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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 사업현황 |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광주송정~순천간 121.5km 단선전철 신설(V=250km/h)
* (신설) 89.2km, (기존선 활용) 32.3km
ㅇ 사업기간 / 총사업비 : `23년~`30년 / 2조 1,366억원(국고 100%)
ㅇ 사업목적 : 경전선의 유일한 비전철구간(광주~순천)에 대한 전철화 등 선로개량으로 고속화 서비스 확대 및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
□ 추진경위 및 계획
ㅇ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2016~2025)
ㅇ ’19.12.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KDI, B/C 0.88, AHP 0.65)
ㅇ ‘20. 5.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 (국토교통부)
ㅇ ‘23. 3. : 기본계획 고시 (국토교통부 제2023-139호)
ㅇ ‘23. 3.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국토교통부)
ㅇ ‘23. 4. : 총사업비 자율조정 (T/K 물가변동 반영, 1,518억원)
ㅇ ‘23. 6. : 기타구간(제2,5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발주
□ 금번 발주 현황
구 분 | 1공구 | 3공구 | 4공구 | 비 고 |
연장 | 45.70km *신설 18.41km |
19.00km *신설 17.71km |
20.52km | |
정거장 | 혁신도시(신설) | 보성(기존) | 벌교(개량) | |
공고금액 | 3,374억원 | 3,199억원 | 3,106억원 |
<기본계획(안) 노선도>
관련기사 (국가철도공단, 2023.08.18)
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 9,679억 원 규모 3개 공구 공사발주 - 경전선의 유일한 비전철구간(광주~순천) 전철화 및 고속화 서비스 확대 - |
□ 국가철도공단은 광주송정∼순천 철도건설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자 설계·시공 일괄입찰(T/K) 방식으로 3개 공구(1·3·4공구)의 건설공사를 입찰 공고하였다고 18일(금) 밝혔다.
○ 본 사업은 경전선의 유일한 비전철구간(광주∼순천)을 전철화로 개량하여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 구축과 고속화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를 목적으로 하며,
○ 총사업비 2조 1,366억 원을 투입하여 총연장 121.5km 중 89.2km는 단선전철로 신설하고 나머지 32.3km는 기존선을 활용할 계획이다.
□ 이번 공사발주 대상인 3개 공구(제1·3·4공구) 공사금액은 9,679억 원 규모이며 철도공단은 공사금액을 현실화하고자 기본계획 이후 총사업비 자율조정을 통하여 물가변동분 1,518억 원을 증액하였다.
○ 또한, 사업 추진일정으로는 2024년 상반기 중 기본설계 후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25년 상반기 실시설계 완료 및 공사 착수하여 2030년 내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 한편, 기타공사 구간인 2개 공구(2·5공구)는 지난 6월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낙찰자 선정이 완료되어 이달 중순부터 착수할 예정이다.
□ 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광주역에서 순천역까지 52분(현재 152분 소요, 100분 단축), 광주역에서 부전역까지는 2시간 21분(현재 5시간 45분 소요, 3시간 24분 단축)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을 통한 교통 편의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건설을 위해 무엇보다 철도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호남과 영남지역 간 이동시간을 단축하여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를 통해 영·호남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본 사업은 경전선의 유일한 비전철구간(광주∼순천)을 전철화로 개량하여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 구축과 고속화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를 목적으로 하며,
○ 총사업비 2조 1,366억 원을 투입하여 총연장 121.5km 중 89.2km는 단선전철로 신설하고 나머지 32.3km는 기존선을 활용할 계획이다.
□ 이번 공사발주 대상인 3개 공구(제1·3·4공구) 공사금액은 9,679억 원 규모이며 철도공단은 공사금액을 현실화하고자 기본계획 이후 총사업비 자율조정을 통하여 물가변동분 1,518억 원을 증액하였다.
○ 또한, 사업 추진일정으로는 2024년 상반기 중 기본설계 후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25년 상반기 실시설계 완료 및 공사 착수하여 2030년 내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 한편, 기타공사 구간인 2개 공구(2·5공구)는 지난 6월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낙찰자 선정이 완료되어 이달 중순부터 착수할 예정이다.
□ 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광주역에서 순천역까지 52분(현재 152분 소요, 100분 단축), 광주역에서 부전역까지는 2시간 21분(현재 5시간 45분 소요, 3시간 24분 단축)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을 통한 교통 편의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건설을 위해 무엇보다 철도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호남과 영남지역 간 이동시간을 단축하여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를 통해 영·호남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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