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일 : 레일은 열차하중을 직접 지지하며, 차륜이 탈선하지 않도록 유도하여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 레일은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열차하중을 넓게 노반에 분포시키며, 원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주행저항을 적게 하고, 신호전류의 궤도회로, 동력전류의 통로도 형성하는 역할을 하여 열차를 안전하게 유도하는 궤도의 가장 중요한 재료
▷ 침목 : 침목은 레일을 소정위치에 고정시키고 지지하며, 궤간을 정확하게 유지하며, 레일을 통하여 전달되는 하중을 도상에 넓게 분포시키는 역할
▷ 레일 체결장치 : 레일을 침목 또는 다른 레일 지지구조물에 결속시키는 장치를 레일체결장치라 함. 레일 체결장치는 레일에 가해지는 각종 부하요소, 즉, 레일 상하방향, 레일 좌우방향, 레일 종방향의 하중 또는 작용력, 여기에 수반된 회전력, 충격력 및 진동에 저항할 수 있어야 함. 레일 체결장치는 좌, 우 레일을 항상 바른 위치로 유지시켜야 하며, 이와 같은 부하요소를 침목, 도상 등 하부 구조에 전달 또는 차단하는 역할
▷ 궤간 : 양쪽 레일 안쪽 간의 거리 중 가장 짧은 거리를 말하며, 레일의 윗면으로부터 14밀리미터 아래지점을 기준으로 함
▷ 도상자갈 : 침목이 받는 차량 하중을 노반에 전달함과 동시에 침목을 소정 위치에 견고히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철도에 사용하는 자갈
▷ 궤도 : 레일과 그 부속품, 침목 및 도상으로 구성되며, 견고한 노반 위에 도상을 일정한 두께로 설치하고 그 위에 침목을 일정 간격으로 부설하여 침목위에 두 줄의 레일을 평행하게 체결한 것으로, 노면과 함께 열차하중을 직접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도상 및 부분을 총칭하여 궤도라 함.
▷ 분기기 : 분기기는 열차 또는 차량을 한 궤도에서 타 궤도에 전이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궤도상의 설비로 포인트부, 크로싱부 및 리드부로 구성되며, 분기기 구간에 사용되는 레일류, 레일체결장치류, 침목류를 모두 포함하여 분기기라 칭한다.
▷ 신축이음매 : 장대레일 끝단에 설치하여 장대레일의 신축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제작된 궤도 구조물로 신축이음매 구간에 사용되는 레일류, 레일체결장치류, 침목류를 모두 포함하여 신축이음매라 칭한다.
▷ 장대레일 : 레일을 연속으로 용접하여 한 개의 길이가 200m 이상으로 구성된 레일
▷ 장척레일 : 레일을 연속으로 용접하여 레일 한 개의 길이가 25m 이상, 200m 미만으로 구성된 레일
▷ 교상가드레일 : 판형교 등 다리 위에서 차륜의 탈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또는 탈선하였을 때 궤도로부터 이탈하여 추락하는 등의 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궤간 내측에 부설하는 레일
▷ 건널목 : 철도 선로가 도로와 평면적으로 교차하는 부분으로 도로교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궤도부분 또는 선로부지 내를 나무, 콘크리트, 석재 등으로 포장하고 필요에 따라 통행자의 주의를 끌도록 경계표를 설치. 교통량에 따라 보안설비를 하며 그 설비의 종류에 따라 제 1, 2, 3종 등으로 나누며 보안설비로 안전을 보장하기 힘든 경우 또는 도로망 등의 관계로 입체교차로 하는 경우가 있음
▷ 궤도양로 : 조립된 궤광을 들어서 높이는 작업
▷ 궤도모터카 : 보선작업 등을 위한 작업원과 기자재의 수송을 위한 철도차륜을 가진 동력차
▷ 궤도정정 : 궤도를 이동시키는 작업으로 레일의 횡방향 이동거리가 1m 이내의 작업
▷ 궤도이설 : 궤도를 이동시키는 작업으로 레일의 횡방향 이동거리가 1~3m인 작업
▷ 열처리레일 : 차륜과 접촉하는 레일 두부의 강도와 내마모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두부를 열처리 가공한 레일
▷ 절연레일 : 열처리레일과 열처리레일 사이에 절연편을 두고, 레일과 이음매판에 절연재를 끼워 양쪽 레일이 절연되도록 설비한 레일
▷ 중계레일 : 단면이 서로 다른 형태의 레일을 접속하는데 사용하는 레일로 양끝의 모양이 서로 다른 레일
▷ 차막이 : 선로의 종점에 있어 차량의 일주(逸走)를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설비
▷ 테르밋트 용접 : 테르밋트 용제를 사용한 용접법으로 장대레일의 현장(궤도상)용접으로 주로 사용된다.
