치핑하여 안정성을 높임과 아울러 미끄럼 저항성을 확보한다

마모층
적설한냉지역에 있어 마모방지나 일반지역에 있어 미끄럼 방지를 목적으로 하여 표층의 위에 설치하는 2~4cm의 아스팔트 혼합물층

마샬시험 
아스팔트혼합물의 안전도 등 혼합물 특성치를 얻기위한 시험.

명색포장 
포장의 내마모성을 실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하는 시험. 시험기계의 종류에 따라 왕복차형, 회전차형, 회전스파이크 타이어형의 3종류의 방법이 있다.

미끄럼방지대책
습윤시의 노면을 주행하는 차의 타이어가 미끄러져 교통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있는 장소에, 미끄럼 방지를 목적으로 하여 시행하는 특별한 대책. 미끄럼 방지 대책에는 개립도 또는 갭 입도의 아스팔트혼합물을 쓰는 공법, 골재의 전부 또는 일부를 경질골재를 쓰는 공법, 노면에 경질 골재를 산포접착시키는 공법 및 강절 등에 의해 조면 마무리를 하는 공법등이 있다.

미립도 아스팔트 혼합물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중, 합성입도에의 2.36mm체 통과량이 35~50%것. 표층용가열 아스팔트 혼합물로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쓴다.

박리시험 
아스팔트 피막의 골재에서 박리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는 시험.

박리방지대책 
아스팔트 피막이 골재표면에서 박리하는 위험이 있는 경우는 , 그 방지를 목적으로 하여 시행하는 대책. 소석회 기타의 박리방지제를 첨가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반강성포장
공극이 큰 입도배합의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후, 그 공극에 시멘트를 주체로 하는 침투용 시멘트 밀크를 침투시키는 공법

배합설계 
사용예정의 재료를 사용, 소정의 재료강도가 얻어지도록 아스팔트 양이나 안정재의 양을 결정하는 행위.

보행자용 도로포장 
보도, 자전차조행자전용도로, 보행자전용도로, 공원내의 도로 및 광장등에 주로 보행자가 사용하는데 제공된 도로

블리이딩 
아스팔트포장표면이 포장후 도는 공용시에 열에 의하여 원형으로 부풀어 올라가는 형상.

상온혼합아스팔트 혼합물
조골재, 세골재등을 아스팔트 유제나 커트백 아스팔트 등과 상온으로 혼합하여, 상온(100도이하)으로 포설하는 혼합물

상층보조기층
보조기층을 2종류이상의 층으로 구성할 때 상부의 층. 입도조정공법, 역청안정처리공법, 시멘트 안정처리공법등에 의해 축조한다.

석회안정처리
노상토등에 소석회, 또는 생석회를 가해서, 스테빌라이저등을 사용 혼합하는 안정처리공법. 노상토중의 점토와 석회가 화학적으로 반응하고 비교적 장시간의 양생후에 소요의강도를 발휘한다. 석회안정처리는 연약한 노상토의 안정처리에 사용하는 외, 정토분을 포함한 자갈, 산모래등을 골재로 사용 중앙플랜트로 혼합한 것은 보조기층에도 쓴다.

설계CBR 
아스팔트 포장의 두께를 결정할 경우에 쓰는 노상토의 CBR. 노상토가 비슷한 구간내에서, 도로연장방향과 노상의깊이방향에 대해서 구한 몇개의 CBR측정치에서, 그들을 대표하도록 결정한 것이다.

세립도 아스팔트 혼합물
표층용의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중, 미립도아스팔트 혼합물보다도 세골재분이 많은 것.

세립도 갭 아스팔트 혼합물
갭입도를 같는 세립도 아스팔트 혼합물. 연속입도의 것으로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세미브로운아스팔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에 공기를 불어넣는 조작을 가하는 것에의해, 감온성을 개선하고, 60도 점도를 높여 내유동포장용재료로 하여 제조한 개질아스팔트.

