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험포장 개요
- 공종 : 아스팔트 콘크리트 기층(#467)
- 일시 : PRIME COATING - 2000. 3. 2 (목요일)
혼합물 포설 및 다짐- 2000. 3. 3 (금요일)
- 위치 : A정거장 520 ∼ 631
- 연장 : 111 M
- 폭 : 8 M
- 면적 : 888 m3
2. 시험포장의 목적
시험포장은 승인된 배합설계의 아스콘을 규정에 맞게 운반 및 포설 다짐을 실시하고
두께 및 밀도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 승인된 배합을 검토하며 다짐도, 다짐후의 두께, 밀도, 깔기,
다짐방법 등을 검토함으로써 고품질의 포장 시공이 되도록 하고자 함이 그 목적이다.
3. 시험포장의 방법
1) PRIME COATING 살포시험을 하여 DISTRIBUTOR로써 설계량 75ℓ/a를
고르게 살포한다.
2) 운반
혼합물 운반은 바닥이 수밀성이고, 깨끗하며, 평활한 적재함을 가진 DUMP TRUCK
으로 운반하며 운반도중 먼지등 기타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고 온도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두꺼운 방수직포로 덮는다.
3) 포설
반입된 혼합물의 온도를 측정하고 설계상 포설 다짐후 두께가 10cm 이므로 일반적
으로 다짐전 포설두께를 약 30% 가산한다고 가정하여 13cm를 기준포설 두께로 정
하고 다짐완료후 두께를 검사한다.
4) 전압
전압은 바깥쪽에서 중심부를 향하여 종방향으로 실시하며 아래와 같은 제원의 장비를
사용하여 다짐횟수를 변화시킨다.
구분 |
MACADAM ROLLER (8 ∼ 10 TON) |
TIRE ROLLER (12 ∼ 15 TON) |
TANDEM ROLLER (6 ∼ 8 TON) |
비고 |
A 안 |
2 |
8 |
2 |
|
B 안 |
4 |
10 |
4 |
|
5) 품질관리 시험
- 역청제 살포량 조사 및 결정
- 다짐횟수별 코아를 채취하여 두께 및 밀도시험을 실시하고 설계 두께와 시방기준 밀도 96%
이상 확보될 수 있도록 포설 두께 및 다짐 횟수를 결정한다.
4. 아스콘 배합설계 결과(공장)
1) 품질시험 결과
구분 |
최적 A.P함량 |
안정도 (Kg) |
흐름값 (1/100cm) |
공극율 (%) |
포화도 (%) |
밀도 (g/cm3) |
비고 |
시방규정 |
3.0∼6.0 |
350이상 |
10 ∼ 40 |
3 ∼ 10 |
- |
- |
밀도:설계값 |
성과 |
4.0 |
969 |
28 |
6.5 |
- |
2.385 |
(표건적용) |
2) 골재합성입도 결과
체크기 |
40mm |
19mm |
10mm |
# 4 |
# 10 |
# 40 |
# 200 |
성과(%) |
100 |
81.7 |
61.9 |
43.3 |
28.9 |
11.8 |
2.3 |
시방범위 |
100 |
55∼90 |
40∼70 |
28∼55 |
17∼40 |
5∼23 |
1∼7 |
5. 시험포장 계획
구간 |
포설두께 (cm) |
포설연장 (m) |
다짐횟수 |
비고 | ||
마카담 로라 |
타이어 로라 |
탄뎀 로라 | ||||
A |
13 |
50 |
2 |
8 |
2 |
코아채취후 B 다짐 |
B |
13 |
60 |
4 |
10 |
4 |
|
6. 온도관리 기준
구분 |
기준 |
비고 |
PRIME COATING |
상온 ∼ 70。C |
RSC-3 유화아스팔트 |
초기전압 |
120 ∼ 140。C |
|
중간전압 |
80 ∼ 100。C |
|
완성전압 |
70 ∼ 90。C |
|
7. 동원장비
구분 |
장비명 |
장비규격 |
사용대수 |
비고 |
PRIME COATING |
DISTRIBUTOR |
3800ℓ |
1 |
|
운반 |
DUMP TRUCK |
15 TON |
- |
|
포설 |
ASPHALT FINISHER |
2.5 ∼ 8m |
1 |
|
다짐 |
MACADAM ROLLER |
8 ∼ 10 TON |
1 |
|
TIRE ROLLER |
12 ∼ 15 TON |
1 |
| |
TANDEM ROLLER |
6 ∼ 8 TON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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