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량의 가설공법
1. 강교의 가설공법
1) 동바리 공법
거더하부에 상부구조를 지지하는 가교각을 설치하여 거더를 직접지지하며 교량을 완성시키는 공법
․ 가설 및 관리가 용이하고 특수한 설비가 불필요
․ 거더를 무응력상태로 가설
2) 케이블식 공법
양교대 또는 교각위에 철탑을 세워 그사이에 케이블을 설치하고 로프를 내려 가설하는 공법
․ 수심이 깊은 하천이나 가교각을 설치할 수 없는 곳에 적용
․ 가설비가 많이 들고 작업이 어려뤄 공기가 길다
3) 송출공법
가설지점 인근에서 거더를 조립한 다음 거더의 휨저항력을 이용 밀어내어 가설하는 공법
․ 가교각을 세울 수 없거나 비경제적일 경우에 유리
․ 가설중 복부판의 국부좌굴에 유의
4) 캔틸레버공법
가설이 완료된 인접거더를 균형유지용으로 이용하여 캔틸레버식으로 가설하는 공법
․ 교하공간의 이용 제한시 유리
5) 대블럭공법
일체로 조립한 거더를 대형 운반․가설장비를 이용하여 일괄적으로 가설하는 공법
․ 공기단축이 가능하고 내풍 내진에 대한 안전성이 높다
6) 가설용 트러스를 이용한 공법
가설용 트러스를 이용 거더를 지지, 가설하는 공법
․ 교하공간의 이용에 제약을 받는 도심지 고가교량에 사용
2. 콘크리트교의 가설공법
구 분 |
캔틸레버 공법 |
압 출 공 법 |
이동지보공 공법 |
동바리 공법 |
1. 직접 공사 물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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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접속부에서 캔틸레버에 의한 과대한 부모멘트가 생기므로 추가 프리스트레싱 및 단면 필요 |
•가설시 생기는 부모멘트를 처리하기 위한 추가 프리스트레싱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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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심이 깊은곳, 동바리 필요 •지면에 접한곳, 이동식 지보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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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높이가 20M 이상이며 동바리를 500M이상 필요시 비경제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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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설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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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 -거푸집 운반차 (Form Traveller) 2개조 이상 필요 -가설고정 장치필요
|
-저렴 -일반적으로 ½~⅓ 지간장의 철제거푸집을 교대뒤 조립장에서 제작하여 사용 -일체의 동바리가 불필요 -Nose, 추진장비, 가설 받침부 필요 |
-1개 지간장의 이동 거푸집과 그 양측의 추진코 및 교각에 붙은 가설 받침대가 필요 -교장이 긴 경우에 경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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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 -경간의 변화 및 선형이나 폭원에 대한 제한 없음 -소교량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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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적용 지간장 |
80 ~ 200 m |
30 ~ 60 m |
40 ~ 70 m |
20 ~ 60 m |
4. 최적 교장 |
길수록 졍제적 |
200 ~ 600 |
길수록 경제적 |
100 ~ 500 |
5. 상부 시공속도 |
1分節 1주 소요 |
경간당 3~4주 소요 |
경간당 2~3주 소요 |
경간당 2~3주 소요 |
6.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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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각 위로부터 거푸집 운반차를 사용하여 1SEG씩 콘크리트 타설 및 프리스트레스 도입 -동바리공이 불가능 시, 수심이 깊거나 깊은 계곡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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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작장에서 한분절씩 제작한 후 압출잭을 사용 밀어냄 -추진시 캔틸레버 모멘트를 줄이기 위해 Nose사용 -계곡 도로 철도 횡단 등 지보 공법 이 어려운곳 사용 |
-거푸집 자체를 이동하면서 한지간씩 콘크리트 타설 및 프리스트레스 도입 -보통 지간의 1/5지점에서 시공이음 설치(모멘트 최소) -주로 교각위에 브라켓을설치 그위를이동 |
-전구간 지보공 설치시공으로 확실한시공 -PCBOX 단면 포물 선 가능 -지반 연약한곳 Pile 시공 -소교량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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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국내 시공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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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대교 (L=1470, B=20) -상진교 -청풍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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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곡천교 -황산대교 -하번2교 -미호천 2,3교 -의암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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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량대교 (L=1350,B=21.4) -강변1교 (L=1000, B=11) -올림픽대교 (L=1440, B=30) |
-공주대교 -영동 1, 7, 5, 6 교 -청담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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