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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포장 박리원인분석 및 처리방안












1998.   7.  

                                             

                                               






경기건설사업소

품질관리부








1. 검토목적

     서인천~인천간 제1공구 임시 교통전환구간의 교량 교면포장 박리 및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소성발생과 관련하여 제반원인을 분석하고 최적 처리방안을 마련하여 교면포장의 내구성, 평탄성 및 교량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 시키고자함.



2. 시공현황 및 문제점

    가. 교량 시공현황

     

구   분

제   원

교면방수

교면포장두께

비 고 

폭원(m)

연장(m)

상부공법

서인천본선교

상:18.555m

하:16.455m

40m

PREFLEX

BEAM

SHEET

방수

상:8㎝(WC-3)

하:8㎝(WC-3)

 

가좌IC본선교

상:16.455m

하:16.455m

40m

PREFLEX

BEAM

상:8㎝(WC-3)

하:8㎝(SMA)

 

인  천  교

상:17.025m

하:17.025m

100m

P.C BEAM

  상:8㎝

  하 1차:8㎝

     2차:8㎝

 

도 화 소 교

상:16.45m

하:16.45m

30m

PREFLEX

BEAM

  상:4㎝

  하: -

임시교통전환구간

인천철도육교

상:16.46m

하:16.46m

90m

PREFLEX

BEAM(40m)

+P.C BEAM

(50m)

  상:4㎝

  하 1차:8㎝

     2차: -

임시교통전환구간

도 화 대 교

상:17.305m

하:17.305m

40m

PREFLEX

BEAM

  상:4㎝

  하: -

임시교통전환구간

도 화 육 교

상:16.45m

하:16.45m

40m

PREFLEX

BEAM

  상:4㎝

  하: -

임시교통전환구간


    나.교면방수 시공현황

     

구   분

방수재료

시공방법

시공시기

 기후조건

비고

서인천본선교

Sheet방수

(보왕로드쉬트,

t=4mm)

 콘크리트표면처리   → 접착 프라이머

 → 쉬트방수 시공

 → 교면포장

상:’97. 6

하:’96. 5

(상행선)

온도 : 21℃

날씨 : 맑음

(하행선)

온도 : 20℃

날씨 : 맑음

 

가좌IC본선교

상:’97. 8

하:’98. 7

(상행선)

온도 : 23℃

날씨 : 맑음

(하행선)

온도 : 25℃

날씨 : 맑음

 

인  천  교

상:’97. 6

하 1차:’96. 8

   2차:’98. 7

(상행선)

온도 : 28℃

날씨 : 맑음

(하행선)

1차)온도 : 30℃

   날씨 : 맑음

2차)온도 : 25℃

   날씨 : 맑음

 

도 화 소 교

상:’97. 12

하:  -

(상행선)

온도 : 6℃

날씨 : 맑음

(하행선)

온도 :  -

날씨 :  -

 

인천철도육교

상:’97. 12

하 1차:’96. 11

   2차:  -

(상행선)

온도 : 6℃

날씨 : 맑음

(하행선)

1차)온도 : 10℃

   날씨 : 맑음

2차)온도 :  -

   날씨 :  -

 

도 화 대 교

상:’97. 12

하:  -

(상행선)

온도 : 1℃

날씨 : 흐림

(하행선)

온도 :  -

날씨 :  -

 

도 화 육 교

상:’97. 12

하:  -

(상행선)

온도 : 4℃

날씨 : 맑음

(하행선)

온도 :  -

날씨 :  -

 



  다. 교면포장 및 포장 박리현황

   

구   분

포장두께

(㎝)

택코팅

포장골재

최대치수

포장탈리

면적(㎡)

포장시기

비 고

서인천본선교

 상 : 8㎝

 하 :  -

미시행

 상 : 19㎜

 하 :  -

 상 : -

 하 : -

상:’97. 8

하:’96. 6

 

가좌IC본선교

 상 : 8㎝

 하 :  -

 상 : 19㎜

 하 : 15㎜

 상 : -

 하 : -

상:’97. 8. 27

하:’98. 7. 12

 

