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토 목적
토공사에 적용되는 다짐기준과 관련하여 현장내 발생된 토석유용을 위한 여성토 및 교량하부 빔거치를 위한 공사용 흙쌓기 등 본선부 이외구간의 다짐기준에 대하여 검토코자 함
2. 현 기준(흙쌓기 다짐도)
o 노 체 : 최대건조 밀도의 90%이상의 밀도
o 노 상 : 최대건조 밀도의 95%이상의 밀도
o 가도 성토 : 본선 노체다짐의 50%
3. 노선별 적용 현황
구 분 (노선명) |
여 성 토 |
공사용 흙쌓기 |
비 고 (설계완료) |
청원~상주 |
노체다짐 |
노체 다짐 |
‘00.12 |
익산~장수 |
- |
노체 다짐 |
‘99.4 |
동해선(주문진~속초) |
비다짐 |
- |
‘03.12 |
영동선(신갈~호법) |
비다짐 |
노체다짐의 50% |
‘05. 9 |
음성~충주 |
비다짐 |
노체다짐의 50% |
‘06.11 |
남해선(진주~마산) |
- |
노체다짐의 50% |
‘05.12 |
동해선(삼척~동해) |
- |
노체다짐의 50% |
‘06.12 |
중부선(음성~호법) |
- |
노체다짐의 50% |
‘06.12 |
4. 문제점
o 여성토 및 공사용 흙쌓기 다짐기준이 상이
5. 개선 방안
구 분 |
여성토 |
공사용 흙쌓기 |
비 고 |
개 요 |
․현장토석 유용을 위하여 본선 이외구간 적치 |
․교량하부 빔거치를 위한 흙쌓기 등 본선 이외구간 공사용 흙쌓기 |
|
시공여건 |
․차량통행이 없는 구간 |
․차량통행이 있는 구간 |
|
시공구간 |
|
|
|
다짐기준 |
․녹지대 성토기준 : 비다짐 |
․가도 성토기준 : 본선 노체다짐의 50% |
|
6. 검토 결론
o 차량통행이 없는 현장토석의 유용을 위한 여성토구간은 비다짐을 적용하고
o 차량통행이 필요한 본선부 이외구간의 공사용 흙쌓기구간은 가도성토 다짐기준인 본선 노체다짐의 50%를 적용함이 타당함
7. 적용방안
o 설계중인 노선 : 2007. 10월 이후 준공노선부터 적용
o 설계완료후 미발주 노선 : 보완설계시 적용
o 공사중인 노선 : 공사시행부서에서 판단후 적용
한국도로공사 설계 CITIS
'토공/가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판정 지침 (2) | 2010.03.19 |
---|---|
비탈면 녹화설계 및 시공지침 (최종분 2009.07) (0) | 2010.03.13 |
영구앵커 비교 검토서 (2) | 2010.02.26 |
옹벽의 형식별 특성비교 (4) | 2010.01.27 |
녹생토공법 비교 (9) | 2010.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