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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현황
○ 공 사 명 : 경부고속철도 제5-3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 공사기간 : 1993. 5. 13~2000. 12. 31
○ 사 업 비 : 129,339 백만원(시설비 : 123,663 백만원, 용지비 : 5,676백만원)
○ 사업개요 : 연장 9.5㎞
- 토공 2.7㎞, 교량 6개소(3.4㎞), 터널 2개소(3.4㎞)
○ 발 주 처 : 한국고속철도건설관리공단
○ 시공회사 : SK건설(주) ○ 설계회사 : (주)벽산엔지니어링
○ 감리회사 : (주)벽산엔지니어링, DE-Consult
□ 현황 및 문제점
○ 도시 미관을 위한 도시계획 재협의 및 대전 3,4공단에 공급되는 상수도관의 이설과 통신공사에서 특별관리하는 광케이블 이설에 필요한 기간이 장시간 소요가 예상되고
○ 대전시와 ‘93.11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고 교각위치 및 높이가 같은 형태의 교량시공 조건으로 협의되어 당초 FCM공법에서 협의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FSM가설공법 검토함
□ 개선내용
○ FCM공법을 FSM공법으로 변경
○ 상부공 일체타설로 품질 및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었고, 상부공의 공정을 간단화하여 공기단축
○ 교량하부의 도로 통과부분(금병로)은 강재 가시설을 사용하였고, 상부 구간은 강재동바리 설치로 시공성을 용이하게 하였음
○ 공법변경에 의한 공기는 20개월이 단축되었고, FCM공법대비 1,371백만원 절감
□ 결론
○ 교량의 기본 형태를 변경하지 않고 시공성을 확보하여 관리기준(IPS) 공정상 준공기한내에 구조물을 완공함은 물론 사업비 절감효과를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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