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돌출부 형성 차선도색 시스템

◎ 제품 개요
돌출부 형성 도로구획 표지는 기계적으로는 융착식 도료를 통상적인 방법으로 시공하는 동시에 그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동일 재료를 구획선상에 가로질러 솟아오른 돌출부를 만드는 방식으로 시공합니다. 이 표지는 즉각적인 재귀반사 효과를 위하여 그라스비드를 압축 살포하는 시공방식 입니다.

◎ 돌출부 형성 노면표지 및 기존 노면표시 방법 

            

     - 기존 차선 수막발생시 난반사                              - 돌출부 형성 시스템 수막발생시 정반사

◎ 특징

▶ 우천 시 수막 위로 솟아오른 돌출부에 의한 재귀반사 효과 및 가시도의 향상은 야간 및 우천 시 예기치 않은 위험한 상황들에서 사고를 감소시켜 줍니다.

▶ 진동에 의한 경고와 소음은 운전자 및 보행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줄 뿐만 아니 라 차량의 차선이탈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 시공 후 신속한 건조성(5~10분)과 내구성이 좋고,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 이 표지는 즉각적인 재귀반사 효과를 위하여 그라스비드를 압축 살포하는 시공 방식입니다.

◎ 도면

 

                          평 면 도


                          측 면 도

 

  





1. Profiled rumble linemarking application system


2. 시스템의 명칭과 개요

◎ 시스템의 명칭
 -
돌출부형성(돌출형)도로구획 노면표지 및 시공 방법
 - 빗물배수성 돌출부형성 도로구획 노면표지 및 시공방법

◎ 시스템의 개요
돌출부형성 도로구획 표지는 기계적으로는 융착식 도료를 통상적인 방법으로 시공하는 동시에 그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동일 재료를 구획선상에 가로질러 솟아오른 돌출부을 만드는 방식으로 시공한다. 이 표지는 즉각적인 반사효과를 위하여 그라스비드를 압축 살포함으로써 시공이 완료된다.

야간 우천시 돌출부형성 노면표지 및 기존 노면표시 방법

     

기존 차선                                                           돌출형 럼블라인
      수막발생 시 정반사                                시스템 수막 위로 돌출부 부분 재귀반사

 
평면도

  

돌출형 차선   빗물배수 돌출형 차선


측면도


일반 럼블라인   




빗물배수 돌출차선


3. 시스템의 원리

신형 도로 노면표지 시스템은 기존방식대로 차선을 1 - 2㎜두께로 시공함과 동시에 그 위에 일정한 간격(약250㎜)을 두고 일정한 높이 6 - 8㎜의 높이로 50㎜의 길이로 돌출 되는 돌출부를 형성 하여 나가는 방식으로서 이 방식으로 시공이 된 차선은 우천시 수막 위로 돌출이 된다.

기존 차선은 우천시 수막으로 덮이게 되어 차량 전조등의 불빛이 차선 위에 살포되어있는 유리알에 도달치 못하고 수면에서 정반사 혹은 난반사가 되어 운전자가 차선을 인식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본 기술에 의한 차선에서는 돌출 부분이 수면위로 솟아있어 그 부분에 살포된 유리알 에 전조등의 불빛이 운전자에게 재귀 반사되어 차선의 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돌출 부분을 차량이 지날 때 가벼운 진동을 느끼게 되며 이때 가벼운 소음이 발생하여 운전사로 하여금 즉시 차선 이탈의 경고를 감지케 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가 있다. 본 시스템에 의한 차선은 다음의 특성을 갖는다.

가. 표면적의 증가로 반사면 확대.
나. 미끄러짐 방지 효과.
다. 신속한 건조(5 - 10분)
라. 시각적 효과 - 산뜻한 외형 .
마. 청각적 효과 - 가벼운 소음으로 주의를 환기
바. 감각적 효과 - 가벼운 진동으로 주의를 환기
사. 내구성.
아. 돌출부의 각도로 인한 때. 먼지 등의 부착물질 감소
자. 요철에 의한 빗물 배수효과.
차. 우천시 돌출부부분이 수막 위로 솟아올라 있음으로 반사효과 유지
카. 표지병 반사효과.



4. 기존 기술과의 차이점

차선을 타고 주행할 경우 진동 및 소음으로 경각심을 일으켜 운전자로 하여금 즉시 본래의 위치로 복귀하게 되므로 차선을 밟는 빈도가 줄어들어 내구성이 높아지며 이로 인한 유리알 의 탈락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바퀴가 돌출부 부분을 지날 때 차선 표면의 유리알을 탈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재료의 특수성에 기인하여 바퀴의 입력이 오히려 유리알을 더욱 견고히 부착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재료에 도로표지용 유리알을 20% 미리 섞어 사용하므로 시공 후 장기간이 경과되어 표면이 마모가 되더라도 내부의 유리알이 새로이 돌출되어 지속적인 반사효과를 가지게 된다. 이는 반사의 장기간 지속 및 차선의 내구력 증대로 결과적으로는 경제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끄럼 방지에도 매우 효과가 뛰어나 - 미끄럼방지계수(BPN) 50 - 형성된 선상을 주행 중 급정차 시 기 형성된 연속의 돌출부가 미끄럼 방지턱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 본 방식의 가장 주된 특징은 우천시 일반 차선은 물에 잠기게 되어 반사효과가 거의 없어 야간에 식별이 불가능하나 상기 차선은 일정하게 형성된 돌출부가 수면 위로 솟아올라 반사가 가능하므로 야간 우천시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낼 수가 있다. 교통사고의 예방에 가장 광범위하게 이용 되고 있는 교통차선에는 이러한 조건을 충족 시킬 수 있는 새로운 규격이 부여되어야 하며 이에 부합되는 새로운 시스템은 차선 이탈로 인한 교통사고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인정되며 효과를 요약 한다면 다음과 같다.

