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차      례


제 1 장 일반사항                                                                                                     1
1.1 정의                                                                                                                1
1.2 적용범위                                                                                                          1
1.3 용어설명                                                                                                          1

제 2 장 설계원칙                                                                                                     2
2.1 기본원칙                                                                                                          2
2.2 교량에 적용되는 법규                                                                                         2

제 3 장 설계                                                                                                           3
3.1 프리캐스트 판넬의 규격                                                                                      3
3.2 Lattice-Girder의 규격                                                                                     3
3.3 콘크리트강도                                                                                                    3
3.4 설계하중 및 하중조합                                                                                         4
3.5 세부검토사항                                                                                                    4
3.6 주형 및 바닥판 설계시 고려사항                                                                           5

제 4 장 프리캐스트 판넬의 재료                                                                                 7

제 5 장 시공계획 및 관리                                                                                          9

제 6 장 프리캐스트 판넬의 제작                                                                               10

제 7 장 운반 및 설치                                                                                              13

제 8 장 완제품 시험관리                                                                                         15




제 1 장 일반사항

1.1 정의
  프리캐스트 판넬은 Lattice-Girder를 활용한 콘크리트 영구 거푸집을 나타내며, 콘크리트 타설시 재하 되는 설계 단면력을 확보하고, 영구부재로써 바닥판의 구조적 효용에 기여 할 수 있는 구조체이다.

1.2 적용범위
  본 프리캐스트 판넬의 적용은 모든 거더교에 가능하며, 목재 거푸집, 철재 DECK Plate등 기존거푸집의 경제성, 시공성, 안전성, 유지관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공법이다.

1.3 용어설명
   - 프리캐스트 판넬(Lattice-Girder 판넬) : Lattice-Girder가 일정 깊이 매입된 p.c 콘크리트 판넬.
   - Top-Bar : Lattice-Girder를 구성하는 압축부재
   - Bottom-Bar : Lattice-Girder를 구성하며, 콘크리트에 매입되는 부재
   - 연결근(Diagonal-Bar) : Top-Bar와 Bottom-Bar를 연결하는 경사부재

 

프리캐스트 판넬(LB-DECK)

LB-DECK 단면상세




제 2 장 설계원칙

2.1 기본원칙
  구조물의 설계와 시공은 전 과정에 걸쳐 구조물의 안전성, 사용목적에 대한 적합성, 시공 및 유지관리의 용이성, 경제성, 친환경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구조물의 설계계산은 가장 불리하게 재하 된 정적하중 및 동적하중으로 인한 구조물의 응력, 변형, 안정, 피로 등의 제반 구조거동을 검토하여 적당한 안전도를 확보해야 한다.

2.2 교량공사에 적용되는 법규
 2.2.1 건설산업 기본법
 2.2.2 건설기술 관리법
 2.2.3 산업안전 보건법
 2.2.4 대기환경 보전법
 2.2.5 수질환경 보전법
 2.2.6 폐기물 관리법
 2.2.7 소음, 진동 규제법
 2.2.8 환경영향 평가법
 2.2.9 근로 기준법



제 3 장 설계

3.1  프리캐스트 판넬의 규격
 3.1.1 프리캐스트 판넬의 단면은 (그림1), (그림2)의 예시도와 같이 표준폭을 1,200mm로 하되,  프리캐스트 판넬이 설치되는 상부구조의 현장여건에 따라 필요시 별도로 결정 할 수 있다.
 3.1.2 프리캐스트 판넬의 두께는 60mm를 표준으로 하고, 현장여건에 따라 별도로 결정 할 수 있다.
 3.1.3 프리캐스트 판넬이 설치되는 거더 위의 현장여건상, 강교에서의 연결판 이나 전단연결재 등에 의하여 DECK와 간섭이 발생 할 경우에는 특수Type을 설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3.1.4 프리캐스트 판넬 내에 배근되는 인장철근은 길이방향의 외측피복이 10mm를 넘지 않도록 한다.(그림3)

3.2 Lattice-Girder 규격
 3.2.1 프리캐스트 판넬 제작 시 매설되는 Lattice-Bar 는 인증된 공인시험기관에서 수행한 인장시험에 대한 시험 성적 결과가 첨부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3.2.2 Lattice-Girder의 Top-Bar, Bottom-Bar 및 Diagonal-Bar의 규격은 프리캐스트 판넬의 지간 및 설계 하중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결정하여야한다.
 3.2.3 상부철근과 하부철근의 연직 간격에 의하여 결정되는 Lattice-Girder의 높이는 구조적측면의 공학적 특성 이외에, 바닥판 상부철근의 현장설치를 위한 조립용 지지대로 활용됨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3.2.4 Lattice-Girder의 규격 및 허용오차는 (그림4)와 같다.

