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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6.16 14:47

아스팔트 콘크리트 시공관리






아스팔트 콘크리트(일반) 시공관리




1. 혼합물의 혼합

   가. 혼합온도는 아스팔트의 동점도가 150~300cts에서 혼합물의 종류, 시공방법, 기상조건, 운반거리 등
       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180℃를 넘어서는 안된다.
      ① 아스팔트는 혼합목표온도와 거의 비슷한 온도로 관리(AP-5, 130℃~170℃)
      ② 골재의 가열온도는 석분 투입으로 인한 온도손실을 고려 혼합온도보다 약 20℃ 높게 가열하나 믹서
         에 투입시 아스팔트 온도보다 10℃이상 높아서는 안된다.
      ③ Screenings 및 모래는 가열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함수비 변화가 없도록 골재 야적장에 천막 등
         으로 보호 조치한다.

   나. 체가름 장치는 Hot bin 골재의 입도에 변동이 일어나지 않게 Cold bin 골재 입도관리, 모래 함수비
       변화추이, Screen 막힘 및 마모 등을 점검한다.

   다. 계량오차는 기계적 오차 외에 낙차 변동에 의한 것이 있으므로 계기판에 입력된 Data를 점검한다.

   라. 혼합시간을 길게 하면 아스팔트의 노화를 초래하므로 피복이 가능한 시간에서 짧게 한다.(마른 비빔
       5~15초, 젖은 비빔 30초 이상)

   마. 제조한 혼합물은 1배치마다 자기기록 Data를 확인 및 관리토록 한다.


2. 혼합물의 운반

   가. 덤프트럭의 적재함을 혼합물이 부착되지 않도록 중유 또는 경유를 얇게 도포할시 적재함 바닥의 요철
       부에 과잉의 기름이 고여 혼합물의 아스팔트를 연화시키므로 주의한다.

   나. 혼합물 운반트럭은 덮개를 설치하여 이물질 유입 및 온도 저하를 방지한다.

   다. 출발시간 및 온도를 출하시 기록하여 현장에서 확인 후 포설한다.


3. 아스팔트 혼합물의 포설

   가. 아스팔트 피니셔는 설계도서에 표시한 선형?구배에 일치되도록 포설할 수 있는 자동센서가 부착된 장
       비이어야 한다.



그림1.1 아스팔트 피니셔의 기본구조


      ① 홉    퍼
        - 아스팔트 혼합물을 받아 일시 저장하는 장치로 혼합물을 홉퍼 아래쪽에 있는 바피이더에 의해 후
          방으로 운반된다.
         - 운반거리가 멀거나 혼합물이 불규칙하게 도착될 경우 양쪽 날개 부분의 혼합물이 남겨지지 않도
           록 유의한다.
      ② 바피이더, 스크류컨베이어
         - 바피이더는 홉퍼안에 있는 혼합물을 스크류컨베이어의 앞까지 운반하는 장치
         - 스크류컨베이어는 보내져온 혼합물을 포설폭으로 넓히는 장치
         - 스크류컨베이어 주위의 혼합물양의 증감은 스크리드 유니트에 의한 마무리 작용에 큰 영향을 미
           쳐 마무리면의 요철로 나타나게 되므로 스크류 높이의 2/3정도로 항상 일정하게 유지한다.



그림1.2 스크리트유니트의 힘의 평형

혼합물이 많게 되면 데플렉타에 밀어올리는 힘 F가 작용하여 이것과 스크리이드 아래의 혼합물로부터 반력 R과 합쳐져서 레벨링암으로부터 중량 W와 대항하여 스크리드를 밀어 올리므로 포설두께가 두껍게 되는데 이 두힘의 평형은 스크리이드 각도로 조절 됨

      ③ 스크리트유니트
         - 혼합물을 일정한 높이로 잘라 다리미질하는 역할 및 어느정도 다지면서 평탄 마무리 하는 장치
         - 다짐의 방식에는 템퍼바에 의한 다짐, 진동 스크리이드에 의한 다짐 및 이 두가지를 겸비한 방법
           이 있으며 템퍼바에 의한 다짐시 수직 스트로우크는 3~5㎜ 정도이며 스크리이드 저면에서 약
           0.4㎜튀어나가게 한다.
         - 스크리이드의 작업각은 혼합물의 온도, 입도 아스팔트량, 주행속도 및 스크리이드유니트에 쌓여
           있는 혼합물의 양에따라 변하므로 주의한다.
      ④ 아스팔트 피니셔의 자동 스크리이드 조정장치의 종류
         - 기준선에 의한 그레이드 및 슬로우프 컨트롤
         - 롱스키에 의한 그레이드 및 슬로우프 컨트롤
         - 기준선을 양쪽에 설치한 더블그레이드컨트롤
         - 조인트 맷처


   나. 피니셔는 혼합물을 받기전 스크리이드 등을 충분히 예열한다.

