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목 적

 고속도로 공사 구간중 확폭구간은 기존도로부와 확폭부위 지지력 불균일, 간극비의 상이, 용수처리 미비등으로 인하여 부등침하가 발생하여 포장의 파괴를 초래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이에 대한 세부 시공지침을 마련하여 취약     부위를 중점 관리함으로써 하자의 발생을 사전 예방코자 함.


2. 확장 접속부에서의 부등침하 원인

 기존 도로부는 하중과 시간의 경과에 따른 안정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서 보다 큰 내적 요인이 없은 한 추가 침하는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토부는 시방서 규정에 따라 매층마다 일정한 상대밀도 이상으로 인위적으로 다져서 공극이 최소가 되도록 하고 있으나 이런 경우라도 공극은 일정비율(5% ~ 2%)남아 있게 된다.
   이러한 공극의 크기가 침하량과 관계되는데 성토고가 높은 곳일수록 자중의 영향으로 침하량이 크게된다.  따라서 기존도로부와 성토부가 접촉되는 부분     은 침하량의 차이가 발생되어 포장부에 유해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3. 확폭구간 접속부 선정과 관리
 
 가.성토재료의 선정과 관리
 
     성토 재료는 시공과정중 체적 감소가 비교적 적게 발생하는 사질재료중 입도 분포가 좋은 것을 선택 사용토록 하되, 기존 도로의 구성재료와 다짐 특성이 유사한 것을 선정토록하며 함수비 관리에 특히 유의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나.층따기부의 층다짐

  - 접속부의 계단식 층따기 부위와 성토부의 층다짐 시공후 계단식 윗면과는 동일 평면이 되도록 하여야 하며, 다짐작업시 다짐장비가 절토부와 겹쳐서 다지도록 한다.

   - 기존 법면의 층따기를 시행할 때 원지반이 교란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며 원지반이 교란되었을 경우에는 적절한 재 다짐을 실사하여아 한다.

 다.성토 다짐 관리

     - 노체
    시험방법단  위 시방기준시공관리기준비  고들밀도%9095P.B.TKg/㎠1015콘크리트포장1520아스콘포장 기존도로 접속부에서 2.0M범위 까지는 다짐도를 다음 기준에 따라 상향 조정하여 시공 관리한다.

시험방법

단  위

시방기준

시공관리기준

비  고

들밀도

%

90

95

 

P.B.T

Kg/㎠

10

15

콘크리트포장

15

20

아스콘포장



     - 노상
    확폭구간의 노상 성토다짐 구간은 규정된 밀도를 기준으로 하여 기존 도로의 노상에 대한 현장 밀도를 측정하여그 밀도와 동일 수준으로 다져야 한다.

반응형

'토공/가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공용 재료 품질기준  (0) 2008.09.02
암성토시 유의사항  (0) 2008.09.02
암판정 실무  (0) 2008.08.19
토공 운반로 설계  (0) 2008.08.15
현장타설(FDS) 격자블럭  (0) 2008.08.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