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마트 하이웨이 개념
○ 미래 도로의 핵심가치를 반영하고 유비쿼터스로 대표되는 IT기술과 미래 자동차 기술 그리고 통신, 센서기술 등 관련 기술이 융복합된 미래형 첨단 도로
○ 미래 도로(스마트하이웨이) 핵심가치
○ 스마트하이웨이 비전 : “삶의 질 향상을 통한 가치 창조형 미래도로 실현”
2. 사업 추진 체계 및 주요 개발 기술
□ 사업 추진 체계
□ 주요 개발 기술
○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기술 개발
○ 교통운영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 개발
○ 자동차 기술 발전과 연계한 기술 개발
○ 실용화 검증 도로(Test Bed) 구축 기술 개발
3. IT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고속도로
○ 스마트하이웨이에서는 무정체, 무사고를 지향하기 위해 각종 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등 첨단교통관리체계를 도입할 계획
○ 무정체의 개념과 실현기술
- 무정체란 교통흐름에 지장을 주는 요소가 없어 이용 차량이 정상적인 속도를 유지하면서 도로를 주행하는 형태
- 무정체를 실현하기 위해 개발될 기술
․ 본선 용량 유지를 위한 제어기술
․ 속도별 주행차량 차종 분리 기술
․ 무정차 통행료 징수 기술
․ 최적경로 안내 기술
○ 무사고의 개념과 실현기술
- 무사고란 도로내 각종 위험 요소 및 운전자 자신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감지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운전 형태
- 무사고를 실현하기 위해 개발될 기술
․ 차로 이탈 방지 경보시스템 기술
․ 전후방 차량 충돌 예방시스템 기술
․ 노면잡물 실시간 정보제공 기술
․ 돌발상황 감지 및 실시간 교통제어 기술
․ 운전자 운전상태 실시간 감지 기술
4. 스마트하이웨이사업 단계별 추진계획
□ 사업기간 : 2007 ~ 2016년(10년간)
□ 사 업 비 : 약 1,500억원
□ 단계별 추진계획
5. 스마트하이웨이 대상 구간
○ 스마트하이웨이사업은 실용화를 목표로 추진되는 사업이므로 연구개발된 기술들을 Test Bed를 통해 구현할 계획
○ Test Bed는 개발된 기술들을 집약하여 건설하는 미래형 첨단 도로이므로 이러한 위상에 걸 맞는 구간을 선정
선정 가능한 대상 구간 “예”
① 교통량이 많아 혼잡과 정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구간에 대한 고속도로 신설 또는 기존 고속도로 확장
- 수도권과 대전권을 연결하는 구간(경부측)
- 수도권과 서해안 지역을 연결하는 구간(서해안축)
- 수도권과 강원 영동지방을 연결하는 구간(영동축)
② 국가적으로 중요한 거점 도시간을 연결하여 국가 위상을 제고할 수 있는 구간에 대한 고속도로 신설
- 서울시(경제 중심) - 세종시(행정 중심)
- 세종시(행정 중심) - 부산시(물류 중심)
○ 스마트하이웨이가 시범적으로 적용될 구간에 대하여는 각계 전문가와 국민 여론을 수렴하여 내년 하반기까지 대상 구간을 일차적으로 선정하고, 타당성조사,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친 후 대상을 최종적으로 확정하여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
6. 외국의 고기능 고속도로 추진 사례
□ 독일 : 아우토반
○ 추진 현황
- 1933년부터 라이히스 아우토반(독일제국 자동차도로)이라는 이름으로 건설에 착수하여 현재 총 연장 1만 1,000Km에 이름
- 아우토반은 속도제한이 없는 고속도로이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주행속도를 제한하고 있음
☞ 권장 주행속도 : 100km/hr(도시부)~130km/hr(지방부)
○ 시사점
- 속도제한이 없는 아우토반에서 교통사고율이 적다는 것은 도로운영, 유지관리, 안전관리 측면에서 선진 노하우를 대변
- 도로운영 및 안전시설에 대한 벤치마킹 필요
□ 일본 : 제2 동명-명신 고속도로
○ 추진 현황
- 기존 동명~명신 고속도로의 지정체 해소와 원활한 물동량 수송로 확보를 위해 추진(총 연장 502km)
- 설계속도를 상향(120Km/h→140Km/h)하여 고규격 초고속도로 건설
- 사업기간은 1987~2025년 이며 현재 나고야 구간 20km를 공용중
○ 시사점
- IT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지능형 고속도로 체계 마련
- 제한속도 상향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마련 중이며 이러한 과정에 대한 벤치마킹 필요
□ 미국 : Trans-Texas Corridor Project
○ 추진 현황
