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적용범위 

이 규준은 굵은골재 최대치수 25mm 이하의 고유동 콘크리트에 대하여 장해물을 설치하지 않는 L형 플로우시험에 관해 규정한다.


2.  시험기구 

2.1 L형 플로우 시험기는 그림 5.1에 나타낸 크기를 가진 강제를 표준으로 한다.
2.2 L형 플로우 시험기에는 콘크리트 투입 시 유출되지 않도록 경계 차단기를 가진 것을 사용한다.
2.3 경계 차단기는 콘크리트 투입 및 경계 차단기를 들어올리는 것에 의해 변형 및 파손이 발생되지 않는 재질을 사용한다.
2.4 미리 시험기의 옆면에 측정용 자를 부착하면 최대 L 플로우 또는 임의의 L 플로우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기 쉽다.
2.5 L형 플로우 시험에는 L형 플로우 시험기 이외에 투입용 용기(5ℓ 정도), 윗면을 마무리하기 위한 스트레이트지, 스톱워치, 측정용 자, 습포를 준비한다.


  그림 5.1 L형 플로우 시험기 
 

3.  시료 

시료는 KS F 2401(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시료채취방법)의 규정에 의해 채취하거나 또는 KS F 2425(시험실에서 콘크리트 시료를 만드는 방법)의 규정에 의해 제작한다.


4.  시험 

4.1 L형 플로우 시험기는 수평 장소에 설치하고 시험기의 내면을 습포 등으로 잘 닦는다.
4.2 경계 차단기를 L형 플로우 시험기에 부착한 후 시료는 투입용 응기를 사용하여 다짐 및 진동을 받지 않도록 하여 한 층으로 채워 넣는다.
4.3 L형 플로우 시험기에 채워 넣은 콘크리트의 윗면을 스트레이트지 등으로 마무리 한다.
4.4 윗면을 마무리한 후 즉시 경계 차단기를 위로 들어올리고 경계 차단기의 내면으로부터 콘크리트 앞부분까지의 거리를 L 플로우로 한다.
4.5 임의의 L 플로우에 도달할 때의 시간을 스톱워치로 측정한다.
4.6 콘크리트의 움직임이 멈추는 시점에서의 L 플로우를 최대 L 플로우로 한다. 또한 콘크리트를 투입한 장소의 침하량은 측정용 자에 의해 윗면으로부터 가장 침하가 작은 장소의 값을 측정한다.
  

5.  시험 결과 

5.1 최대 L 플로우 및 침하량은 1mm 단위로 측정하고 5mm의 단위로 구하여 나타낸다.
5.2 L플로우 도달시간은 소수점 이하 1자리까지 구한다.
  

6.  결과의 계산 

콘크리트의 유동속도는 아래의 방법으로 계산하고 정수로 나타낸다.
Vi = Li/ti 
여기서, Vi : L 플로우까지 흐르는 콘크리트의 평균유동속도(mm/s)
Li : 시간을 측정하는 장소의 L 플로우(mm)
ti : L 플로우 i까지의 도달시간(S)
  

7.  보고 

보고에는 다음의 사항 중 필요한 것을 기재한다.
(1) 콘크리트 배합
(2) 콘크리트 온도 
(3) 최대 L 플로우 
(4) 유동속도(시간) 
가. 유동중의 임의의 L 플로우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 및 이때의 L 플로우
나. 유동이 정하는 시간
(5) 침하량 
(6) 육안에 의한 재료분리의 유무



토목공사 표준일반시방서 中 에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