3.3 콘크리트의 강도
 3.3.1 프리캐스트 판넬에 사용되는 콘크리트는 프리캐스트 판넬자체의 구조적인 거동상에 요구되는 강도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균열발생에 대한 저항성 확보를 위하여 40 Mpa를 기준으로 하되 필요시 별도의 검토결과를 토대로 변경할 수 있다.

3.4 설계하중 및 하중조합
 3.4.1 설계하중
   3.4.1.1 고정하중 : 프리캐스트 판넬의 자중을 포함한 바닥판 철근콘크리트의 자중
   3.4.1.2 작업하중 : 철근운반 및 부분적인 적재와 콘크리트 다짐용 Vibrator등의 사용을 감안하여 15MPa을 고려한다.
   3.4.1.3 충격하중 : 콘크리트 타설시 콘크리트의 일시적인 쏠림과 펌프카에 의한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낙하 등을 감안하여 고정하중의 1/2를 충격하중으로 별도 고려한다.
 3.4.2 하중조합
  프리캐스트 판넬의 설계시 고려하는 각종하중의 조합 및 하중계수, 강도 저감계수 등은 도로교 설계기준에 명시된 기준을 준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개별현장의 여건상 풍하중을 포함한 특수하중의 적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의 검토를 토대로 설계에 반영하여야 한다.
 
3.5 세부검토사항
 3.5.1 합성전의 안전성검토
 프리캐스트 판넬 설치 후 바닥판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전까지의 안전성 검토는 3.4에 명시된 내용을 토대로 아래와 같이 검토한다.
  3.5.1.1 휨
    1)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시 재하되는 하중에 의하여 발생되는 프리캐스트 판넬 중앙부의 최대모멘트를 기준으로 검토한다.
    2) 프리캐스트 판넬의 저항 단면력은 Lattice-Girder의 상부철근에 발생하는 축력과 판넬안에 기 매설된 하부철근의 인장력의 조합에 의한 Couple 모멘트를 기준으로 한다.
  3.5.1.2 전단
    1) 콘크리트 타설시 프리캐스트 판넬의 단부에 발생하는 최대전단력을 기준으로 검토한다.
    2) 프리캐스트 판넬의 저항 단면력 산정 시 콘크리트 만에 의한 전단저항력을 고려한다.
  3.5.1.3 균열
    1) 도로교 설계기준에 따른다.
  3.5.1.4 처짐
    1) 콘크리트 타설시 발생하는 고정하중 및 작업하중, 가설상황에 의한 충격하중까지 포함된 하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프리캐스트 판넬의 중앙부 최대 처짐에 대하여 검토한다.
    2) 각종하중의 고려는 하중계수를 고려하지 않은 실 하중을 토대로 한다.
    3) 가설 시 발생하는 중앙부 최대 처짐의 허용한계는 도로교 설계기준에 명시된 세부항목들에 대한 제시기준을 참조하되, 가설시 안전성을 최대한 감안하여  프리캐스트 판넬지간의 1/400을 적용한다.
 3.5.2 합성후안전성 검토
  3.5.2.1 프리캐스트 판넬의 합성 후 안전성 검토는 실물 파괴실험을 통하여 입증된  프리캐스트 판넬과 바닥판 콘크리트와의 완전 일체화에 대한 실험결과와는 별도로 프리캐스트 판넬과 현장 타설 콘크리트의 접합면에 작용하는 수평 전단 저항력을 기준으로 검토한다.
  3.5.2.2 위와 같은 경우 접합면의 마찰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전단저항력은 무시하고, Lattice Girder의 Stud거동에 의한 저항력만을 기준으로 한다. 
  3.5.2.3 프리캐스트 판넬 내의 인장 주철근은 구조적 기여부재로 간주 하며, 프리캐스트 판넬 제작시 사용된 것으로 부족한 철근량은 현장 타설시 추가 배근한다.

