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분리대 형식별 비교
구 분 |
강성차등형 DS 중분대 |
3S 중분대 |
Rolling Barrier | |
시공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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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구성 및 단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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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기준 |
적용등급 |
일반구간(60km/시 이상 80km/시인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중 중앙분리대, 교량구간 및 노측위험도가 큰 구간 : SB4등급 적용 | ||
충돌시험 |
국내 ‐ SB4급, 한국도로공사 시험장 2004.7(승용차, 트럭) |
국내 ‐ SB4급,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2004.1(승용차,트럭) |
국내 ‐ SB4급,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2003.10(승용차,트럭) | |
국외 ‐ SB4급, 미국TTI2003. 1 |
국외충돌시험 없음 |
국외충돌시험 없음 | ||
탑승자 충돌속도 |
8.2 (m/s) < 9 (m/s) ‐‐OK |
6.24 (m/s) < 9 (m/s) ‐‐OK |
6.2683 (m/s) < 9 (m/s) ‐‐OK | |
탑승자 가속도(PHD) |
18.6 (g's) < 20 (g's) ‐‐OK |
7.41 (g's) < 20 (g's) ‐‐OK |
11.0465 (g's) < 20 (g's) ‐‐OK | |
최대충돌 |
대형트럭 : 57cm < 기준치 110cm ‐‐OK |
대형트럭 : 25cm < 기준치 110cm ‐‐OK |
대형트럭 : 10cm < 기준치 110cm ‐‐OK | |
구조성능및특 징 |
▶ 단면폭이 500으로 W형에 비해 다양한 차종에 대응력이 커, Snagging 위험성이 적음 |
▶ 충돌시 관절지주가 휘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형식으로 탑승자 및 차량의 피해를 절감시킴 |
▶ 우레탄 롤러를 이용하여 차량충돌시 롤러의 회전을 이용하여 차량의 충격을 줄여줌 | |
▶ 하부의 V 놋치로 충돌시 충격력을 흡수하고 지주 좌굴로 인한 빔단면의 경사를 방지하여 차량의 승월을 방지 |
▶ 가로보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시인성은 좋으나 대향차량에 대한 방현 기능은 떨어짐 |
▶ 충격력을 회전력으로 전환하는 구조이나 타제품과 같은 충격흡수능력이 부족 | ||
▶ 지주와 레일을 연결하는 연결부가 2개로 충돌시 부재의 이탈 가능성이 적음 |
▶ 충돌후에는 차량충돌시 휘어진 관절지주가 자동복원되어 제품에 손상이 없이 회복가능 |
▶ 차량 충격시 차량의 손상이 적음 | ||
▶ 유효높이가 높아 대형차량의 승월가능성이 낮고, 포장 보강시 노면상승에 따른 가드레일 유효높이 변화에 능동적 대응 |
▶ 표면에 안전운행을 고려한 칼라로 분체처리 하여 외관이 미려함 |
▶ 다양한 칼라로 처리하여 외관이 미려함 | ||
▶ 단면굴곡은 Thrie‐beam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상하빔에 충격력이 분산될 수 있도록 고안 |
▶ 강재(STEEL)를 아연도금한 후 분체처리하여 부식의 우려가 적음 |
▶ 사후관리비 및 사고 시 복구비용 적음 | ||
경제성 |
설계단가 : 127,609원/m |
설계단가 : 393,272원/m |
설계단가 : 787,842원/m | |
구 분 |
분리형 차등강성 방호울타리 |
3W형 철재 중앙분리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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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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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구성 및 단면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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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기준 |
적용등급 |
일반구간(60km/시 이상 80km/시인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중 중앙분리대, 교량구간 및 노측위험도가 큰 구간 : SB4등급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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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시험 |
국내 ‐ SB4급,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2004.6(승용차,트럭) |
국내 ‐ SB4급,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2005.6(승용차,트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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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충돌시험 없음 |
국외충돌시험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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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자 충돌속도(THIV) |
8.46 (m/s) < 9 (m/s) ‐‐OK |
27.1 (km/h) < 33 (km/h) ‐‐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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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자 가속도(PHD) |
8.13 (g's) < 20 (g's) ‐‐OK |
9.03 (g's) < 20 (g's) ‐‐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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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충돌 |
대형트럭 : 30cm < 기준치 110cm ‐‐OK |
대형트럭 : 36cm < 기준치 110cm ‐‐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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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성능및특 징 |
▶ 지주에 분리형 레일이 상,중,하로 지나고 사이사이에 보강 리브가 강도를 더하고 탄성패드가 완충역할을 해줌 |
▶ 철재원형지주, 지주보강 소켓, 충격흡수형 블록아웃 연결대, 3W‐Beam가드레일, 연결 및 취부볼트로 구성되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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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로보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시인성은 좋으나 대향 차량에 대한 방현기능은 떨어짐 |
▶ 차량 충돌시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고 일정량의 소성변형에 의해 차량의 충격력을 흡수 하여 탑승자의 안전도를 높이도록 설계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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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중,하 3개의 레일로 구성되어 있어 충돌시 부재의 이탈 가능성이 있음 |
▶ 충격흡수가 우수한 블록아웃 연결대, 지주보강 소켓을 사용하여 보강된 원형 지주를 사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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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면층이 용융아연도금으로 되어 있어 다소 미관이 떨어짐 |
▶ 현재까지의 가드레일에 비해 폭이 좁아 주변경관에 대한 운전자의 조망권을 최대한 확보하여 교통안전에 이바지하려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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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중,하 3개의 레일로 구성되어 있어 사후 관리비 및 사고시 복구비용 많음 |
▶ 모든 자재의 결합이 볼트형식으로 되어있어 설치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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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
설계단가 : 162,072원/m |
설계단가 : 114,901원/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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