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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Contents)


1. 궤도역학 일반

 1.1 개론
 1.2 궤도역학의 목적과 발전과정
 1.3 궤도구조의 역학적인 역할
  1.3.1 레일 
  1.3.2 레일 체결구 
  1.3.3 침목
  1.3.4 도상
  1.3.5 노반 

2. 궤도에 작용하는 힘

 2.1 개요
 2.2 수직방향의 힘
 2.3 횡방향 힘
 2.4 결합된 수직방향 힘과 횡방향 힘
 2.5 종방향 힘

3. 궤도의 변형과 응력

 3.1 궤도변형의 정역학 모델
 3.2 연속탄성지지기초 위의 보에 대한 가정
 3.3 궤도변형의 미분방정식과 일반 해
  3.3.1 궤도변형의 미분방정식
  3.3.2 연속탄성지지 모델에 의한 구조해석
  3.3.3 유한간격지지 모델에 의한 구조해석
  3.3.4 레일압력과 침목 상면의 지압력
  3.3.5 노반압력      
 3.4 Master Diagram의 작성
 3.5 계산의 응용
  3.5.1 기본조건
  3.5.2  응력 계산
 3.6 장대레일
  3.6.1 장대레일 일반
  3.6.2 장대레일의 축력분포

4. 궤도에 작용하는 충격하중

 4.1 궤도의 충격계수
 4.2 현행 궤도 충격계수 규정
 4.3 충격에 의한 극대하중 발생
  4.3.1 차륜과 궤도의 불일치에 기인한 극대하중

5. 실용궤도 설계법
 

5.1 설계과정 
   1 단계 :  차륜 / 레일 접촉
   2 단계 :  동적 차륜 하중
   3 단계 :  궤도스프링계수
   4 단계 : 레일 단면의 결정
   5 단계 : 레일 압력
   6 단계 : 도상 두께
 5.2 설계 예

6. 궤도 파괴이론

 6.1 일본철도에서의 연구
  6.1.1  궤도파괴량의 추정
  6.1.2 궤도파괴량의 정량화
  6.1.3 구조계수 계산예
 6.2 유럽철도에서의 연구
  6.2.1 궤도응력과 관련된 요소
  6.2.3 궤도선형과 관련된 요소 (Track Curves)
 6.3 침목설계 예
  6.3.1 축중에 의한 검토
  6.3.2 도상압력과 진동가속도에 의한 검토
  6.3.3 고속철도 침목단면 결정
 6.4 신궤도 파괴이론
  6.4.1 개요
  6.4.2 가진재하의 메카니즘
  6.4.3 도상침하
  6.4.4 도상압력
  6.4.5 노반침하
  6.4.6 궤도파괴와 내구성 구조물로서의 궤도설계
 6.5 궤도파괴요인에 대한 대책
  6.5.1 궤도보수량의 비교
  6.5.2 각 요소에 대한 대책]

7. 속도와 궤도구조

 7.1 차량의 진동가속도 한도
 7.2 속도와 궤도관리수준
 7.3 궤도구조에 대한 적용
 
8. 콘크리트 궤도설계

 8.1 개 요
 8.2 콘크리트궤도의 기본구상
  8.2.1 자갈 궤도의 문제점
  8.2.2 콘크리트궤도의 변천과 평가
 8.3 슬래브식 콘크리트 궤도의 개발
  8.3.1 이중 탄성보 이론에 의한 해석
 8.4  침목 매입식 콘크리트 궤도
  8.4.1 침목 매입식 콘크리트 궤도의 특징
  8.4.2 구조상세
 8.5 지반진동 및 소음 저감 문제
  8.5.1 진동.소음의 특성
  8.5.2 지반진동.소음
  8.5.3 터널 내(차내)소음
 8.6 유지 관리 방안
  8.6.1 레일 및 체결장치의 관리 및 교환
  8.6.2 방진재의 교환 및 확인
  8.6.3 궤도틀림의 조정
  8.6.4 도상콘크리트 또는 침목파손시 보수

9. 교량상의 장대레일 축력

 9.1 교량과 궤도의 상호작용
 9.2 궤도축력의 해석방법
 9.3 교량상의 궤도축력해석
  9.3.1 가정조건
  9.3.2 계산순서
  9.3.3 일치점의 가정과 축력분포
   (1) 교량의 양단에 신축이음(E.J)이 있는 경우
   (2) 부동구간내에 교량이 있는 경우(E.J가 없는 경우)

10. 궤도계수의 비선형특성을 고려한 궤도해석

 10.1 비선형 궤도거동
  10.1.1 이론적인 배경
  10.1.2 선형해석
  10.1.3 비선형해석
 10.2 비선형 궤도계수의 산정
 10.3 도상저항력의 비선형특성을 고려한 궤도축력
  10.3.1 서론
  10.3.2 도상저항력의 비선형 특성
  10.3.3 교량상 장대레일 축력
  10.3.4 도상저항력의 비선형 특성을 고려한 해석
  10.3.5 결론


[부 록] 21세기 궤도기술의 과제와 전망
1. 서 언
2. 보수노력의 최소화
3. 기존설비의 수명연장
4. 보수작업의 효율화
5. 신소재 궤도재료의 개발
6. 궤도고유의 동역학현상 규명
7. 결 어




한국철도시설공단 기술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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