3.6 주형 및 바닥판 설계 시 고려 사항.
 3.6.1 강교의 바닥판 두께 산정 시 플랜지의 상면에서부터 계산 하도록 한다. (그림5)
 3.6.2 상부 플랜지의 두께가 변하는 강교의 바닥판 계획고 산정 시 플랜지의 두께가 가장 큰 값으로 계산하도록 한다.(그림5)
 3.6.3 주형의 종방향 및 횡방향 헌치는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3.6.4 SKEW가 있는 교량의 사보강 철근 및 단부의 배력철근은 Lattice-Girder와의 간섭을 피하기 위하여 Lattice-Girder상단에 배근 하도록 한다.(그림6)
 3.6.5 Girder의 splice panel 및 stud bolt는 프리캐스트 판넬의 접지폭 30∼60mm이상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그림7)



제 4 장 프리캐스트 판넬의 재료

4.1 상세도와 처리 및 운반에 관한 자재표준규정은 본 시방에서 요구하는 규정을 제외하고는  KS 규정을 따라야 한다.

4.2 표준규정은 다음과 같다.
4.2.1 콘크리트는 프리캐스트 판넬의 바닥면을 형성하고, 강도 40 Mpa이상을 가지는 콘크리트로 배합 설계한다.
4.2.2 배합설계는 KS 요구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4.2.3 콘크리트의 총 염화물 함유량은 잔골재 중량의 0.04%를 초과 할 수 없다.

4.3 콘크리트는 제공자가 품질에 대한 승인을 받은 것이어야 한다.

4.4 콘크리트 시험은 KS 규정에 따라 시행한다.

4.5 시험공시체는 1일 9개의 공시체를 제작한다.

4.6 각각의 콘크리트 공시체는 한 배치에서 채취하고, 무작위로 다른 시간대에 제작하고, 당일 하루의 평균으로 표시한다.

4.7 프리캐스트 판넬의 바닥콘크리트에 있는 보강철근은 KS 규격에 의한 SD40 철근을 사용한다.

4.8 철근의 보관은 깨끗한 곳에 잘 보관 하도록 하고, 다른 자재들에 의해 더럽혀 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4.9 Lattice-Girder의 사용기준은 다음과 같다.
  4.9.1 Lattice-Girder는 KSD 3554(연강선재)에 적합한 선재에 냉간 가공을 한 보통철선(KSD 3552)으로 선지름이 6mm∼14mm인 표면이 매끄럽고 단면이 원형인 SWM-P철선이다.
  4.9.2 Lattice-Girder의 표면에는 흠, 갈라짐, 기타 해로운 결정 혹은 유류, 녹 등 용접을 방해하는 부착물이 없어야 한다.
  4.9.3 Lattice-Girder는 KS D 3552에서 규정하는 SWM-P의 기계적 성질을 만족하여야 하며, 인장시험, 선지름 등의 시험 및 제반 기계적 특성을 규명한 후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4.9.4 Lattice-Girder의 기계적 시험은 KS B 0802, KS B 0803,KS B 0804에   따른다.
  4.9.5 철선의 항복강도는 460 MPa이상이 되어야 한다.
  4.9.6 Lattice-Girder의 용접은 전기스포트 용접방식을 사용하고, 용접부의  전단강도는 완제품 시험에 재하되는 하중에서 이탈되지 않아야 한다.



제 5 장 시공계획 및 관리

5.1 시공자는 공사 시작 전에 공정표에 따라 시공계획서를 작성하여 공사감독의 승인을 얻는다.

5.2 시공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공사개요
  - 예정공정표
  - 인원. 장비 투입계획
  - 프리캐스트 판넬 제작계획 : 프리캐스트 판넬 제작도면 및 구조계산서
  - 프리캐스트 판넬의 설치 및 배치계획
  -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계획  

5.3 프리캐스트 판넬의 생산계획 : 제작기간, 공장의 생산능력 및 기간, 부재의 저장계획, 운반계획, 배치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작성한다.

5.4 공정계획 : 현장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장비 및 인원계획 등 후속공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제 6 장 프리캐스트 판넬의 제작

6.1 프리캐스트 판넬의 주문은 설치할 교량에 맞는 DECK의 타입, 형상, Lattice-Girder의 설치간격 및 크기, 철근의 배근, 특히 사교 및 곡교의 단부 처리 및 철근 간섭처리, 상부주철근 피복두께 확인, 강교의 이음부나 전단연결재 처리 등을 포함한 일체의 시공상세도를 작성하여 주문 제작하여야 한다.