▷ 가스압접 : 레일 끝부분을 산소 아세틸렌 가스로 가열하고 용융 온도에 이르기 직전에 접합면에 압력을 가하여 접합하는 용접 방법
▷ 트로리 : 궤도에서 용이하게 떼어낼 수 있는 밀차, 핸드카, 궤도모타카, 궤도자동차 및 궤도자전차를 말한다. 보선작업용 운반하역작업 기계장비의 일종. 궤도재료 또는 기기의 운반에 쓰이는 것으로, 보통 트로리와 레일 거더(girder) 등의 중량물을 운반하는데 사용되며 철제 트로리가 있다.
▷ 궤광 : 레일에 침목을 붙임으로서 사다리 모양의 형상이 되어 있는 것.
▷ 1종 작업 : 멀티플타이탬퍼, 스위치타이탬퍼 등 도상자갈 다지기 작업단이 시행하는 보선장비 작업
▷ 2종 작업 : 바라스트 레규레이터 등 자갈 치기 및 정리 등의 보선장비 작업
▷ 단선 : 1개의 선로
▷ 복선 : 2개의 선로가 병행 부설되어 상, 하행 열차를 각각 별도의 선로로 운행하도록 부설한 한 쌍의 궤도
▷ 선로제표 : 열차운전 및 선로보수상의 편의 또는 일반공중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선로상 또는 선로연변에 세우는 표지로 거리표, 구배표, 곡선표, 차량접촉한계표, 정거장구역표 등이 있다.
▷ PCT : Pre-stressed Concrete Tie,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공법으로 제작한 콘크리트침목
▷ WT : Wood Tie, 목재로 만든 침목
▷ 자갈화차 : 도상자갈을 운반, 살포할 수 있도록 제작한 화차로 화차
▷ 침목매립식 콘크리트궤도 : 침목을 도상에 매립하는 방식의 콘크리트궤도
▷ 직결식 콘크리트궤도 : 레일이 도상에 레일체결장치로 직접 결합된 방식의 콘크리트궤도
▷ 자갈궤도 : 도상이 자갈로 구성된 궤도 형식
▷ 콘크리트궤도 : 도상이 콘크리트로 구성된 궤도 형식 (침목매립식, 직결식)
▷ 궤광조립대 : Top-down 공법에서 궤광을 거치할 때 궤간 축소 및 뒤틀림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작한 기자재
▷ 궤광거치 : Top-down 공법의 경우 도상콘크리트를 타설할 수 있도록 궤광을 소정의 높이까지 들어 고정시키는 작업
▷ 장대레일 설정 : 궤도부설이 완료된 장대레일 구간에 대하여 레일 설정온도를 벗어난 기간에 부설된 구간의 레일에 축적된 축력을 해소하기 위하여 장대레일을 다시 부설하는 작업으로 국내에서는 레일인장법과 자연대기온도법이 주로 사용됨.
▷ 전진기지 : 순차적인 궤도공사를 위하여 레일을 용접하고, 그 외의 궤도자재를 적치할 수 있는 선로가 부설된 기지
▷ 버팀재지지대 : 기둥없는 복선 터널에서 제1궤도 콘크리트타설(직접타설) 구간의 궤광거치를 위하여 버팀재(서포트)를 지지할 수 있도록 터널 중앙부 바닥면에 “ㄱ‘형강으로 조립하여 고정시킨 지지대
▷ 방진상자 : LVT(Low Vibration Track) 궤도구조에서 RC침목을 감싸 진동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하는 고무상자
▷ 멀티플타이탬퍼 : 궤도정정 작업용 보선장비로 선로 도상의 면, 수평, 줄 및 다지기를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기계장비
▷ 스위치타이탬퍼 : 분기부를 다지는 기계장비
▷ 바라스트 레규레이터 : 도상(道床)작업용 보선장비로 자갈정리 작업을 하기 위한 기계장비. 살포한 자갈을 스스로 달리면서 고르게 밀어 표준도상 단면을 형성하면서 정리하는데, 필요에 따라 도상이 부족한 곳에서는 도상표면의 많은 개소 자갈을 밀어 소운반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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