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백화의 정의

시멘트를 사용하는 건축물의 외부면에 백색의 물질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흔히 백화(白化,Efflorescence)라고 하며 흰옷 또는 응화라고도 한다. 


2. 백화의 문제점
백화가 발생하면 외관이 나쁠뿐 아니라 벽돌과 혼용한 석재에 작용하여 표면을 박리시킬때도 있다. 


3. 백화의 생성과정 및 원인
벽 돌에서의 백화 생성과정을 간단히 요약하면 시멘트 중의 물에 녹을 수 있는 가용성 알칼리 염류(수산화칼슘,황산칼슘,황산소다,황산칼륨 등)와 시공시에는 혼합수, 조적 완료후에는 침투된 물에 의해 용해되어 직접 줄눈 외부로 이동하거나 벽돌 내부로 침투하였다가 벽돌 외부면이 건조되면서 용해물이 모세관을 통해 표념으로 이동하여 수분이 증발한 후 염류가 하얗게 남는 것이다. 또한 이 성분은 골재, 첨가제등에서도 생성 원인이 될 수 있다. 


4. 백화의 종류
1차백화 : 몰탈배합시 발생하는 백화로서 물 청소와 빗물 등에 의해 쉽게 사라짐.
              * 조적시 벽돌의 흡수율은 고려치 않고 물 결합제 비를 높여 쌓을 때.

2차백화 : 조적중이나 조적 완료후 외부로부터 스며든 수분에 의해 발생화는  백화.
              * 창호 접착 부위의 부실로 인한 흡수
              * 파라펫트 상부의 줄눈 부실로 인한 흡수 누수
              * 조적 중 빗물 등이 내부 공간으로 침투
              * 벽돌 벽체의 크랙에 의한 침투
              * 조적 몰탈 혹은 줄눈 시공 부실로 인한 물침투

기후조건에 따른 백화 : 한 건물일지라도 남향 면보다 북향면에서 백화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북향면이 수분 증발이 빠르지 않고 적당히 증발되므로 내부에서 백화 성분이 녹아있는  용액이 표면으로 스며나오기 적당한 조건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5. 백화 방지 대책
- 일단 표면에 석출된 백화 성분은 공기중의 이산화탄소와 결합하여 단단한 탄산염을 형성하게 되며, 이러한 백화 현상은 빗물 등에 의해 십게 지워지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제거가 아니라 일시적으로 사라지는 현상에 불과하므로 조적시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필요로 한다. 

- 설계시 경사진 디자인을 피할것.

- 경사진 부분은 빗물 등의 정체 시간이 길어짐으로 인해 내부로 침투될 우려가 많으므로 백화가 쉽게 발생한다.

- 몰탈 혼합시 깨끗한 물을 사용할 것.

- 강 상류 모래를 사용할 것.

- 해사 사용시 절대적으로 백화가 발생한다.
- 조적시기는 겨울과 장마철을 피할 것.
- 만약 건조속도가 빠르다면 약간의 내부까지도 건조가 되므로 백화성분은 표면에 이르기 전에 내부에서 석출되므로 백화가 억제된다. 반면 겨울이나 장마철 또는 그늘진 북향면은 수분 증발이 빠르지 않고 적당히 증발되므로 백화 성분이 표출되기 쉽다.

- 벽돌 현장 야적시 시멘트 취급 요령과 같이 건조가 잘 되도록 하며, 빗물로부터 보호해줄것.

- 조적시 벽돌 흡수율에 따라 몰탈의 물 결합제 비를 알맞게 할 것.

- 조적 몰탈을 충분히 반죽해 둘 것.

- 조적시 조적 몰탈은 가로, 세로 모두 치밀하게 채울 것.

- 치장줄눈은 깊게, 치밀하게 채울것.(8~10mm)

- 치장줄눈은 방수 효과가 있는 줄눈용 타일 시멘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빗물 홈통을 벽돌면과 닿지 않도록 하며, 홈통 연결부위의 방수 처리를 완벽히 할 것.

- 조적시 조적 몰탈이 치장면으로 흘러내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

- 파라펫트 상부를 동판으로 덮어 주거나(Flashing), 콘크리트 인방을로 보호해 줄 것.

- 벽돌 마감시에는 줄눈부분을 완전히 밀실하게 해야한다.

- 창호 혹은 타 재료와의 접착 부분은 완벽한 방수 처리를 할 것.

- 치장 줄눈이 양생될 때까지 빗물 등으로부터 보호할 것.   특히, 조적 기간 중 상부 혹은 외부로부터 내부(내부벽체와의 공간층)로 물이 침투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 조적 완료 후 물 청소는 맑고 건조가 잘 되는 날을 택하여야 한다.

- 실리콘 발수제 마감공사 등은 백화현상 방지효과를 확대시킬 수 있으나 완벽한 것은 아니며 무엇보다도 백화 발생 원인 차단이 중요하다.

6. 실리콘 발수 처리방법

1차 백화 현상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바람에 날려 가거나 빗물 등에 의해 사라지기도 하지만 2차 백화 현상이나 기후 조건에 의한 백화 현상은 쉽게 지워지지 않으며, 누수 차단과 같은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완전히 선행되지 않는 한 벽돌 저적면을 실리콘 발수제 등으로 처리해 주는 것이 좋다.


실리콘 발수제 종류
- 유성 실리콘 : Silicone resin계의 촉매와 휘발성 실리콘 용제 및 유기 용제에 녹아 있는 형태로 신속하고 우수한 발수성을 나타내며 건축물 표면이나 주위환경에 영향을 작게 받는다.

- 수성 실리콘 : 금속Methyl Silicinate의 액상 발수제로서 물에 희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므로 화재의 위험이 없는 장점이 있으나 처리 후 경과시간이 유성에 비하여 다소 길며 특히 처리후 1~2일간 비와 접촉을 피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리콘 발수제 시공방법
- 백화가 발생되었을 시는 Sand Paper(100방) 또는 거친 마대등을 사용하여 벗겨낸다.
- 벽돌 줄눈의 균열의 틈이 0.5 이상인 경우 코팅 처리를 한다.
- 표면에 물기가 있을 경우 건조 후 시공한다.
- 시공 방법은 분사식 또는 붓 시공을 병행한다.
- 시공 순서는 스프레이 노즐을 수평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건물의 윗부분부터 아래로 시공한다.(붓으로 사용시에는 충분한 양으로 2회 도포)
- 1회 시공한 뒤 용액이 완전히 건조되기 전에 다시 2회 시공한다.
- 시공시 줄을 띄우거나 창호를 가늠하여 미처리 딘 부분이 남지 않도록 한다.
 

실리콘 발수제 선택요건
- 통기성(90% 이상 통기성)의 우수
- 처리시 두터운 발수층 생성
- 내구성
- 무광택
- 사용중 변색이 없음.




반응형

'콘크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y Ash Concrete  (1) 2008.11.20
한중콘크리트 관리지침  (3) 2008.11.20
레미콘 배합설계서  (1) 2008.07.13
PC암거 (Eye Bolt Type) 공법 특징  (1) 2008.07.01
PC 암거 및 현장타설 암거 공법의 장.단점  (1) 2008.07.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