6.2 전 제작과정은 고품질과 견실한 제품을 제공하도록 관리되어야 하므로 엄격한 품질관리에 의한 전용공장에서 생산되어야 한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콘크리트의 바른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고, 콘크리트의 초기경화 시 프리캐스트 판넬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6.3 몰드는 콘크리트 타설 할 때와 옮길 때 및 들어 올릴 때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충분히 견고해야 한다. 또한 프리캐스트 판넬의 하부 마감면에 하자가 없도록 설계, 제작해야 한다. 완성된 프리캐스트 판넬의 두께는 허용한계 기준(- 5mm이내)에 따라 제작 되어야 한다.

6.4 몰드를 사용한 후에는 청소를 해주어야 하고, 특히 콘크리트와 맞닿는 부분은 전 표면을 면밀히 청소해 주어야 한다.

6.5 Lattice-Girder와 보강철근은 최소의 부피를 갖는 스페이서를 사용하여 몰드에 놓이기 전에 견고하게 조립이 되어 있어야 한다. 스페이서는 정확한 피복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6.6 콘크리트의 바이브레이션은 철근조립품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외부진동 방법을 원칙으로 한다.

6.7 콘크리트를 타설 한 후, 프리캐스트 판넬의 마무리 제작 과정에서 양생되지 않은 콘크리트와 철근조립품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6.8 프리캐스트 판넬의 상부표면은 현장타설 콘크리트와의 접착에 유리하도록 레이턴스를 제거하고, 거친 면마무리를 해야 한다.

6.9 콘크리트를 타설 한 프리캐스트 판넬은 그것이 충분히 양생되기 전까지는 바닥몰드 혹은 바닥판으로부터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

6.10 프리캐스트 판넬의 탈형 시 강도는 15MPa이상이어야 한다. 프리캐스트 판넬의 반출은 설계 강도의 80%이상의 강도발현을 확인 후 반출한다.

6.11 양생: 증기양생을 원칙으로 하며 증기양생은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6.11.1 콘크리트 타설 후 일정시간 경과된 후에 증기양생을 실시한다.
   6.11.2 온도상승 속도는 시간당 20℃ 이하로 하고, 최고온도는 65℃로 한다.
   6.11.3 양생실의 온도는 서서히 내려 외기의 온도와 큰 차가 없도록 하고 나서 제품을 꺼낸다. 

6.12 품질검사 및 관리 : 품질관리는 품질관리 책임자를 정하여 실시한다. 제작된 프리캐스트 판넬은 공장에서 출하하기 전에 완제품시험 및 외관검사를 면밀히 하여야 한다.

6.13 현장검수 : DECK 인도의 책임구분으로 부재 제작공장의 책임범위를 공사 현장으로의 반입까지로 하고 운반차량으로부터 하차시킨 이후에는 현장 측의 책임범위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현장에서는 부재의 반입시 검수를 하여야 한다. 판넬은 제조공정에서 검사를 마치고 반입되지만 부재의 현장반입시 전수검사를 원칙으로 하며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다.
     - 운반중 손상 여부
     - 제작일, 공시체 강도 및 시험일자
     - 제원별 치수검사 (두께오차기준 : -5mm)
     - 하부표면균열 및 철근노출상태
     - 슬래브 접촉부 레이턴스 제거 및 거친면 마무리 정도
     - Lattice-Bar의 용접 및 정열상태, 녹 발생, 휨 발생 여부등.

6.14 규정한 허용치에 부합하지 않은 프리캐스트 판넬은 폐기처리 한다.

6.15 공장에서 프리캐스트 판넬의 저장은 깨끗하고 편평하며 평탄한 곳에 견고히 야적 하도록 한다. 야적은 초과응력이나 연결근(Diagonal-Bar)이 손상되지 않도록 7단을 초과하여 적치하지 않도록 한다.

6.16 공장 생산된 판넬은 녹의 방지에 대한 조치를 하여야 하며, 야적 할 경우 프리캐스트 판넬의 각층 사이에는 목재를 사용하여 Lattice-Girder에 직접적으로 하중이 전달되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6.17 출하 : 출하에 앞서 공급자는 현장책임자와 자재의 현장 야적 유무, 설치 순서, 설치 공정 등을 충분히 협의하여 현장설치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출하시 DECK의 제조년월일, 생산현장, 적재량, 데크의 종류가 표시된 물품명세서 등을 확인하고 현장책임자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출하시의 적재는 도로교통법 상의 적재규정에 위반되지 않도록 한다.



