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심도 지하 급행철도’ 정부 본격 검토
□ 국토해양부는 지난 4. 15일 경기도에서 건의한 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에 대해 최적 실행대안 마련 등을 위한 구체적인 타당성조사 연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ㅇ 본 연구는 한국교통연구원에서 5개월간 실시하고, 연구과정에서는 경기도에서 건의한 대심도 급행철도의 경제적 타당성, 교통수요의 적정성, 노선별 기․종점 및 중간역 위치 등을 집중 검토하고, 노선별 투자우선 순위 등 세부 실천계획도 함께 마련 할 계획이며, 그동안 제안된 3건의 민간제안 내용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검토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 결과가 나오면 최적 노선안에 대해 기획재정부 등 예산당국과 협의하여 광역철도 지정․고시, 접수된 민간제안서의 민자적격성 조사 의뢰 등 광역철도 건설을 위한 후속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 이에 앞서 국토해양부는 지난 5.28일 교통정책실장 주재, 관련 지자체와의 국장급 간담회에서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가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타당성 조사 연구에 적극 동참하고 협력할 것을 약속하였다고 밝혔다. |
ㅁ 민간제안 주요내용
구 분 |
(가칭)광역도심지하철도 |
(가칭)수도권급행철도 |
(가칭)수도권고속직행철도 |
출자자 |
(주)동림컨설턴트(0.08%)
|
삼성중공업(13.5%) 콘소시엄
교보생명보험(30%),대한생명보험(30%), 우리은행(21%), 한국투자신탁운용(4%), 남양건설(0.5%), 성원건설(0.45%), 동아지질(0.15%), 신동아종합건설(0.15%), 경림건설(0.15%),동림컨설턴트(0.10%) |
현대산업개발(2.2%)
한국산업은행(79%), 경기도시공사(1.0%), 대림산업(2.0%), 대우건설(20%), 롯데건설(2.0%), 삼성물산(2.0%), |
사업구간 |
킨텍스~삼성역 L= 37.86km |
송도~청량리 L= 47.82km |
A노선:킨텍스~수서(동탄) |
경제성 |
B/C=1.08, |
B/C=1.36, |
B/C=1.19, |
사업규모 |
L=37.86km, |
L=47.82km, |
L=159.5km(188.2km), |
총사업비 |
2조8,226억원 |
5조2,197억원 |
12조506억원 |
사업기간 |
2012.1~2016.9 (착공 후 57개월) |
2012.1~2016.12 (착공 후 60개월) |
2011.1~2016.9 (착공 후 69개월) |
추진방식 |
BTO(준공후 30년 운영) |
BTO(준공후 30년 운영) |
BTO(준공후 30년 운영) |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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