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CAM 공법 개요

CAM공법은 토피가 작은 토사층에서 대단면 터널 구조물을 축조할 때 적용하는 공법으로 [그림 1, 2]와 같이 지중에서 다량의 대구경 강관을 유압 Jack으로 압입 및 내부 굴착하여 Arch 형태로 배열하여 설치한 후, Roof를 형성하는 강관을 지지하는 횡방향 거더를 설치하여 Arch형 횡방향 콘크리트 Beam을 형성한다.

  

<그림1>                                                                        <그림2>         

Arch형 Beam은 강관 추진시 병행 시공한 Pilot 터널의 내부 벽체와 일체화시킴으로써 목적하는 대단면 터널의 내부 단면을 굴착하기 전에 터널 구조물을 축조하고 내부 굴착을 시행하므로 지반 변위를 최소화하고 안정한 대단면 지하 구조물을 축조하는 터널 공법이다.

CAM 강관 추진시 굴착은 이수식 막장폐합형 Semi Shield와 막장 개방형 인력굴착공법 등이 있다. 본 현장의 지층 조건에서 이수식 막장폐합형 Semi Shield로 굴착할 경우 배니관의 막힘 현상과 이수막 형성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이 예상되어 지하수위 저하 후 막장개방형 인력굴착 공법으로 굴착하였다. 


       ※ CAM 공법 개요도

 

  ① 발진기지 및 도달기지 건설(TRcM 구조물)                             ② CAM터널 추진관 굴진               

 

         ③ PILOT터널 굴착                                                    ④ 측벽 및 거더콘크리트 타설

 

              ⑤ 본터널 굴착                                                            ⑥ CAM터널 구조물 완성

2. CAM 터널 시공순서

2-1. 강관 추진
강관 추진을 위한 작업대를 설치한 후 유압 잭과 중간 밀대를 설치하여 강관을 압입한 후 강관 내 지층을 굴착하여 버력처리하고, 다음 강관 추진을 위한 확인 측량을 하고 선형을 조정하는 순서로 시공한다.

2-2. 거더 설치 및 관내 콘크리트 타설
거더 위치를 측량하여 강관을 절단하고 이 부분 지반을 굴착하여 거푸집 및 철근을 조립 한 후 초유동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거더 및 강관 내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2-3. 하부측벽 도갱 굴착
막장 관찰 및 지반분석을 통해 굴착할 지반의 조건을 확인한 후 굴착한 후 지반조건에 맞는 지보재(숏크리트, 록볼트, 강지보 및 훠폴링)를 설치한 후 다음 막장을 굴진한다.

2-4. 하부측벽 콘크리트 타설
Pilot 터널을 굴착한 후 측벽부 콘크리트를 선 타설하여 터널내부 추가 굴착 전에 안정성을 확보한다.

2-5. 터널내부 단계별 굴착
측벽부 콘크리트 타설 후 터널내부를 상부에서 하부로 단계별 굴착하여 대단면 터널을 완성한다.

2-6. 하부 인버트 설치 및 방수
굴착된 터널 내 하부 인버트를 설치하고, 방수 철판 및 그라우팅, 녹막이 및 에폭시 작업을 통해 방수공을 적용한 후 CAM 시공을 완료한다.


- 건설 기술 발췌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