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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압입, 세미쉴드, 그라우팅, 가시설

신재희  | 대표이사
Mobile: 010-5349-6121
가나굴착 경기도 김포시 사우중로5 2층
Email: jh4554@hanmail.net

 

 

강관 압입공사 개요 및 시공

ㅁ 강관압입공사

1. 유압식공법

(1)개요
- 유압식 추진 (강관압입) 공법이란 철도, 일반국도, 고속도로, 하천 및 제방 등을 관통하여 관로를 설치하는 공사이며, Open cut 공법이 지장물이나 교통상황 등의 여건으로 인해 적용이 곤란할 경우 타 매설물이나 차량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후방의 반력벽에 지지가 된 유압 Jack을 이용하여 추진관을 압입 후 추진관 내부에서 인력 및 장비로 수평 굴착하여
토사를 외부로 반출시킨 뒤 본관을 삽입하여 지중 매입하는 공법을 말한다.

(2) 사용용도
• 상하수도관 및 가스관 매설공사
• 전기 케이블관 매설공사
• 송유관 매설공사
• 농수로 매설공사
• 우수관 및 하수관 시설공사
• 철도 및 도로 횡단관 시설공사 
• 파이프 루프 공사        
• 상하수도 노후관 교체공사

(3) 장비선정방법
유압Jack의 규격은 추진력에따라 [150ton ~ 500ton]까지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강관의 구경 및 토질조건에 따른 추진력을 산정한뒤 이에 맞는 규격 및 수량을 적용한다.

(4) 시공연장 및 관경
일반적으로 시공연장이 짧을수록 유리하나 관경과 토질조건에 따라 다르다.   D=800m/m를 기준으로 일반토사의 경우 200m까지 시공할 수 있다. 
시공연장의 산정 및 적용은 현장의 여건에 따라서 D=3000m/m이상의 대구경 추진도 가능하나,현장의 여건 [토질,지하수위,토피,관경] 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제일 우선적으로 고려 되는것은 토질의 조건과 지하수위의 유무이다.  

(5) 특징

 장  점 단  점 
*무소음 무진동 공법이다.
*주위 구조물이나 건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민원 발생 소지가 없다.
*대구경 강관추진에 용이하다.
*관내 굴착후 추진하는 공법으로 시공이 비교적 정밀하다.
*시공관리 용이하다.
*단단한 토질 및 암 굴착에 용이하다.
*전단면, 층단면 토질변화에 영향을 받지않고 굴진이 가능하다.
*인력에 의한 굴착으로 공사기간이 비교적 길다.
*반력벽 시공이 필요하다.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인력 굴착이므로 D800mm 이상이어야 한다.
*토질에 따라 막장면 붕괴 위험이 있을 수 있다.


 


(6) 추진장비 배치도


(7) 시공순서도

(8) 시공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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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격식공법

(1)개요
타격식 추진공법이란 철도, 일반국도, 고속도로, 하천 및 제방 등을 관통하여 관로를 설치하는 공사이며, Open cut 공법이 지장물이나 교통상황 등의 여건으로 인해 적용이 곤란할 경우 타 매설물이나 차량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테라 해머로 강관을 타입하고관내 토사는 고압 에어컴프레서로 제거하는 공법으로 공기가 빠르고 시공성이 뛰어나다.

(2) 사용용도
• 상하수도관 및 가스관 매설공사
• 전기 케이블관 매설공사
• 송유관 매설공사
• 농수로 매설공사
• 우수관 및 하수관 시설공사
• 철도 및 도로 횡단관 시설공사 
• 파이프 루프 공사        
• 상하수도 노후관 교체공사

(3) 장비선정방법
테라햄머의 규격은 타격력에 따라 [TR 540XL] [TR 510 XL] [TR325 XL] [TR 210XL] 등이 있으며 강관의 구경 및 토질조건에 따른 추진력을 산정한 뒤 이에 맞는 규격을 사용한다.

(4) 시공연장 및 관경
일반적으로 시공연장이 짧을수록 유리하나 관경과 토질조건에 따라 다르다.
D=1000m/m를 기준으로 일반토사의 경우 120m까지 시공할 수 있으며, 풍화암 이상의 암반의 경우 선단선굴착으로 200m 까지도 시공이 가능하며,강관압입 추진의 시공연장은 현장의 여건[토질,자하수위,토피,관경]에따라 차이가 크다.

(5) 특징

 장  점 단  점 
*시공 속도가 빠르다.
*막장면 붕괴 위험이 없다.
*소구경 추진에도 용이하다. (D100mm~D600mm)
*별도의 반력벽이 필요치 않다.
*제방 등 민원의 소지가 없는 장소에서 시공이 용이하다.
*하천횡단 등의 작업 시 주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토사 굴진의 경우 공사비가 저렴하다.
*소음 및 진동으로 민원발생의 소지가 많다.
*인접 지장물 및 소형 구조물에 영향을 미칠 소지가 많다.
*암 지반에는 직접 타격후 시공은 불가하나, 선단 굴착 후 추진은 가능하다.
*타격으로 추진하므로 구배 및 선형조정이 힘들어 정밀시공이 필요한 곳에 적용 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6) 추진장비 배치도

(7) 시공순서도

(8) 시공전경


3.
파이프 루프공법

(1)개요
PIPE ROOF 공법은 철도 및 도로, 하천 등의 아래에 지하구조물을 만드는 시공방법으로 운행 중인 철로 하부 산업의 연락망이 되는 도로 하부 또는 하천, 이설 불가능한 구조물 아래의 지하도, 공동구, 수로 등을 구축하는 경우 철도, 도로교통, 하천 등에 영향을 주지 않고 통상의 운행을 확보하면서 입체 교차 공사를 시공하는 방법이다.
얇은 암반층, 심하게 풍화된 층에서 터널을 굴착하기 전에 굴착면의 자유면 길이를 감소시키고, 지반변형을 막기 위하여 통상 6M - 15M의 강관(직경 50m/m - 60m/m)을 지하차도 단부에서 진행구간의 천공을 위하여 설치하는 터널굴착시의 보조공법의 일종이다.

(2) 사용용도
• 도로, 철도 하 시공시 터널 보조공법      
• 지층 및 지상 구조물 하 시공 시 터널 보조공법     
• 대단면 터널 시공 시 보조공법      
• 터널 개구부 시공에 따른 보조공법      
• 하저, 해저, 단층 파쇄대, 붕괴성 지반의 관통을 위한 보조공법

(3) 파이프루프 배치방법

 



(4) 파이프루프 특징

 장  점 단  점 
*안전성이 극히 높다.
*현장 타설 구조물을 설치하므로 별도의 제작 공간이 불필요하다.
*시공 중 방향 전환 및 구배 변경이 다소 용이하다.
*접속도로의 심도 연장을 축소시키기가 용이하다.
*시공속도가 대단히 빠르며, 공사비가 타 공법보다 저렴하다.
*현장 타설에 따른 구조물의 시공 및 품질관리가 필요하다.
*시공 시 상부 도로의 서행이 요구되며 안정성이 저하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5) 파이프루프 시공전경

강관압입 개요 및 시공.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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