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시, 보도포장 전문기술 교육과정 전국 최초로 개설
- 서울시는 보도포장 전문기술 교육과정을 교육전문기관인 
전문건설공제조합(기술교육원)에 2009. 10. 14일(수) 전국 최초로 개설
- 보도전문 포장기술교육을 받은 자만이 2011년 1월부터 서울시 공사참여 가능


□ 서울시는 시민고객의 보행권을 확보하고 걷기에 편하며 문화가 흐르는 거리를 조성하는 등의 보도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2007년 12월 착수한  『서울거리 르네상스』 사업은 그동안 각종 제도 및 시공지침 등 보도포장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관련자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 등 시공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새로이 조성되는 보도는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 정교∙정밀시공으로 현재보다 더 품격있는 보도의 시공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보도 포장기술자가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한 시공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보도포장 전문기술 교육과정 설치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 현재의 포장기술은 현장에서의 시공경험 등을 통해 단순기술만을 습득하는 수준으로 정교하고 정밀한 고품격의 보도 시공수준을 기대하기 어렵다.
   ○ 미국의 경우 일반화된 포장 기술학교가 많이 개설되어 있으며, 이곳에서 이론 및 현장교육 등 교육을 받은 자가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
   ○ 국내에서도 포장기술에 대한 이론교육 및 현장 실습이 가능한 보도 포장 전문기술 교육과정을 설치 및 운영함으로 보도포장 관련자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 국내 최초로 보도포장 전문기술 교육과정 설치를 위하여 서울시에서는 교육전문기관인 전문건설공제조합(기술교육원)과 양해각서(MOU)를 2009.6.16일 체결하였고 교육과정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현장 실습을 위한 실습장 및 장비확보 등의 준비과정을 거쳐 2009.10.14일(수) 보도포장 전문기술 교육과정을 개설한다.

□ 보도포장 전문기술 교육과정 개요는 다음과 같다
   ○ 교육기관 : 전문건설공제조합 기술교육원
   ○ 위    치 : 충북 음성군 금왕읍 구계리 609번지
   ○ 교육기간 : 2박 3일 집합(21시간)
   ○ 교육인원 : 20명(1회)
   ○ 교 육 비 : 1인당 25만원
   ○ 교육 대상자 : 보도공사 관련자
      (포장기능공, 시공업체 품질관리자, 설계자, 감리자 및 감독자)
   ○ 교육내용
     - 이론(20~30%) : 포장 개론, 재료 및 품셈 등
     - 실습(70~80%) : 보도포장 전 과정
   ○ 교육신청 방법 : 전문건설공제조합 기술교육원 홈페이지(www.kscfc.co.kr) 에서 개별 수강신청
   ○ 교육 이수자에 대한 수료증 및 이수증 발급

□ 보도전문 포장기술 교육과정이 개설됨에 따라 2010.12.31 이전에 입찰공고 되는 보도공사의 참여대상자는 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교육을 이수하여야 하고, 2011.1월부터는 입찰공고 되는 보도공사의 참여 대상자는 착공전 반드시 교육을 이수하여야 보도 공사에 참여할 수 있는 보도포장 교육 인증제를 전면 시행한다.

□ 향후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 지방자치단체 포장공사 관련자도 보도포장 기술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함으로 우리나라의 보도품질이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특별시 (2009.10.12)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