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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12 08:19

터널내 포장 설계지침 수립 (한국도로공사)





터널내 포장 설계지침 수립





◦ 터널내의 기후환경 및 지지력 특성 미반영
- 노상을 이루고 있는 암반의 지지력이 양호
- 온도변화가 토공부 포장에 비하여 적고 우천시에 강우의 영향을 적게 받으므로 환경적 조건이 양호
- 현행 설계는 터널의 기후환경 및 지지력조건이 미반영

동상방지층 설치기준에 대한 근거가 부족
- 현행 동상방지층 설치 기준은 터널 입구와 출구부로부터 50m연장으로 동상방지층 설치
- 터널의 입구부와 출구부는 전혀 다른 환경적 특성을 가짐.
- 입구부와 출구부의 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동상방지층 설계기준 필요

터널 입출구부는 교통안전상 취약한 조건
- 터널 입출구부는 지형적 특성으로 일조량 부족
- 한랭 적설지역에서는 상습결빙으로 교통안전상 취약
- 결빙 우려구간에 대한 보완대책 필요




◦ 단면설계방법 개선
- 콘크리트포장에서는 린콘크리트 기층과 선택층으로 구성된 두 개의 층을 하나의 시멘트 안정처리 필터층으로 변경
                       



- 아스팔트포장에서는 보조기층을 생략하고 필터층을 사용
                     


 

◦ 동상방지층 설치기준
- 터널 입구부 : 입구부로부터 50m까지 동상방지층 설치
- 터널 출구부 : 동상방지층 생략
 



◦ 터널 입출구부 결빙보완대책
- 결빙우려구간에 대한 결빙 보완대책 수립
- 종방향 그루빙은 포장체의 표면적 증가, 차량의 주행성향상, 결빙노면의 불연속 작용, 제설작업시 살포된 염화칼슘의 잔류효과로 결빙을 감소
- 융설시스템은 자동적으로 노면을 감지하여 융설시키며, 적설량이 많고 기상변화가 심하며, 내리막 종단경사가 큰 지형과 같이 조기 융설이 필요한 지역에서 검토

          

   
 
               (a) 전기 절연선 포설방식                 (b) 융설액 분사방식

         
   
         

                    (c) 열배관방식                            (d) 기상정보시스템
                                               그림. 융설시스템





경제적 측면

◦ 공사비 절감
- 단면 절감비용 : 58,710원/m
   ※ m당 절감비용 : (11,910+9,000+15,000)×1.08×1.5= 58,710원/m
- 동상방지층 절감비용 : 2,909천원/개소
  
※ 개소당 절감비용 : (11,910+9,000+15,000)×1.08×1.5×50m=2,909천원/개소


기술적 측면

용출수에 의한 포장파손 저감
  - 터널포장의 파손은 주로 용출수의 펌핑에 의해 발생
  - 용출수를 신속히 배수시키기 위한 필터층 도입
  - 아스팔트포장 적용시 내수성포장 기준 적용


사회적 측면

결빙취약구간의 교통안전 증대
  - 터널 입출구부는 상습결빙이 많은 지역으로 교통안전에 취약
  - 결빙이 우려되는 구간에 대한 보완대책을 통하여 사고감소
  -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



출처 :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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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0 Comment 2
  1. 김형수 2009.07.15 11:0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2005.9월 건설교통부에서 발간한 터널내 포장설계 지침과 별도로 한국도로공사에서 만들어진 자료인가요?

    • Favicon of http://civileng7.tistory.com BlogIcon 찬늘봄 2009.07.15 11:27 신고 address edit & del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의 해당 게시물 주소는
      http://research.ex.co.kr/institute/?contentPage=institute05 입니다.

      도로교통연구원 보유기술 게시판에 등록되어 있는데 건교부기준과의 관계는 저도 더 찾아봐야 할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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