▶ 우천시 수막 위로 솟아오른 돌출부에 대한 반사효과로 인한 가시도의 향상은 특히 야간 우천시 위험한 조건에서의 사고를 감소 시킨다.

▶ 진동에 의한 경고는 차량의 차선이탈을 경계한다.
▶ 진동에 의한 소음은 운전자 및 보행자의 주의를 환기 시킨다.

장점

 가시도향상 진동에 의한 경고 소음에 의한 경고 원가절감

특성

 고품질의 재료 반사면 확대 양호한 미끄럼방지 효과(55) 신속한 건조 (5-10분) 산뜻한 (정연 한)외형 내구성과 용이한 유지 보수 돌출부의 각도는 때, 먼지 등의 부착물질을 감소 효과 요철에 의한 빗물 배수효과

시공에 적합한 장소

 고속도로, 간선도로의 노견선 주 도로 및 간선도로의 중앙선 버스 전용차선. 차선 공항의 유도로 윤곽 표시

시공에 필요한 장비

 다목적 융착식전용 차선 시공기




5. 시스템의 효과(사고방지 효과)

1. 우천시 야간 가시도 향상

2. 진동에 의한 경고

3. 소음에 의한 경고


6.
재료

◎ 재료의 사양
돌출부형성차선 재료는 철저한 품질관리에 의하여 제조되며 당사의 규격에 의거 기존의 재료와 다른 사양의 특수한 방법으로 변형하여 제조한 재료이다.

1) 성분 소결제 비율 18-22% 석분(혼합재),색소,EXTENDER(충진제) 58-62% 그라스비드 20%
2) 석분 색소, 충진제, 그라스비드 혼합제의 입도 통과율 % 100% 2.80㎜: 75-95% 600 micron:
3) 특성 명시도 : 75 min(백색) 50 min(황색) 열 안정도 : 70 min(백색) 45 min(황색) 연화점 : 85 ℃ min(열대지역 :95 ℃min) 냉각 유동율 : 25 ℃ 상태에서 최대 5% (열대지역: 40℃)
4) 색상 백색 및 황색, 다른 색상은 요청에 의해 제조가능.
5) 포장 분말상태의 재료를 25키로 단위의 용융가능 백에 넣어 공급

◎ 기타 사양

1). 열대용 재료
열대지역에 시공 적합한 재료는 개발이 되었으며 이미 유럽 및 중동지역 에서 성공적으로 시공 한 바 있다. 고온의 기후에서도 돌출부의 부분이 평평해진 사례가 없다.

2) 콘크리트 표면 돌출부형성차선은 콘크리트 표면에도 시공이 가능하다. 도로의 표면은 뜨거운 공기 분사장치를 이용하여 시공 전 말린다(깨끗이 한다). 콘크리트 표면의 돌출부형성차선 시공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별도 문의바람.

3) 페인트 돌출부형성차선은 기존의 도료표면이 온전할 때 그 위에 시공할 수 있다. 만일 온전치 못한 상태일 경우에는 이것을 제거한 후 시공 하여야 한다.

4) 시공량 토출량은 차선의 두께 및 돌출부의 높이/빈도에 따라 좌우되나 통상적인 기준 토출량은 7Kg/평방미터 이다. 돌출부형성차선 기계의 평균 시공량은 1,000 평방미터/일 이다.


7.
시험 성적

1. 비중 : 2.1g/qcm
2. 연화점 : 섭씨 95 - 105도
3. 건조후상태 : 백색, 반사, 구조적(돌출)외양
4. 접착성 해지경과시간 : 5분 (돌출부부분은 천천히 건조되므로 기후조건에 따 라 변동)
5. 확신반사율(45도 0도) : 80
6. 마모 저항 : 0.9g (per 100 revs)
7. 열 안정성 : 최소 75
8. 유동 저항 : < 10%
9. 미끄럼 저항 : 최소 50
10. 압축강도 : 170 - 202kgf/cm2
11. 알칼리 저항 : 이상없음
12. 비 휘발성물질 : 가열시 < 1%
13. 촉진내후성 : 이상없음 (선샤인카본아크 160시간 노출)
14. 발화(인화)점 : > 230도 섭씨
15. 황색도 : < 25
16. 시공시재료온도 : 섭씨 180 - 195도

※ 상기 시험은 백색 재료를 기준으로 하였음.


8. 장비
돌출부형성차선의 시공을 위하여는 그 용도에 맞는 장비가 필요하다. 이 장비는 돌출부형성차선 기계와 도포장치 그리고 융착식도료의 용해기가 장착 된 장비가 필요하다.

◎ 돌출부형성차선 시공용 기본 장비

▶ 표준 장비의 규격

시공속도

6-8KM / 시간

용량

1.25톤 일 평균

시공수량

1,000 평방미터

조작인원

차량운전자, 장비조작자 포함 4명

차체

르노사 미드라이너 모델 ME 160.13(영국) 차량 총중량 13,000 kg 130 마력 이상



9. 공사비 및 효과 비교

차 선 구 분

돌 출 형

기 존

비 고

㎡당 단가

36,500

14,600

'05년 추정가격

내구연한

2년

0.8년

2.5 : 1

2년간 시공비

36,500

36,500

1 : 1

교통사고예방효과

매우 양호

불량

-

사고발생빈도

적음

많음

우천시(야간)

사고시 직접, 간접전비용지출

적음

많음

-

※ 내구연한에 따른 비용은 큰 차이가 없으며 돌출형 차선 시공 후 안전성 및 사고 예방에 따른 교통 사고처리비용의 절감액을 감안하면 일반 차선에 비해 월등한 경제성을 나타낸다.


대동안전(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