   다. 포설은 연속 작업이 되도록 포설속도 및 운반계획을 수립한다.

   라. 포설 두께를 확인하기 위하여 트럭 한대분의 포설연장을 산출하여 노면에 표시 해둔다.

   마. 두께의 급격한 조정은 표면에 불규칙한 파형을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서서히 스크리이드를 조정한다.

   바. 센서의 감도보다 장비속도가 빠르면 포설두께의 조정이 불가능하게 되고 작은 파형이 나타나므로 피
       니셔의 적정속도는 6m/min 이하로 한다.

   사. 피니셔로 포설한 면은 레이크를 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아. 편구배가 있는 구간은 도로 중심선에 평행하게 노면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포설한다.

   자. 직선구간에서는 도로 중심선에 평행하게 길어깨쪽에서 도로 중심선 쪽으로 포설하며, 종단방향은 낮
       은곳에서 높은쪽으로 포설한다.

   차. 혼합물 포설전 시공에 지장이 없도록 필요한 장비 및 기구에 대한 이상유무를 점검토록 한다.


      표1.1 각 기계의 점검사항

기     종

점검항목

내                    용

아스팔트

디스트리뷰터

스프레이어

기계부분

히터, 펌프, 차속계, 게이지는 정상으로 작동하는가

노  즐

막히지는 않았는가, 개폐밸브는 원활히 작동하는가

노면과의 높이와 각도는 적당한가

살포폭

차도폭을 몇회로 나눌것인가, 중복부분은 없는가

잡  품

넝마, 장갑, 베니어판등은 준비되어 있는가

아스팔트

피니셔

기계부분

바피이더, 홉퍼, 게이트, 스크류켄베이어, 크로울러,

타이어공기압, 템퍼, 스크리이드히터, 스크리이드의 밑면, 엑스텐션의 점검

포설폭

차도폭을 몇회로 포설할 것인가, 엑스텐션은 장착했는가

기구의 가열

삽, 레이키, 템퍼, 스므서 등은 가열되어 있는가

노면의 준비

청소, 요철, 균열, 연약부분은 보수가 되어 있는가

접속부

시공조인트, 구조물과 접속부에 칠하는 택코우트재와 기구는 준비되어 있는가

로 울 러

기계부분

타이어공기압, 발진과 정지는 원활한가

핸들조작은 자유로운가

하  중

전하중, 선압, 접지압은 적당한가

살  수

물은 채웠는가, 살수상태는 양호한가



   카. 외면부는 전압하는 동안 혼합물이 바깥쪽으로 밀려나가든지 온도가 급히 내려가 다짐 부족이 되기 쉬
       우므로 포설작업에 주의한다.

   타. 표면조직이 균일하지 않은 경우 등 혼합물을 삽으로 뿌려서 손질하는 것은 안되며 이러한 경우 6m/m
       정도의 체로 쳐서 표면의 흠집을 보수한다.

   파. 구조물 접속부 등 기계로 포설할 수 없는 부분은 피니셔의 앤드플레이트를 떼내고 혼합물은 인력으로
       꺼내어 피니셔와 평행하게 동시에 포설하고 여성을 높게 하여야 한다.


4. 다    짐

   다짐의 순서는 이음다짐, 1차 다짐, 2차 다짐, 마무리다짐 순으로 시행한다.

   가. 1차 전압

      ① 로울러의 중량이 8~10t인 머캐덤로울러로 헤어크랙이 생기지 않는한 높은온도에서 다진다.(통상
         140~120℃)
      ② 구동윤을 앞세워 전압을 실시하여야 하며 낮은쪽에서 높은쪽으로 2~3㎞/hr의 속도로 이동하며 다
         짐한다.
      ③ 진행방향의 변환은 횡단 방향으로 같은 위치가 되지 않도록 1~1.5m씩 어긋나도록 하며, 폭을 옮기
         는 것은 이미 충분히 다지고 식은 포장위에서 한다.


그림1.3 표준적인 전압방법


④ 외연부의 다짐에는 로울러의 차륜을 연부로부터 5~10㎝ 튀어 나오도록 다짐한다.