제 7 장 운반 및 설치

7.1 교량구조물에 설치되는 프리캐스트 판넬의 모든 관리와 운반은 바닥판의 손상, 변위, 과응력 및 균열이 최소화 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또한 기설치된 프리캐스트 판넬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특히 철근, 프리캐스트 판넬 등 중량물 적치와 슬래브 타설을 위한 데크피니셔 레일(포스트)이 판넬에 직접 하중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야한다.

7.2 공정상(몰드에서 분리하는 것도 포함) 프리캐스트 판넬을 들어 올리거나, 운반 및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에 사용되는 장치는 프리캐스트 판넬과 Lattice-Girder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사용한다.

7.3 프리캐스트 판넬의 야적은 Lattice-Girder에 직접적인 하중이 가해지지 않는 방법을 사용 하여야 하며, Lattice-Girder에 하중이 직접적으로 전달이 될 경우에는 위로 6단을 초과하여 적치하지 않도록 한다.(그림8)

7.4 공장에서 현장으로 프리캐스트 판넬을 운반 할 때는 승, 하차가 용이하도록 파렛트를 이용하여 적치하고, 견고하게 묶어서 운반하도록 한다.

7.5 프리캐스트 판넬 위에 건설장비 및 과중한 자재를 상재해서는 안 된다.

7.6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시 시멘트풀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모든 조인트에 시멘트 몰탈 또는 실리콘 코킹을 실시한다.

7.7 프리캐스트 판넬이 설치되는 양쪽지점에는 균등하게 지지되어야 하며, 외력에 저항할 수 있는 마찰력과 콘크리트 타설시 수밀성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적절한 압축성과 마찰력을 가지는 일반 고무패드를 설치한다. 양쪽지점에 설치되는 고무패드는 천연고무(NR) 또는 스티렌부타디엔고무(SBR)재질의 일반고무판을 사용하고 그에 대한 물리적 성능기준은 아래와 같다.
    - 경도(shore-A) : 50 ~ 80
    - 인장장도(Mpa) : 2.0 이상
    - 신장율(%) : 150 이상

7.8 프리캐스트 판넬 설치 시 양측 거더 위에 거치되는 접지 폭은 60mm를 표준으로 하며, 판넬의 지간 및 하중조건에 따라 경감 시킬 수는 있으나, 이탈에 대한 염려가 없거나, 시공오차가 적은 경우에 한하여 최소 30mm이상 확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9 곡선교에 프리캐스트 판넬을 설치하는 경우 곡선반경이 큰 교량은 설치구간 내의 변위를 무시 할 수 있을 정도이므로 직선으로 간주하여 설치하여도 무방하나, IC교량과 같이 곡선반경이 작은 경우에는 별도의 경사진 면을 가진 프리캐스트 판넬을 제작하여 설치한다. (그림9 참조)

7.10 사교와 같이 skew가 있는 교량의 경우 일반구간은 거더에 직각방향으로 표준 프리캐스트 판넬의 설치가 가능하나, 단부와 크로스 빔에 접하여 마감되는 때는 별도의 경사진 면을 가진 프리캐스트 판넬을 제작하여 설치한다. (그림10 참조)

7.11 비분리 교량의 중분대 측에 프리캐스트 판넬을 시공할 경우에는 별첨의 (그림11) 과 같은 방법 등으로 설치 할 수 있다.

7.12 Lattice-Girder에 발생한 들뜬 녹은 제거해야 한다.



제 8 장 완제품 시험관리

8.1 시험장치는 프리캐스트 판넬이 교량바닥판 작업 중 영구거푸집(임시상태)으로 거동 할 때 작용할 수 있는 하중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준하중을 지탱하고 적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8.2 하중시스템은 일정하게 사하중을 재하하거나 프리캐스트 판넬길이를 적절히 나누어 최대 4곳에  하중을 재하 할 수 있는 Jack을 사용한다.

8.3 시험에 사용할 프리캐스트 판넬은 당해 공사용 제작 자재를 사용한다.

8.4 시험용 샘플은 교량단위별로 무작위로 선택하여 3개 이상 시험하고, 시험하중은 해당 교량 여건에 맞추어 설계에 포함된 다음의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8.4.1 프리캐스트 판넬의 자중 및 현장 타설 콘크리트 자중
  8.4.2 충격하중 : 사하중의 0.5배. 
  8.4.3 15MPa로 정의된 작업하중.