인  천  교

 상 : 8㎝

하 1차:8㎝

   2차:8㎝

 1차 : 19㎜

 2차 : 19㎜

 3차 : 15㎜

 1차 : -

2차 : 5㎡

 3차 : -

1차:’96. 8. 5

2차:’97. 8. 24

3차:’98. 7. 12

 

도 화 소 교

상 : 4㎝

 하 :  -

 상 : 19㎜

 하:  -

상 :300㎡

 하 : -

상:’97. 12. 19

하:    -

임시교통전환구간

인천철도육교

상 : 4㎝

하 1차:8㎝

   2차: -

 상 : 19㎜

 하 :  -

상 :260㎡

 하 : -

상:’97. 12. 19

하:    -

도 화 대 교

상 : 4㎝

 하: -

 상 : 19㎜

 하 :  -

상 : 5㎡

 하 : -

상:’97. 12. 19

하:    -

도 화 육 교

상 : 4㎝

 하 :  -

 상 : 19㎜

 하 :  -

상 : 5㎡

 하 : -

상:’97. 12. 19

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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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면포장 탈리원인분석

   가. 교면방수 시공불량

       (1) 교면방수를 동절기에 시공함에 따라 방수 sheet의 가열처리와 프라이머(아스팔트) 재료의 도포가 적절하게 이루어 지지않아 교량slab 표면과의 접착성이 불량하여 방수sheet 탈리현상 발생

      

       (2) 방수sheet 시공전 slab 콘크리트 표면처리 불량으로 방수sheet 탈리현상 발생

           ․ 콘크리트 표면 돌출부분 처리 미흡

           ․ 이물질 제거 미흡

           ․ 콘크리트 표면 건조상태 미흡



   나. 구조물 시공불량

       (1) 임시교통 전환구간의 교면포장 두께가 구조물 시공오차 등에의해 교면포장

          최대골재치수(19㎜)를 고려하여 충분한 포장두께 확보가 않된 부위에서 포장 박리현상 발생


       (2) slab 콘크리트 타설시 면마무리 불량(인력 마무리등)으로인해 불규칙한 표면 요철부가 발생되어 방수sheet 접착시 공극(air void)이 발생됨.



   다. 방수Sheet 재료의 문제점

       (1) 방수재료의 접착제 프라이머가 아스팔트 유제로서 도포 양생 후 접착력 부족으로 콘크리트 표면에서 발생되는 기포를 제어하지 못하여 공극이 발생됨.

      

       (2) 차량의 반복하중에 의해 프라이머 접착제의 접착력이 떨어져 방수 Sheet가 분리됨.

     

       (3) 방수Sheet 재료의 두께가 4㎜로 포장두께가 부족 한경우 포장박리가 발생됨

          (특히 방수Sheet 이음부위)

     

       (4) Slab 표면에 가열 팽창 후 접착시킨 방수Sheet가 동절기 차량충격에 의해 쉽게 떨어져 콘크리트 Slab와 교면포장에 거동차이가 생겨 포장 박리가 발생됨.



5. 교면방수 방수SHEET공법에대한 검토결론

      쉬트(Sheet)방수공법을 적용할 경우에는 교량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시 요철면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기계 면마무리 방법을 시행토록하고, 교면방수 시공전 슬래브 표면처리와 건조상태를 철저하게 확인 관리해야 하며, 가급적 동절기 시공을 지양하고, 교면포장 두께 부족시 교면 포장균열과 방수Sheet의 탈리현상등에 의해 포장박리 현상이 심화될 수 있으므로 교면포장 골재최대치수를 고려하여 포장두께를 확보하여 시공토록 해야함. 


6. 건 의

   교면방수 방수Sheet 시공후 포장 박리된 부분(T=4㎝)의 파손된 기존포장 및 파손방수 Sheet를 최대한 제거하고 콘크리트 표면 처리한 후 교면 방수Sheet 보수와 교면포장 (조정WC-3 T=4㎝, SMA포장 T=4㎝)을 시행할 경우 포장두께가 확보되어 교면 포장의 내구성, 평탄성 및 교량 구조물의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포장 박리부분의 파손된 기존포장과 방수 Sheet를 제거후 보수하는 방안을 건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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