샌드위치공법
연약노상상에 아스팔트 포장을 축조하고자 하는 경우의 공법중 하나이다 연약한 노상위에 사층이나 쇄석층을 설치, 그위에 두께 10~20cm의 빈배합콘크리트 또는 시멘트 안정처리 등의 강성이 높은 층을 두고 그 위에 입상재료의 보조기층,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에 의한 기층, 표층을 설치하는 공법이다.

쇄석
암석을 크러셔등으로 파쇄하여 소정의 입도분포로 되도록 체 가늠한 재료.

수침 휠 트랙킹 시험
아스팔트혼합물의 박리성상을 시험하기 위해 수중에서 하는 휠 트랙킹 시험

스티프네스
일반의 탄성체에 있어 영율 또는 탄성계수에 상당한다. 아스팔트 및 아스팔트 혼합물의 재료정수. 아스팔트 및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상은 온도와 재하시간에 의해 영향이 되기 때문에 온도가 낮고 재하시간이 짧을수록 크게 된다.

스트레이트아스팔트
원유의 아스팔트분을 되도록 열에 의한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증유에 의한 들어 내는 것.

시멘트.아스팔트유제안정처리
현지재료 또는 노상재생보조기층의 안정처리공법의 하나로, 시멘트와 아스팔트 유제의 상승효과에 의해 각 단위체에 의한 안정처리보다 안정성, 내구성을 증가시칸 안정처리공법. 주로 노상재생 보조기층의 안정처리에 사용한다.

시멘트안정처리
현지재료 또는 이것에 보충재료를 첨가한 것에 수%의 시멘트를 첨가 혼합하여 최적함수비 부근에서 다짐하여 보조기층을 만드는 공법

시일코우트
기설포장면에 역청재료를 산포하고, 그 위에 골재를 산포하여 1층으로 마무리하는 공법. 시일코우트는 , 표층의 수밀성의 증가, 노하방지, 미끄럼방지 및 균열방지 등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또, 시일코유트를 반복하여, 2~3층으로 시공한 것은 아마코우트라하여 구별하고 있다.

씨크리프트공법
아스팔트혼합물의 포설과 다짐에 있어서 1회의 포설두께를 통상의 경우보다는 두껍게 마무리 두께로 10cm이상으로 하는 시공방법

아스팔트 
천연 또는 석유의증유 잔유물로서 얻어지는 역청을 주 성분으로 하는 반고체 또는 고체의 점착성 물질. 석유 아스팔트 중, 통상, 포장용에 사용하는 것은 침입도 40~120 정도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로 이것을 포장용석유아스팔트라 부름

아스팔트유제
아스팔트를 유화제및 안정제를 포함하여 수중에 미립자(0.5~0.6um)로 분산시킨 갈색의 액체. 이것에는 아스팔트 입자가 플러스에 대전하고 있는 카치온계와 마이너스에 대전하고 있는 아니온계유제가 있다. 또, 이외에는 거의 대전하고 있지 않는 노니온계가 있다. 산포한 후, 수분이 증발하여 아스팔트의 성질을 발휘하는 특성을 이용한다.

아스팔트 추출 시험
아스팔트 혼합물에 포함된 아스팔트분을 정량하기 위한 시험. 채취코아등의 공시체에서 삼염황에틸렌 또는 이염화 에틸렌등의 용제를 써서 아스팔트 분을 추출하고 시험전의 중량차에서 아스팔트량을 구한다.

아스팔트 포장
골재를 아스팔트로 결합하여 만든 표층을 갖는 포장. 일반표층, 기층 및 보조 기층에 사용된다.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강성포장이라 부르는데 대해서 아스팔트 포장을 가요성 포장이라고도 한다.

아스팔트 혼합물 
조골재, 세골재, 필러 및 아스팔트를 소정의 비율로 혼합한 재료. 도로에서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 또는 기층등에 쓴다. 아스팔트 및 골재를 가열하여 만드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과 액체 아스팔트를 상온으로 사용하는 상온 혼합물이 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라 하는 것도 있다

안정도 
안정도 시험에 의해 얻어지는 아스팔트 혼합물의강도를 말함. 통상, 마샬안정도를 나타냄. 광의에는 교통하중에 의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유동 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의미한다.

