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하연속벽 공법은 지하에 구조체를 형성하는 공법으로 Clamshell,Hydro Mill을 이용하여 지반을 굴착할 때 Trench 굴착 부분에 안정액(Bentonite)을 채워 넣고 굴착하며 굴착 완료후 철근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연속적으로 차수벽을 형성해 가는 공법이다.
● 이 벽체는 차수벽으로써 댐의 기초 또는 건축의 가설 벽체로써 활용되며 최근에는 본체 벽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Trench 굴착 때 사용되는 Bentonite는 물보다 비중이 높은 수용액으로 굴착면의 안정은 물론 굴착면의 토사 공극에 침투하여 차수벽을 형성함으로써 구조체의 차수효과를 높여 준다.
지하연속볍 공법은 일반 흙막이 공법과 비교하여 많은 특징을 갖는 공법으로 본 공법의 초기에는 단순한 차수벽 또는 가설용 흙막이벽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기술의 진보.시공법.기계의 개발등으로 현재는 구조물의 일부 또는 그 자체로 이용되고 있으며 사용 목적별 용도는 다음과 같다.
● 건축 구조물의 지하실
● 지하 주차장 지하상가
● 지하차도.지하철
● 오수처리장. 정수장.지하변전소
● 공동구.암거
● 방진벽.방호벽.오염지 차폐벽
● 지하 TANK
● DAM차수벽.DRY DOCK
지하연속벽 공법은 일반 흙막이 공법과 비교할 때 많은 장점과 문제점을 동시에 갖고 있다. 따라서 연속벽 공법을 채택할 때에는 일반 흙막이 공법과 비교 검토 후에 채택 여부를 결정 해야 할 것이다.
◎ FLOW CHART
◎ CLAMSHELL에 의한 굴착 및 안정액 주입
장 점 |
문 제 점 |
● 저진동.저소음 인접지반 침하방지 ● 벽체 강성이 매우 높다 ● 최대 시공 깊이 80~100m 가능 ● 단면의 치수와 형상의 자유로운 선책 ● 지질 조건에 구애받지 않음 (전석층.매립층.연암층) ● 지하 구조물 역타 공법과 병행 ● 건물 본체벽으로 사용 ● 지수성이 높아 주변 지반이 흩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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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흙막이 공법과 비교 공사비가 고가 ● 폐니.폐액 처리 ● 부대 방비가 많음으로 일정 이상의 시공면적이 필요(350㎡ 이상) ● 굴착도량의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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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내벽 공사 ● 안내벽 폭은 연속벽을 기준하여 연속별 두께에 5cm 가산하여 시공한다 (연속별 두께 800m/m일 경우 안내별 850m/m) ● 안내벽 높이는 1.0 ~ 1.5m 기준으로 하나 지반 조건에 따라 높이.형식이 결정되고 특히, 안내벽 상단은 지하수 보다 1.0 ~ 1.5m 이상 되도록 한다. ● 안내벽 사이는 연속벽 두께의 유지를 위하여 되메우기 전에 말구(¢150)를 상하 ZAG 1.0 간격으로 지지한다.
◎ 연속벽 공사 ● 안정액 - 안정액의 배합은 평균 WATER : BENTONITE=1㎥ : 40kg로 하지만 토질에 따라 3.0 ~ 6.0%로 하는 경우도 있다. ● 굴착공 - 안내벽 상단에 Panel 분할 위치는 정확히 표시한다. - Panel의 분할은 5m로 하지만 현장에 따라 2.5m ~ 6.0m까지도 할 수 있으며, 단, 5m 이상의 분할 일 경우 Concrete 타설시에는 Tremie Pipe를 2개 이상 사용하여야 한다. - 지층이 매립층으로 발파석이나 전석층으로 매립되었을 경우 공벽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Pre-Grouting을 하거나 Cement-Bentonite, 빈배합 콘크리트로 시공한 후 재 굴착한다 CEMENT : BENTONITE =120kg ~ 200kg : 1㎥ 빈배합 콘크리트 강도 =80kg ~ 100kg/㎤ |
◎ TYPICAL REINFORCEMENT CAGE 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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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센딩(Desanding)
Bentonite 실험은 Concrete 타설 전에 필히 해야 하며 하기 범위가 될 때까지 Desanding 을 하고 실트층을 굴착하여 부유물이 많을 경우 New-Bentonite로 치환하도록 한다
비 중 |
점 성 |
모래 함유량 |
1.02 ~ 1.20 |
30 ~ 60sec |
5% 이내 |
◎ INTER-LOCKING PIPE(Stop-End Pipe)
● Panel분할의 정확한 위치와 소정의 심도에 건입시킨다 ● Concrete 초기 경화(4~5시간)을 Check 하여 조금씩 인발하고 Bentonite의 유동등을 세심히 관찰한다.
◎ 철근망 조립 및 설치 ● 철근의 결속은 결속선, 반생(#10),U-Bolt 등으로 조립한다. ● 철근의 조립은 도면에 의해 정확하게 조립 하고 Lefting시 변행을 방지하기 위하여 X-Bracing Bender 철근 등으로 보강한다.
◎ CONCRETE 타설 ● Concrete 타설시 Tremie Pipe는 저면에서 150m/m 이상 띄워서는 안되며 Tremie Pipe 의 선단은 콘크리트 속에 2~5m이상 항상 근입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타설되어야 한다. ● Remicon의 Slump는 최소한 20±1cm 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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