   나. 2차 전압
      ① 15ton 이상의 타이어로울러를 사용하며 타이어 공기압은 5~6㎏/㎠이 적당하다.
      ② 2차 다짐은 1차 다짐시 이완된 표면을 재차 다짐하여 골재 상호의 맞물림을 좋게 하고 헤어크랙을
         없애 표면조직을 치밀하도록 하여야 한다.
      ③ 다짐속도는 6~10㎞/hr가 적당하며 다짐온도는 100~120℃가 효과적이다.

   다. 마무리 다짐

      ① 마무리 다짐은 12ton이상의 2축식 탄렘로울러를 사용하며 2차 다짐에 이어  90~70℃ 부근에서 다
         짐한다.
      ② 2차 전압에 의해 생긴 로울러 자국이 없어질 정도로 다진다.


5. 시공이음


   가. 개    설
      ① 아스팔트 포장의 이음은 종방향 조인트, 횡방향 조인트, 구조물 접속부 조인트가 있으며 이들 조인
         트는 포장의 약점이 되기 쉽고 평탄성, 밀도, 접착등에 지장을 주므로 세심한 주의로 시공해야 한
         다.
      ② 조인트의 형식은 맺댐방법과 겸칩방법이 있다.
         - 맞댐방법 : 기설 포장을 카타로 절단할 경우나 거푸집을 대고 마무리하는 경우에   생기는 조인
                      트로 수직이 되므로 조인트의 수직면에 택코우트 불량 및 다짐부족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 겹침방법 : 기설포장의 사면부분은 충분한 다짐이 부족하게 되기쉽고, 조인트의 선이 직선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여 시공한다.

     



그림1.4 조인트의 형식


   나. 횡방향조인트
      ① 로울러를 횡방향으로 향하게 하여 구동윤을 15cm 정도 신설포장위에 내어 다진다
      ② 상층과 하층이 겹치지 않게 조인트의 위치가 1m 이상 어긋나게 시공한다
      ③ 가능한한 발생을 적게하며 표층에서는 평탄성에 유의하여야 한다.




그림1-5 횡방향 조인트 마무리 방법의 예


   다. 종방향조인트
      ① 도로의 중심선과 가능한 나란하게 설치하며 이음의 위치는 최소 15㎝이상의 간격을 둔다.
      ② 기포설된 포장에 스크리이드를 5㎝정도 중복시켜 포설하며 중복부분은 Rake 등으로 긁어내고, 신설
         부분에 15㎝정도 로울러의 구동륜이 얹히도록 다진다.
      ③ 두 개의 피니셔가 동시에 시공하는 경우 앞 피니셔 가장자리에서 10㎝의 폭은 다지지 않은 상태로
         두었다가 뒤따르는 혼합물의 다짐시 한꺼번에 다진다.





그림1.6 종방향 조인트 시공


   라. 구조물 접속부
      ① 접속면을 청소후 역청재료(RC-0, RC-1, RSC-4)등으로 택코트하고 혼합물이 충분히 밀착되도록 다진
         다.
      ② 구조물보다 5㎜정도 높게 마무리하여 물의 고임등을 방지한다.


6. 한냉기의 시공

   한냉기에 5℃ 이하의 기온에서 포설할 경우 다짐의 부족으로
     공극이 증가    ⇒   아스팔트의 조기노화 발생  ⇒   포장의 내용연수가 짧게
     투수성이 커짐       균열발생                       되므로 다음사항에 주의
     밀도저하            소성변형 발생                  하여 시공한다.
                         박리현상으로


      ① PLANT에서의 혼합물 온도를 다소 올려 정하고 180℃ 이하일 것을 확인  한다.
      ② 운반트럭 천막을 2~3매 겹쳐 보온조치 하고, 현장도착온도는 적재표면 6㎝ 깊이에서 160℃ 이상으
         로 유지한다.
      ③ 포설시 페이버의 스크리이드를 계속 가열하며 작업시 최소 범위로 포설하여 즉시 다짐하고 다지지
         않은 혼합물은 10m미만이 되도록 한다.
      ④ 로울러에의 혼합물 부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화아스팔트의 희석액을   사용한다.
      ⑤ 작업을 중단한후 다시 혼합물의 포설을 실시할 예정이 있을 경우는 이미 포설해 놓은 포장의 단부
         폭 20~30㎝ 정도에 가열 혼합물을 놓는등 적당한 방법으로 가열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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