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분 |
T.R.C.M 공법(Tubular Roof Construction Method) |
N.T.R 공법(New Tubular Roof Construction Method) |
FRONT JACKING 공법 |
개 요 |
작업구에서 선도관과 후속관 사이에 유압식(또는 볼트식) 조정장치를 장착하여 강관을 유압 Jack으로 압입한 후 강관 내부 굴착 및 철근배근,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상부 슬래브를 완성시키고 콘크리트 판넬 및 Strut를 이용하여 지중수직벽을 설치한 후 터널 내부를 굴착하여 구조물을 완성시키는 공법 |
강관을 유압잭으로 압밀, 굴착한 후, 강관 내부를 절단하고 구조체의 공간을 확보하여 철근을 배근한 다음 콘크리트타설 구조물을 완성시켜 구조물 내부를 굴착함으로서 지하 구조물이 완성되는 공법이다. |
소구경의 강관을 압입하여 구조물과의 마찰력과 토압을 최소화시킨 후 현장에서 제작한 전단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을 유압식 Jack을 사용해서 시공지점으로 밀어 넣는 공법으로 견인방법에 따라 상호 견인, 분할 견인, 편측 견인등이 있음. 함체를 계속 제작하면서 연속적으로 관입시켜 장거리구간의 시공 가능함. |
단 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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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1. 선도관 조정장치에 의해 선형을 조정함으로 시공 정밀성 우수함. |
1. 용지 보상비가 없다 |
1. 시공이 확실하여 안전성 및 품질면에서 우수하다. |
단 점 |
1. 설계시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며 일부 공정에 외국 기술진의 자문이 필요한 경우도 있음. |
1. 대형 PIPE를 이용하므로 시공중 유입수등에 따른 함몰 위험이 크다. |
1. 대규모의 작업구가 필요하므로 현장요건에 제약을 받는다. |
시 공 성 |
-. 갤러리관 압입에 따른 작업공간 확보가 과다 소요됨. |
-. 작업공간 확보가 과다 소요됨. |
-. 작업공간 확보가 과다하게 필요하여, 주변 민원 발생 가능성이 많다. |
구 분 |
N.R.M(New Roof Method) 공법 |
J.E.S 공법(Jointed Element Shield Stru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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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터널단면과 일치되도록 발진기지에 지보공을 설치하고, BOX형 STEEL PANEL(선단과 후단)을 나란히 지보공위에 배열시킨후 유압쟈키로 선단과 후단을 순차적으로 연속 전진, 압입시켜 지반을 굴착하는 터널공법 |
축방향으로 힘의 전달이 가능한 이음부를 갖는 사각형 강관을 연속하여 견인, 삽입한 후 강관속에 콘크리트를 채움으로써 사각형 라멘 구조물을 축조하는 공법으로 강재 Element의 이음부가 인장력을 전달할 수 있는 구조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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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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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1. 선단 및 후단의 STEEL PANEL이 동등한 두께(높이)를 유지한 채, 항시 원지반과 밀착된 상태로 터널을 굴착하기 때문에 침하가 될 수 있는 공간적, 시간적인 틈을 제거하므로서 침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
1. 견인방식에 의한 정밀 시공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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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
1. 플레이트를 한 매씩 추진굴착한 후 지보공을 설 치함에 따라 복토가 적을 경우는 상부하중이 직 접영향을 받으므로 시공이 불가능하다. |
1. 설계시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며 일부 공정에 외국 기술진의 자문이 필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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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공 성 |
-. 강재가 다량 소요되므로 강재의 야적에 필요한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 |
-. 작업공간 최소화로 보행인의 안전성 확보 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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