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LMC교면포장공법 |
아스팔트 교면포장 |
포장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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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적인 특성 |
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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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열 저항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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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수성 |
- 라텍스필름막 형성 및 라텍스 고형분 충진에 의해 투수성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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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착성 |
- 부착강도 16~23kg/cm²으로 바닥판콘크리트와 완전 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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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결융해 저항성 |
- 상대동탄성계수 90% 이상으로 동결융해 저항성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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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수층내 체류수에 희한 동결융해 반복에 희한 동해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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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 저항성 |
- 압축강도 300~360kg/cm²으로 공용 중 변형이 없어 평탄성의 지속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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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성변형, 종단방향 요철 등과 같은 변형에 의해 편탄성이 조기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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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용하중 |
- 윤하중에 저항하고 피복두께 증가로 철근부식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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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장층이 사하중으로 작용하여 바닥판콘크리트의 사하중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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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수명 |
- LMC 교면포장재와 일체화되고 염해, 동해, 중성화 등의 영향을 적게 받음
⇒바닥판콘크리트 내구성증진 ⇒공용수명 연장 |
- 염해,동해 등의 영향으로 철근이 부식되고, 균열 확산됨
⇒바닥판콘크리트의 조기 열화 ⇒공용수명 단축 |
유지관리성 |
- 변형 저항성 우수 →초기 평탄성 지속적인 유지
- 우수한 재료적 성질
(휨·인장강도, 부착강도, 수밀성 등) ⇒균열발생 억제 ⇒염해, 동해, 중성화 등의 방지 ⇒교량의 내구성 증진 ⇒유지보수 비율 대폭 감소 ⇒유지관리비용 대폭 절감 ⇒교통 이용자 편의 제공 |
- 가요성 포장으로 초기 평탄성 조기저하
- 소성변형, 박리, 노화 등에 포장층 조기 손상 및 균열 발생
⇒반복적인 유지보수 필요 ⇒유지관리비 과다 소유 ⇒이용차량의 통행에 지장 초래 ⇒절삭 후 재포장시 방수층 손상 및 실질적인 방수층 설치 곤란으로 방수기능 대폭 상실 ⇒교량의 내구성 저하 |
기대공용수명 |
23년 |
7년 |
시공실적 |
강동대교(4차선, 1,126m)등 수십개 교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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