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지 : 숏크리트 강섬유에 적용되고 있는 2%의 할증률을 전문시방서 개정에 맞춰 삭제
1. 검토목적
고속도로 전문시방서 개정(2009.7)시 터널 굴착 벽면에 타설된 숏크리트의 강섬유 혼입량 변경과 관련하여 강섬유 할증률 적용방안을 개선코자 함
2. 전문시방서 개정 내용
구 분 |
당 초 |
개 정 |
비 고 | |
휨강도 |
4.5MPa |
4.5MPa |
28일강도 | |
휨인성 |
최대 휨강도의 68%이상 |
3.0MPa |
||
강섬유 |
배합시 |
40kg/㎥ 이상 |
40kg/㎥ 이상 |
|
타설벽면 |
투입기준량의 90%이상 |
30kg/㎥ 이상 |
손실률(10%→25%) |
※ 터널설계기준(2007), 터널표준시방서(2009) : 타설벽면기준 강섬유 혼입량 30kg/㎥ 적용
3. 적용현황 및 문제점
ο 2004. 9 숏크리트 강섬유 할증률 적용방침 수립
- 배치플랜트 강섬유 혼입시 계량오차, 숏크리트 타설 중 강섬유 손실 감안
- 강섬유 혼입량 시험(황간터널 등 16개 터널 조사) 결과, 2~18% 손실발생
⇒ 강섬유 혼입량 기준 및 시험에 의한 손실률 등을 감안 할증률 2% 적용
ο 문제점
- 전문시방서 개정에 따라 벽면타설기준 강섬유 혼입량은 투입량(40kg/㎥)의 75%(30kg/㎥, 손실률 25%)를 만족하면 됨
- 계량오차 및 타설중 손실을 감안하더라도 강섬유의 손실률이 25%를 초과할 가능성은 낮음 ⇒ 별도의 할증은 필요 없을 것으로 판단됨
4. 개선 및 적용방안
ο 개선방안 : 숏크리트 강섬유 할증률(2%) 미반영
ο 적용방안 : 현재 실시설계 중인 노선부터 적용
※ 기대효과 : 터널연장 1km 기준(2차로, 양방향) 19백만원 절감
- 상주~영덕(터널 35km) 6.6억원, 부산외곽순환(터널 21km) 4.0억원 절감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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