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보조기층공

가. 보조기층재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보조기층의 시공에 앞서 노상표면은 먼지, 진흙, 뜬돌, 기타의 잡물을 제거하여 청소하며 필요에 따라 다짐도, 마무리, 표면의 평탄성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② 보조기층 재료는 견고하며, 내구적인 부순돌, 부순자갈, 자갈, 모래, 기타의 승인을 받은 재료 또는 이들의 혼합물로서 점토덩어리, 유기물, 먼지, 기타의 유해물을 함유해서는 안된다.

나. 시공
  ① 보조기층은 완성된 노상면 위에 포설하여야 한다. 노상면이 연약하거나 동결상태에 있을 때에는 포설하여서는 안된다.
  ② 노상의 허용지지력 이하로 하중을 저감 분포하기에 충분한 강도와 두께를 가지며, 내구성이 풍부한 것이어야 한다.
  ③ 골재포설시 재료를 분리시키지 않아야 하며, 보조기층 재료의 1층 두께가 20cm를 넘지 않도록 재료를 균일하게 포설한다.
  ④ 보조기층은 각층마다 진동로울러 10톤, 타이어로울러 8~15톤으로 다져야 한다.
  ⑤ 보조기층의 마무리면은 20m이내의 임의의 두점에서 계획고보다 1.5cm이상 되어서는 않된다.
  ⑥ 다짐 건조밀도가 95% 이상의 밀도가 되도록 다짐한다.


2. 기층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 기층재료

  ① 기층재료는 내구적인 부순돌, 부순자갈 등을 모래 혹은 기타 적당한 재료와 혼합한 것으로 점토, 유기부순물,  먼지 등 유해물을 함유해서는 안된다.
  ② 기층재료는 견고하고 내구적인 부순돌, 부순자갈 등을 모래 혹은 석분을 혼합한 것으로 사용해야 한다.

나. 시공
  ① 균일한 입도 및 적합한 함수비가 얻어지도록 혼합포설해야 하고 재료분리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며, 1층의
   두께가 20cm를 넘지 않도록 균일하게 포설한다.
  ② 1차포설 다짐 후 15톤 타이어 로울러로 적어도 3회 이상 프로푸롤링을 실시하여야 하며, 기층 불량 부분이
   발견될 시에는 재시공하여 충분한 다짐을 하고, KS F 2312방법에 의한 건조밀도가 95% 이상이 되도록 균일하게 다짐한다.
  ③ 기층의 마무리면은 20m이내의 임의의 두점에서 계획고보다 1.5cm이상 되어서는 않된다.

3. 프라임코트 및 댁코트

가. 재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① 프라임코트에 사용되는 역청재료는 MC 0, MC-1, MC-2, RSC-3이며 각각 아래의 기준에 합격한 것을 사용한다.
- MC-0, MC-1, MC-2 : KS M 2202 컷트백 아스팔트
- RSC-3 : KS M 2203 유화아스팔트
  ② 택코트에 사용되는 역청재료는 각각 아래의 기준에 합격한 것을 사용한다.
- RC-0, RC-1 : KS M 2202 컷트백 아스팔트
- RSC-4 : KS M 2203 유화아스팔트

나. 시공
  ① 시공전 기층면과 중층면에 울퉁불퉁한 곳을 정리하고, 뜬돌, 먼지, 기타의 이물질들을 완전 제거하여야 한다.
  ② 프라임코트 시공시 기층면이 약간의 습윤상태에서 살포하고 역청재가 충분한 피막을 형성하여야 하며, 기층속에 잘 침투하는 것이어야 한다.
  ③ 택코트 시공시 역청재 살포는 시방서에 의하여 살포한다. 살포량이 과다할 경우 여름철에는 유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4. 아스콘 중간층 및 표층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 재료

  ① #467 · #78 등 시방서에 의한 규격품.
  ② 아스콘은 KS제품을 사용한다.
  ③ 반입된 재료는 현장 살포시 적정온도가 12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나. 시공
  ① 포설
  - 기계작업시 휘니셔를 사용하고 포설공을 고정 배치하여 마무리가 불완전한 곳을 수정해 나가면서 작업한다.
  - 기계작업이 불가능시에는 인력으로 포설한다.
  ② 다짐
  - 1차전압, 2차전압, 마무리작업으로 나누어 작업한다.
  - 1차전압은 8톤이상의 마카담로울러를 사용하여 전압하고, 1차전압의 적정온도는 110℃~140℃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이 최적이며, 마카담로울러 사용이 불가능할시에는 수동탬퍼로 다지며 다짐밀도가 나오도록 연속작업한다.
  - 2차전압은 8~15톤 타이어로울러를 사용하여 전압하고, 적정온도는 70℃~90℃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이 최적이며 충분한 다짐밀도가 나오도록 연속 작업한다.
  - 3차전압은 5~8톤 이상의 탄댐로울러를 사용하여 전압하고 적정온도는 60℃에서 작업하는 것이 최적이며, 1,2차 작업시 발생한 바퀴자국 등을 없애준다.
  ③ 이음부분
  - 이음부분은 충분히 다져서 밀착시켜 평탄하게 마무리해야 한다.
  ④ 마무리
  - 표층의 완성면은 3m 직선자로 도로중심선에서 직각 또는 평행으로 측정하였을때 최요부가 3mm이상 이어서는 않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