안정처리 
비교적 성상이 약한 재료에, 안정재를 첨가 혼합하여 개량하는 공법. 안정처리에는 연약로상의 토질 개량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보조기층재료의 수정CBR이나 PI를 개선하는 것이 있다. 시멘트, 석회 및 역청 재료를 안정재로 하여 쓴다

역청안정처리 
현지산재료 또는 이것에 보충재료를 첨가한 것에 아스팔트등을 혼합하여 보조기층을 축조하는 공법. 사온 혼합식과 가열혼합식, 현장혼합식과 플랜트 혼합식이 있으나 현재에는 표층 및 기층용 아스팔트 혼합물과 같은 재료, 방법에 의하며, 가열플랜트 혼합식이 대부분이다.

연약노상 
아스팔트포장이나 콘크리트 포장등에서, 자연지반을 노상토로 한 구간의 CBR이 2미만으로 되는 노상. 이 경우 양질의 재료에 의한 치환이나, 석회 또는 시멘트에 의한 안정처리, 또는 빈배합콘크리트나 시멘트 안정처리에 의한 층을 포장하는 샌드위치공법등의 공법을 사용, 포장구성으로 한다.

열가소성수지넣은 아스팔트 
포리에틸렌, 에틸렌 초산비닐 공중합물, 포리프로피렌, 에틸렌에칠 아크리레트공중합물등의 열가소성수지를 2~10%정도 혼입한 아스팔트. 아스팔트에 열가소성수지를 혼입하는 것에 의해 내유동성이 향상된다.

이론최대동결깊이 
동상에 대한 대책을 검사할 경우의 기준으로 되는 동결깊이. 동상의 일으키기 어려운 균일한 조립재료에서 되는 지반의 최근 10년간에 생긴 최대의 동결깊이를 말함.

입도조정공법
적당한 입도가 얻어지도록 2종류이상의 재료를 혼합하여 포설하고 다짐하는 공법.

입상보조기층공법 
크러셔런, 모래 , 자갈등의 입상재료를 포설하고 다짐하는 공법. 주로 하층보조기층의 시공에 적용한다.

전두께 아스팔트포장
노상토의 전층에 아스팔트혼합물을 쓴 포장. 이포장은 두께를 얇게 함 으로써 굴삭토량이 적다. 시공시간이 단축된다. 물의 침입에 의한 보조기층지지력의 저하가 없는 등의 특징이 있다.

정제트리니덧드 아스팔트
중미카리브해의 트리니덧드섬에서 생산되는 천연 아스팔트를 정제한 것 산출장소가 55만m2의 아스팔트로 이루어진 호수임으로 레이크아스팔트(tla)라고 부른다 성분은 40%가 스트리에트 아스팔트와 가스, 물, 광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에는 물, 휘발유, 및 협잡물을 제거한 것이 정제 트리니덧드 아스팔트라고 부른다.

재생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재생골재에 필요에 따라서 재생첨가제나 보충재등을 가해, 가열혼합하여 만든 아스팔트 혼합물. 이것에는, 재생조립도아스팔트혼합물, 재생미립도아스팔트 혼합물, 재생 아스팔트 안정처리혼합물이 있다.

재생골재 
기설포장을 기계파쇄 또는 열분쇄하여 만든 골재. 아스팔트혼합물의 폐재중에 아스팔트를 포함한 것을 말함.

조강슬래그
철강 슬래그의 하나로, 주철에서 강을 제조할때에 발생하는 부산물. 규격에 적합하는 것은 파쇄하여 보조기층용, 아스팔트 혼합물 골재로 이용한다. 조강슬래그중에는 팽창성 반응 물질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음으로 에이징을 충분히 행한 것으로 사용한다.

