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식(점식, pitting)
국부부식이 공상으로 진행하는 부식형태, 일반적으로 개구부의 직경에 비해 깊이가 큰 공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기본수준면(D.L:datum level)
항만시설의 계획 및 설계에 사용하는 공사용 기준면 으로서 약최저저조위(approx L.L.W)로 연평균 해면으로부터 주요 4분조(M2, S2, O1, k1,)의 반조차(Hm,Hs,Ho,H')를 합한만큼 아래로 내려간 면으로 그 높이는 (±)0.00m이다.

기상조(meteorological tide)
천체 이외의 기상요인에 의한 조석, 1일, 1년 주기 등 기상요인에 의한 조석.

도류체(training wall, jetty)
하구가 유하되는 표사로 매몰되거나 유하된 표사가 하구에서 확산하므로 인근 연안에 표사이동 현상이 나타나고 이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하천의 흐름을 수심이 깊은 바다로 유도하기 위하여 시설되는 제방의 일종이다. 

돌체(groin)
해안의 표사이동을 방지할 목적으로 해안에서 직각방향으로 시설되는 구조물 또는 소형선의 접안기능을 겸하고 있다.

돌핀(dolphin)
육지와 상당한 걸에 있는 해상의 일정 수심이 확보되는 위치에 소정 의 선박이 계류하여 하역할 수 있도록 시설한 구조물로서 육지와는 도교로 연결한 해상설이며 주로 대형 유조선이나 석탄전용선 등이 접안하여 하역하는 계류시설 이다. 일명 시버스(seaberth)라고도 한다.

물양장(lighter's wharf)
전면수심이 보통(-)4.5m 미만으로 주로 소형선, 어선 및 부선 등이 접안하여 하역하는 접안시설이다.

박지(anchorage)
항내나 항외에 각종 선박이 정박대기 하거나 수리 및 하역을 할 수 있는 지정된 수면을 박지라 하며 일정한 수심을 유지하여야 한다.

방식전류(protection current)
음극방식에 있어서 방식전위를 유지하기위해 음극 (cathode)에 대해 흘려야 할 전류.

방식전위(protection potential)
음극방식에 있어서 부식을 정지시키기 위해 도달 하여야 할 최저로 필요한 전위를 말한다.

방사제(groin, groyne)
해안표사가 항내 또는 항로에 유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이며 방파제와 함께 외곽시설이다.

방파제(breakwater)
항만시설중 기본시설인 외곽시설로서 파도로부터 항만시설물 과 항만내에 정박중인 선박을 보호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부진동(seiche)
항만내에 발달하는 수십초-수십분정도의 장주기파에 의한 수면 진동으로서 항만에서 일어나는 자유진동이다. 부진동의 주기는 항만의 길이 및 수심에 의해 결정된다.

셀블록(cellular block)
밑이 없고 내부가 비어 있는 상자상태(바닥에 거치된 경우 밑이 있음)로 제작된 콘크리트 구조물로서 일명 중공블록이라 하며 방파제와 안벽 직립부 드의 구조물용으로 사용되고 내부는 토사나 사석으로 채운다.

안벽(quay wall)
선박을 안전하게 접안하여 화물의 하역 및 승객을 승하선시킬 수 있는 구조물로서 전면수심 (-)4.5m 이상으로 대형 선박이 접안하는 접안시설을 말함.

여굴(余堀)
준설장비로 계획수심가지 준설하면 해저면에 굴적(堀跡)이 생긴다. 계획수심은 굴적의 상부면이므로 실제로 준설깊이는 깊어진다. 깊게 더 파진 두 께를 여굴이라하여 준설량에 가산하고 있다.

여쇄(余碎)
단단한 자갈섞인 토사나 암반을 파쇄한 후 파쇄암을 준설장비로 준설 하면 여굴외에 파쇄시 더 깨진 부분이 생긴다. 이를 여쇄라 하며 여굴에 토질별 정하여진 두께를 가산하여 파쇄량으로 계산한다.

여유폭(余裕幅)
일정한 폭을 준설하면 비탈부분도 굴적으로 인한 여굴현상이 생기고 장기간 파도나 조류의 작용으로 비탈면이 자연경사로 변형되어 유지단면 이 형성되므로 일정한 여유폭을 가산하게 된다. 한쪽 폭만 준설할 경우 양폭의 1/2을 가산한다.

유의파고(significant wave height, H1/3)
유의파란 실제의 바다 등에서 보여지는 불규칙한 파군을 편의적으로 단일의 주기, 파고로 대표하는 파로서 10분 또는 20 분간 관측하여 파형기록을 얻었을 때 큰 파고로부터 표시하여 순차로 전체의 1/3 까지 취하여 그것을 평균한 파고를 말한다.

이상고조(異常高潮)
저기압, 폭풍시 바람과 해면접선응력, 쓰나미로 인한 해일 발생, 부진동등에 의한 해면상승을 총칭하여 이상고조하 하며 조석 현상 이외에 이상고조로 해면이 상승하여 고극조위(高極潮位)현상이 나타난다.

잔류수압(residual water pressure)
계선안 호안 등 항만구조물의 배후지반 혹은 뒷채움 뒤의 토사에 간만의 차이로 조위가 하강했을 때 토사에 수위가 잔류하게 된다. 잔류한 해수가 구조물에 수압으로 작용하는 수압을 전류수압이라 한다.

조석의 비조화 상수(non-harmonic constatnt of tide)
조석의 조화상수로부터 산정 되며 이는 조차, 조위 및 조시간격 등 실제의 항만설계에 이용되는 조석의 제원 은 아래와 같다.

지진해일(seismic sea wave 또는 tsunami)
해저지진이나 화산폭발에 의해서 해면 이 일시적 상승 또는 하강하는 것으로 지진해일의 제원으로서 고극조위, 저극 조위, 해일편차, 주기 등으로 고려한다.

조석(tide)
천체(태양, 지구, 달)의 인력작용에 의하여 일어나는 조수의 간만 현상으로서 때로는 천문조(astronomical tide)라고도 한다.

케이슨(caisson)
상자형태로 제작된 콘크리트 구조물로서 규모가 대형이므로 진수 하는 방식으로 제작되고 방파제, 안벽 등의 구조물 축조용으로 사용되며 토사나 사석으로 내부가 채워진다.

평균해면(M.S.L:mean sea-level)
매시의 조위의 평균치를 말하며 기압, 바람, 강 수, 해수의 비중 해류 등에 따라 변화한다. 원칙적으로 평균해면은 1년 단위로 년평균 해면을 채용한다. 우리나라 연안의 월평균 해면은 겨울철이 낮고 여름 철에 높으며 그 차는 대체로 30-60㎝이다.

※ 평균고저간격(mean high water interval. M.H.W.I)



폭풍해일(storm surge)
폭풍에 의한 일시적인 해면의 상승 또는 하강하는 것을 말한다.

해저음파탐사(sonic profiling)
음파에 의해 해저의 지층을 연속적으로 탐사하는 작업이다.


- 항만시방서 발췌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