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법의 개요
- 허용응력이 서로 다른 강재와 콘크리트를 효율적으로 합성시킨 강합성 거더교
- 거푸집을 I형 강거더에 매달아 콘크리트 자중을 강재에 부담시킴으로써 인장에 취약한 콘크리트를 단순지지보
- 상태에서도 무응력 구조로 유도한 공법
2. 공법의 특장점
1) 장경간 저형고를 구현하는 강합성 거더로서의 특장점 ○ 낮은 지간비
- 도로교 1/25, 철도교 1/16의 낮은 지간비
- 지간에 비해 형고가 낮아 형하공간 확보에 용이하고 본선 종단 계획에 유리하다.
- 형고가 낮으므로 토공량, 용지 배수비가 절감된다.
○ 우수한 구조성능을 가진 경제적인 공법
- 강재와 콘크리트의 이상적인 조합으로 경제성이 월등하다.
- 거더의 중릭축이 낮아 가설시 전도의 위험이 없고, 활하중에 의한 변동응력이 작아 피로 성능이 우수하다.
- 강재 표면을 콘크리트로 피복하기 때문에 강형의 복부 좌굴에 대한 안전하고 특히 해상구간 적용시 유리다.
(콘트리트 피복에 의한 강재 부식 방지)
- 저소음, 저진동, 저유리관리비를 추구할 수 있다.
○ 시공성 우수
- 거더 가설 시 크레인 일괄 가설공법 적용으로 교통토제가 양호하고 별도의 하부 동바리공 설치가 필요없다.
- 거더연속 및 슬래브 연속 공법이 모두 가능하다.
2) Precom만의 프리미엄
- 완성된 거더의 콘크리트는 단순지지보 상태로 적치되어도 무응력 상태를 유지하므로 장기간 적치하여도 응력
- 손실이 발생되지 않는다.
- Precom거더는 단순지지상태 즉, 강재거더 및 거푸집등이 양 단부를 제외하고 지면에서 떠있는 상태이므로
- 작업장의 정지작업 및 거푸집 레벨링이 용이하고 콘크리트 폐기물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제작과정이 단순하고 고소작업 및 위험공종 없이 전 공정 지상에서 이루어지므로 안전시공에 유리하다.
- 빔 길이 변화에 따른 제작이 용이(거푸집 제약 없음)하여 곡선구간 적용 양호
- 강선배치가 교축방향에 항시 일정하므로 종곡선 구간에 유리
Preflex(제작틀 3~5m 높이의 고소작업) Precom(성인 신장높이의 안정된 작업환경)
- One Cycle 공정
: Preflex와 비교하여 주요 공종이 적고, 특히 콘크리트 강도가 설계강도의 90%이상 발현 시까지 양생해야하는 (프리스트레스 도입강도) Preflex와 달리 거푸집을 탈형할 수 있을 정도의 강도(1日 증기양생)만 발현하면 바로 제작틀에서 완성 빔 적치 장소로의 이동이 가능하므로 같은 양의 거더 제작기간을 1/2로 단축할 수 있다.
3. Precom 공사비
지간(도로교) = 35m
길 이 |
35m | ||
표준형고 |
1.3m | ||
구 분 |
Precom |
PF | |
상부플랜지 |
U-PL(2) |
|
600×24 |
U-PL(1) |
800×38 |
800×24 | |
복 부 |
Web |
1010×10 |
964×15 |
하부플랜지 |
U-PL(2) |
200×32 |
800×24 |
U-PL(1) |
|
700×24 | |
케이싱 CONC. (b ×h) |
1000×420 |
1000×400 | |
공용 시 casing conc. 발생응력(+인장, -압축) |
상 연 |
-36.5kgf/㎡ |
18.24kgf/㎡ |
하 연 |
-3.4kgf/㎡ |
19.32kgf/㎡ | |
지점반력 |
102ton |
112ton | |
강재량(SM520) |
11.371ton |
21.470ton | |
정착구 - 강연선(SWPC7B 15.2) |
MA6812 - 1.844ton |
| |
철근(SD40) |
2.545ton |
2.216ton | |
레미콘(fck 400~450) |
14.658㎥ |
13.96㎥ | |
상부 공사비 (제경비제외) -단위:원- |
본당 단가 |
44,195,000 |
72,291,000 |
㎡당 단가 |
519,636 |
849,982 | |
㎡당 바닥판단가 |
168,000 |
168,000 | |
합 계 |
687,636 |
1,017,982 |
※ 지간별 공사비 : http://www.precom.co.kr/precom/pre02_01_012.asp
'구조/교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T형 옹벽 구조검토 (1) | 2010.10.19 |
---|---|
인천대교와 신기술들(New Technical Method in Incheon Bridge) (1) | 2010.10.19 |
작업절차서 (낙하물 방지공, 작업대) (0) | 2010.07.16 |
직접기초 교각의 굴착공법 (0) | 2010.06.25 |
영종대교 사업개요 (0) | 2010.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