조립도아스팔트혼합물
함서입도에 있어 2.36mm체 통과분이 20~35%의 범위인 것. 아스팔트 포장의 기층의 대부분이 이 혼합물로 쓰인다.

중간층 
아스팔트포장에 있어, 기층을 2층으로 나눈 경우의 위의 층. 표층과 기층의 사이에 있음으로 이 명칭이 있다. 콘크리트 포장에 있어서는, 보조기층의 상부에 설치한 아스팔트혼합물의 층을 말함.

차단층
노상토가 지하수와 아울러 보조기층에 침입하여 보조기층을 연약화 하는 것을 막기위해 보조기층의 아래에 둔 모래층

착색포장 
미관상 또는 교통의 안전대책상, 도로의 기능을 높이기 위해 착색한 포장. 칼라포장과 같은 의미. 착색에는, 유색골재를 쓰는 것과 결합재를 안료로 착색하는 것이다.

천연 아스팔트
천연에 산출하는 아스팔트의 총칭. 호수와 같이 차 있는 레이크아스팔트 , 석회암이나 사암에 스며든 롯크 아스팔트, 모래에 스며든 샌드아스팔트, 또, 천연석유가 암의 깨진 틈등에서 열변성을 받아서 되는 블로운아스팔트상의 아스팔트다이트가 있다.

철강슬래그 
철강의 제조과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 규격에 적합하다는 것은 파쇄하여 보조기층용, 아스팔트혼합물용 골재로 이용한다. 주철제조과정시 고로에서 생성하는 고로슬래그와 강의 제조과정시 생성하는 제강슬래그가 있으나 그 물성은 대부분 다르므로 사용에 있어서는 적정성을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총두께(H)
노상상에 설치한 포장단면각층의 총두께. 단, 마모층이나 차단층 및 동상억제층은 총두께(H)에는 포함하지 않음. 포장의 구성을 결정할 경우에는, 설정한 단면의 합계두께(H)가 목표로하는 총두께(H)의 1/5이상 하회되지 않도록한다.

최적 아스팔트량
아스팔트혼합물의 사용목적에 따라서, 성상이 가장 우수하도록 결정한 아스팔트량 각 혼합물의 최적아스팔트량은 , 일반적으로 마샬시험에 의해 결정된다. 또 사용목적에 따라서 보충의 실내 시험을 실시하고, 최적아스팔트량을 구하는 것도 있다.

치환공법 
연약한 지반을 모래등으로 치환하는 공법

침투용시멘트밀크
공극이 큰 입도배합의 아스팔트혼합물층에, 특수한 시멘트밀크를 침투 시키는 반강성포장에 쓰는 시멘트계 그라우트재. 시멘트, 포졸란 및 고운 모래등을 주 성분으로하여 그것에 수지에멀존, 고무라텍스 등의 특수첨가재를 가한 것이다.

침입도
상온부근에 있어 이스팔트의경도를 나타내는 지수. 침입도시험에 의해 구한 침의 관입깊이를 1/10mm단위로 나타낸 값, 이값이 적을수록 경한 아스팔트인 것을 의미한다.

커트백아스팔트
아스팔트를 휘발성의 석유와 혼합하여 액상으로 한 것. 일반적으로 가솔린을 혼합한 것을 RC, 케로신을 혼합한 것을 MC, 중유를 혼합한 것을 SC라고 한다. 이들의 재료규격은 JIS에는 없고, 일본도로협회규격에 의함. 상온 혼합식 공법, 침투식 공법, 프라임코우트, 택코우트등에 사용한다.

크러셔런
암석 또는 옥석을 크러셔로 깨뜨린 그대로의 쇄석. 체가름하는 일이 없으므로 밉도 범위는 재료에 의해 보통 다르나 하층보조기층재료로 하여 잘 쓴다.

타푸니스 티네씨티 
고무넣은 아스팔트등의 점탄성물질의,파악력 점결력을 나타내는 지표

택코우트 
역청재료 또는 시멘트콘크리트판등을 쓴 하층과 아스팔트 혼합물에 의한 상층들을 결합하기 때문에 , 하층의 표면에 역청재료를 소량산포할 것.