8.5 타당한 프리캐스트 판넬의 시험결과는 다음과 같다. 
  8.5.1 변형은 시험하중 하에서 지간을 400으로 나눈 값보다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8.5.2 균열 폭은 시험하중 하에서 본 시방 규정 균열폭 0.1mm를 넘지 않아야 하며, 충격하중 및 작업하중을 25MPa로 정의 할 경우 균열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콘크리트표준시방서)

8.6 프리캐스트 판넬의 제작에 사용하는 재료시험은 공인 시험기관에서 실시한다.





LB-DECK CHECK LIST

LB-DECK Check-List(현장)

점 검 일 자

 

공 사 명

 

교 량 명

 

점 검 자

 

검 사 항 목

점 검 내 용

검 사 결 과

OK

NG

LB-DECK 설치전

• LB-DECK의 콘크리트 패널부분에 균열이나 파손된 부분은 없는가?

 

 

• 가로보 타설시 PSC BEAM과 가로보의 상단 LEVEL이 동일하게 타설 되었는가?

 

 

• EXP'JOINT부 캔틸레버부 보강은 정위치에 설치되었는가?

 

 

• 대차 및 레일은 견고하게 설치되었는가?

 

 

• 교량의 낙하물 및 추락 방지망은 설치되었는가?

 

 

• 개인 안전장구는 착용하고 있는가?

 

 

LB-DECK 설치중

• LB-DECK가 거치될 거더 상단에 지장물 없는가?

 

 

• LB-DECK가 거치될 위치에 고무패드는 설치는 양호한가?

 

 

• LB-DECK의 BLOCK-OUT은 정위치에 되어 있는가?

 

 

• 대차에 LB-DECK 적재는 안전하게 배치하여 적재하였는가?

 

 

• 대차에 LB-DECK 적재는 적재용량을 초과하지 않았는가?

 

 

• LB-DECK는 설치도에 맞게 시공하고 있는가?

 

 

LB-DECK 설치후

• LB-DECK의 연결부 및 접지면의 실링은 밀실하게 되었는가?

 

 

• LB-DECK의 유동은 없는가?

 

 

• 거더와 LB-DECK상면의 설치후 청소상태는 양호한가?

 

 

• 종∙횡 방향으로 LB-DECK의 선이 동일선상에 있는가?

 

 




LB-DECK Check-List(공장)

점 검 일 자

 

생 산 공 장

 

공 사 명

 

교 량 명

 

DECK 수량

 

점 검 자

 

검사항목

점검내용

검사기준

검사결과

조치사항

1. 거푸집(몰드)

• 치수(가로*세로*높이, 선형) 및 청소상태

•치수: 1.2*2.62*0.06

 

 

2. 철근 및 Lattice-Bar

• 철근 및 Lattice-Bar의 배근상태

• 철근:
• Lattice-Bar:

 

 

• 철근 및 Lattice-Bar의 피복상태

• 하부피복:25mm
• 스페이서:25mm

 

 

• Lattice-Bar 방청상태

 

 

 

3. 콘크리트타설 전 검수

• 진동방법 및 진동기 소요대수

 

 

 

4. 품질관리

• 양생조 온도관리 및 관리상태

•온도: 20±3 C〫

 

 

• 압축강도 공시체 관리상태

 

 

 

• 배합설계 및 현장배합수정표의 작성 및 적용상태

 

 

 

• LB-DECK의 생산자재는 적절한가?

 

 

 

• 콘크리트 품질대장 작성상태
  - 슬럼프
  - 공기량시험
  - 압축강도시험
  - 골재표면수시험

 

 

 

5. 생산제품

• LB-DECK 완제품의 상태는 양호한가?
(균열, 재료분리, 레이턴스제거 및 이물질 혼입여부)

 

 

 

• 사용자재 관리상태
 
- Lattice-Bar 보관상태
  - 철근 보관상태

 

 

 

• 제품 묶음상태 (받침목, 파레트, 철띠묶음)

• 6~7단 적재

 

 

• 압축강도는 적절한가?

 

 

 

• 완제품시험은 허용변위내에 있는가?

 

 

 

6. B/P 시설

• 골재 야적장 관리상태
 
- 잔, 굵은 골재 분리 보관상태
 
- 강우 및 빙설 방지 시설상태

 

 

 

• 양생실 온도확인(자동온도 기록장치)

• 온도상승속도:
20 C〫/h 이하

 

 

• B/P 현장배합수정표 확인

 

 

 






자료제공 : 효성엘비테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