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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분리대  형식별  비교

구 분

강성차등형 DS 중분대

3S 중분대

Rolling Barrier

시공사진

 

 

 

횡단구성 및 단면도

 

 

 

적용등급

일반구간(60km/시 이상 80km/시인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중 중앙분리대, 교량구간 및 노측위험도가 큰 구간 : SB4등급 적용

충돌시험

국내 ‐ SB4급, 한국도로공사 시험장 2004.7(승용차, 트럭)

국내 ‐ SB4급,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2004.1(승용차,트럭)

국내 ‐ SB4급,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2003.10(승용차,트럭)

국외 ‐ SB4급, 미국TTI2003. 1
(승용차,트럭)

국외충돌시험 없음

국외충돌시험 없음

탑승자 충돌속도
(THIV)

8.2 (m/s) < 9 (m/s) ‐‐OK

6.24 (m/s) < 9 (m/s) ‐‐OK

6.2683 (m/s) < 9 (m/s) ‐‐OK

탑승자 가속도(PHD)

18.6 (g's) < 20 (g's) ‐‐OK

7.41 (g's) < 20 (g's) ‐‐OK

11.0465 (g's) < 20 (g's) ‐‐OK

최대충돌
변형거리

대형트럭 : 57cm < 기준치 110cm ‐‐OK

대형트럭 : 25cm < 기준치 110cm ‐‐OK

대형트럭 : 10cm < 기준치 110cm ‐‐OK

구조성능특 징

▶ 단면폭이 500으로 W형에 비해 다양한 차종에 대응력이 커, Snagging 위험성이 적음

▶ 충돌시 관절지주가 휘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형식으로 탑승자 및 차량의 피해를 절감시킴

▶ 우레탄 롤러를 이용하여 차량충돌시 롤러의 회전을 이용하여 차량의 충격을 줄여줌

▶ 하부의 V 놋치로 충돌시 충격력을 흡수하고 지주 좌굴로 인한 빔단면의 경사를 방지하여 차량의 승월을 방지

▶ 가로보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시인성은 좋으나 대향차량에 대한 방현 기능은 떨어짐

▶ 충격력을 회전력으로 전환하는 구조이나 타제품과 같은 충격흡수능력이 부족

▶ 지주와 레일을 연결하는 연결부가 2개로 충돌시 부재의 이탈 가능성이 적음

▶ 충돌후에는 차량충돌시 휘어진 관절지주가 자동복원되어 제품에 손상이 없이 회복가능

▶ 차량 충격시 차량의 손상이 적음

▶ 유효높이가 높아 대형차량의 승월가능성이 낮고, 포장 보강시 노면상승에 따른 가드레일 유효높이 변화에 능동적 대응

▶ 표면에 안전운행을 고려한 칼라로 분체처리 하여 외관이 미려함

▶ 다양한 칼라로 처리하여 외관이 미려함

▶ 단면굴곡은 Thrie‐beam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상하빔에 충격력이 분산될 수 있도록 고안

▶ 강재(STEEL)를 아연도금한 후 분체처리하여 부식의 우려가 적음

▶ 사후관리비 및 사고 시 복구비용 적음

경제성
('05년
7월 기준)

설계단가 : 127,609원/m

설계단가 : 393,272원/m

설계단가 : 787,842원/m

구 분

분리형 차등강성 방호울타리

3W형 철재 중앙분리대

 

시공사진

 

 

 

횡단구성 및 단면도

 

 

 

적용등급

일반구간(60km/시 이상 80km/시인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중 중앙분리대, 교량구간 및 노측위험도가 큰 구간 : SB4등급 적용

 

충돌시험

국내 ‐ SB4급,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2004.6(승용차,트럭)

국내 ‐ SB4급,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2005.6(승용차,트럭)

 

국외충돌시험 없음

국외충돌시험 없음

 

탑승자 충돌속도(THIV)

8.46 (m/s) < 9 (m/s) ‐‐OK

27.1 (km/h) < 33 (km/h) ‐‐OK

 

탑승자 가속도(PHD)

8.13 (g's) < 20 (g's) ‐‐OK

9.03 (g's) < 20 (g's) ‐‐OK

 

최대충돌
변형거리

대형트럭 : 30cm < 기준치 110cm ‐‐OK

대형트럭 : 36cm < 기준치 110cm ‐‐OK

 

구조성능특 징

▶ 지주에 분리형 레일이 상,중,하로 지나고 사이사이에 보강 리브가 강도를 더하고 탄성패드가 완충역할을 해줌

▶ 철재원형지주, 지주보강 소켓, 충격흡수형 블록아웃 연결대, 3W‐Beam가드레일, 연결 및 취부볼트로 구성되있음

 

▶ 가로보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시인성은 좋으나 대향 차량에 대한 방현기능은 떨어짐

▶ 차량 충돌시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고 일정량의 소성변형에 의해 차량의 충격력을 흡수 하여 탑승자의 안전도를 높이도록 설계됨

 

▶ 상,중,하 3개의 레일로 구성되어 있어 충돌시 부재의 이탈 가능성이 있음

▶ 충격흡수가 우수한 블록아웃 연결대, 지주보강 소켓을 사용하여 보강된 원형 지주를 사용함

 

▶ 표면층이 용융아연도금으로 되어 있어 다소 미관이 떨어짐

▶ 현재까지의 가드레일에 비해 폭이 좁아 주변경관에 대한 운전자의 조망권을 최대한 확보하여 교통안전에 이바지하려함

 

▶ 상,중,하 3개의 레일로 구성되어 있어 사후 관리비 및 사고시 복구비용 많음

▶ 모든 자재의 결합이 볼트형식으로 되어있어 설치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경제성
('05년
7월 기준)

설계단가 : 162,072원/m

설계단가 : 114,901원/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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