투수성포장
노면의 배수를 조장하기 위해 투수성을 향상시킨 포장. 주로 보도포장에 쓰고 걷기쉽게 하는 등의 향상에도 쓸모있다.

특수결합재료
골재입자를 결합하기 위한 재료로,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하는 통상의 아스팔트계 재료이외의 유기질결합재료의 총칭

평균CBR 
노상의 연직방향으로 지지력이 다른 몇개의 층으로 되는 경우에 노상면 에서 하방1m의 층전체로 어느정도의 CBR에 상당하는가를 계산한 값.

평판재하시험
보조기층이나 노상의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해 하는 시험.일반적으로 직경30cm의 원반에 잭킬 하중을 걸어, 하중의 크기와 침하량에서 K을 구한다.

포장용석유아스팔트
원유에서 얻어지는 스트레이트아스팔트 침입도가 40~120

표준배합 
각종 아스팔트 혼합물의 특성을 얻기 위해 표시된 기준으로 되는 골재 입도의 범위 및 아스팔트의 배합. 통상 표준배합을 골재중앙입도를 목표로서, 마샬시험치가 규격을 만족 하도록 아스팔트량을 배합설게로 정하는 경우가 많음.

표층 
아스팔트에 있어 최상부에 있는 층. 표층은 교통하중을 분산하여 하부에 전달하는 역할외에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이 되도록 적당한 미끄럼 저형성과 평탄성이 요구된다. 또 일반적으로 치밀하고 불투수성의 것이 아니면 안된다.

품질관리 
재료의 품질특성이 시공중에 항상 설계도서에 표시된 규격을 만족하도록 적정한 시험등을 하는 것에 의해 관리할 것. 결함을 미연에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루프 로울링
노상, 보조기층의 다짐이 적당한가 어떤가, 또 불량장소가 있는가 어떤가 를 조사하기 위해 시공시에 쓴 전압기계와 동등이상의 보충다짐효과를 갖춘 로울러나 트럭등으로 다짐종료 면에 수회 주행하는 조작.

필러 
75um체를 통과하는 광물질분말. 통상, 석회암을 분말로 한 석분등이 이것에 상당한다. 필러에는 아스팔트의 외관의 점도를 높여 , 또 골재로하여 혼합물의 공극을 충진하는 작용이다

하층보조기층
보조기층을 2종류 이상의 층으로 구성할 때의 하부의 층. 하층보조기층은 상부의 층에 비해서 작용하는 응력에 적음으로, 경제성을 고려하여 분쇄, 절입자갈등의 입상재료나 안정처리한 현지산의 재료를 사용한다.

핫트죠인트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의 포설로 2대이상의 아스팔트 피니셔를 병주시켜, 아스팔트 혼합물이 열이 있는 주에 다짐한 경우의 종이음.

화이트베이스
아스팔트포장의 기층으로 하여 쓰는 콘크리트 상판

휠 트랙킹시험
아스팔트혼합물의 내유동성을 실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하는 시험.

60도 점도 
역청재료의 60도에 있어 점도. 세미블로운 아스팔트에는 내유동성을 목표로하여 규정하고 있다.

CBR
노상 보조기층의 지지력을 나타내는 지수. 직경 5cm의 관입피스톤을 공시체표면에서 관입시킨때, 어느 관입량에 있어 시험하중강도와, 같은 관입량에 대한 표준하중강도의 비로 백분율로 나타냄. 통상, 관입량 2.5mm에 있어 값을 말함

K값
평판재하시험에 의해 구하는 지반의 지지력값. 아스팔트 포장에는 통상, 재하강도에 대한 변위(0.25cm)의비에 의해 나타냄.

반응형

'토목사전/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열공법  (0) 2010.05.12
교량점검관련 용어  (0) 2010.05.04
레일 용어  (0) 2010.04.27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 개요  (0) 2010.04.21
도시형 자기 부상열차 부상원리  (0) 2010.04.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