- 교통혼잡, 교통사고 급증, 도로의 물류수송 기능 상실 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
- 총연장 6,400Km를 ‘02년부터 총 50년간 3단계로[Near-Term(5년간), Mid-Term(15년간), Long-Term(30년간)]나누어
150조원을 투자하는 장기대형사업
○ 시사점
- 수송수단(도로, 철도 등)간, 수송매체(승용차, 트럭 등)간 기능적 통합화와 연계체계로 구축
- 도로기능과 역할에 대한 한 차원 높은 새로운 개념 하에서 도로의 발전모습 구상에 대한 벤치마킹 필요
□ 오스트리아 : 속도 유연화 프로젝트
○ 추진 현황
- 기존 교통시스템의 텔레메틱스화를 통하여 차량의 제한속도를80Km/h~160Km/h로 유연화 하여 교통흐름 최적화 도모
- 2004년 “텔레메틱 계획안(Flexibilisierung von Geschwindigkeiten)”에 의거 속도 유연화 실험프로젝트 진행 후(‘05.9)
기존 고속도로로 확대(’06.10) 적용
○ 시사점
- 승용차 운전자의 70% 정도가 법정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주행하고 있어 융통성 없는 속도제한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추진
- 교통운영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구간별로 속도를 차등 적용시키는 유연화프로그램에 대한 벤치마킹 필요
7. 스마트하이웨이 개발에 따른 기대효과
○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
- 스마트하이웨이는 고속으로 주행하면서도 안전성이 확보되는 지능형 최첨단 고속도로 시스템으로
- 국내 거점 도시간 공간적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국민의 편익 증진과 국가 균형발전의 촉진제가 될 것임
○ 사회․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 신속한 이동과 정시성 확보로 인해 여가 및 업무통행 등이 증가하여 사회․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기대
○ 무사고․ 무정체를 지향하는 각종 첨단 기술 개발을 통해 물류비, 교통혼잡비, 교통사고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
※ 국가 물류비 및 교통혼잡비 현황
- 물류비(2003년 기준) : 90조 3,450억원(수송비 비율 76.9%)
- 교통혼잡비(2004년 기준) : 23조 1천억원(GDP대비 2.97%)
○ 스마트하이웨이를 패키지상품으로 개발하여 세계 고기능 도로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도로산업 재활성화에 기여
○ 관련 산업(IT, 자동차 등)의 동반성장 및 파급효과 창출
- 첨단 지능형 자동차가 주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 이에 따른 관련분야의 2차, 3차 발전 파급 효과 도모
관련기사 (2007. 10. 17)
건설교통부에서는 2016년까지 총 1,500억원을 투자(추정치)하여 첨단 도로, IT, 자동차 기술 등이 융복합된 ‘스마트하이웨이’를 개발할 계획이다. 스마트하이웨이는 기존 도로에 비해 안전성, 이동성(설계속도 160㎞/h), 편리성, 쾌적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도로로 현재 교통 지정체, 안전사고 등 고속도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미래 사회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기능, 지능형 차세대 도로이다. ▲ 스마트 하이웨이 조감도 ▲ 스마트 하이웨이 조감도 건설교통부에서는 지능을 갖춘 차세대 고속도로인 '스마트하이웨이' 개발을 위하여 지난해 10월부터 사전기획연구를 착수하였다. 그동안 각계 전문가의 의견 수렴, 공청회, 과학기술 관계 장관회의 안건 상정 등을 거친 후 본 연구개발 사업을 총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하는 것으로 최종 확정하고 지난 10월 4일 1단계 사업을 주관할 총괄기관으로 한국도로공사를 선정하였다. 1단계(2007~2012) 사업에서는 우선 스마트하이웨이 건설에 근간이 되는 도로 기하구조, 포장, 안전시설, 구조물 등의 도로 부문 핵심요소기술 개발과 도로에 지능을 부여할 수 있는 첨단 통신체계 구축 및 도로-자동차간 연계기술 개발 등이 중점적으로 추진될 것이며, 2단계 사업(2013~2016)에서 시행될 스마트하이웨이 시범도로 건설을 위한 대상 구간 선정, 타당성조사, 기본설계 등도 1단계 사업에서 병행 추진될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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