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의 및 효과
1) 국내외 현황
ㅇ 현행 일반국도의 도로포장에 적용하고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160∼170℃의 고온에서 생산되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이 주로 사용.
ㅇ 연간 약 2천 9백만톤의 아스콘 생산 과정 중 골재 가열을 위해 약 2억6천만ℓ의 벙커-C유 등 석유계 연료를 사용하고,
ㅇ 이 과정에서 약 800,000톤의 이산화탄소와 더불어 유해 온실가스인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등 다량 발생
ㅇ 외국의 경우, 유럽 및 미국을 중심으로 다수의 제품이 개발되어 활용 중임.
- 유럽은 `96년부터 기술 개발 및 실용화를 통해 정착 단계
- 미국은 `02년 기술 도입 추진, `08년 연방주도 표준화 연구 추진
- 현재 약 20여종의 관련 공법 및 제품이 소개
2) 정의
ㅇ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은 현행 가열 아스팔트 포장 이상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약 30℃ 이상 낮은 130∼140℃ 온도범위에서 생산되는 저에너지 소비형 도로 포장 기술.
ㅇ 중온화 첨가제가 혼입된 중온화 아스팔트를 사용하여 생산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로 시공
* 중온화 첨가제는 유기 왁스, 오일베이스 화학조성물 등을 주로 사용하며, 고온에서 아스팔트의 점도를 낮추는 성질을 이용하여 낮은 온도에서도 아스콘의 생산 및 시공이 가능함.
3) 석유연료 및 유해가스 저감 효과
ㅇ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은 현행 가열 아스팔트 포장과 비교하여 석유연료는 30∼35% 저감되고,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도 약 35% 감소.
|
| ||
저탄소 아스콘 생산 |
가열 아스콘 생산(유증기, 냄새 발생) |
저탄소 아스팔트 포장 |
가열 아스팔트 포장 |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의 시공 중 유해연무 발생 비교
구분 |
연료(L/ton) |
먼지 및 유해가스 | |||
이산화탄소 |
질소산화물 |
황산화물 |
일산화탄소(ppm) | ||
기존 가열 아스팔트 포장 |
9.3 |
3.2 |
983 |
75 |
60 |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기술 |
6.3 |
1.9 |
262 |
21 |
35 |
절감비 |
32.2% |
40.7% |
73.4% |
72% |
41.7% |
Ⅱ. 중온화 아스팔트 품질기준
ㅇ 아스팔트에 중온화 첨가제를 혼합한 중온화 아스팔트의 품질기준은 아스팔트 포장은 국내 교통 및 기온 조건 등을 고려하여 3가지 등급으로 구분 (W76, W70, W64)
* W는 Warm의 약자로서 중온을 의미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공용 중 내구성능이 우수한 재료임.
ㅇ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보다 약 30℃ 낮은 온도 범위에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방법 및 온도기준 제시
ㅇ 중온화 첨가제를 믹서에 직접 투입하는 건식방법으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하는 경우, 중온화 첨가제의 용해특성에 따른 품질변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용해시간 기준 제시
중온화 아스팔트 등급 항목 |
W64 |
W70 |
W76 |
공용성 등급(PG 64-22 아스팔트와 혼합 후) |
PG 64-22 |
PG 70-22 |
PG 76-22 |
배합설계시 표준 혼합온도에서의 용해시간(분) |
5 이하 |
5 이하 |
20 이하 |
배합설계시 혼합 최고온도(℃) |
130 |
135 |
140 |
배합설계시 다짐 최고온도(℃) |
115 |
120 |
125 |
Ⅲ.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기준
ㅇ 다양한 종류의 중온화 아스팔트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하여 현행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품질기준보다 강화된 새로운 추가 품질기준 제시
ㅇ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시 1일 1회 이상 품질시험 실시토록 규정 마련. 단, 인장강도비, 동적안정도 시험은 배합설계 시 실시.
특성치 |
아스팔트 혼합물의 종류 | |||
WC-1 ~ 4 |
WC-5, 6 | |||
추가 품질기준 |
간접인장강도(N/㎟) |
0.8 이상 | ||
터프니스(N·㎜) |
8,000 이상 | |||
인장강도비(TSR) |
0.75 이상 | |||
동적안정도 (회/㎜) |
W64 등급 |
750 이상 |
1,000 이상 | |
W70 등급 |
1,500 이상 |
2,000 이상 | ||
W76 등급 |
2,000 이상 |
3,000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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