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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응력
일반적으로 교량의 구조에 있어서는 각종의 원인에 의해 다소의 2차 응력이 발생한다.
1) 그 주요 원인으로는
- 부재의 편심
- 격점의 강성
- 단면의 급변
- 가로보의 처짐
- 부재길이의 변화에 의한 바닥틀의 변형
- 자중에 의한 부재의 처짐
- 가동단의 마찰, 지점침하, 온도변화 등을 들 수 있다.
2) 따라서 2차응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 단면의 구성에 있어서 단면의 도심이 되도록 단면의 중심과 일치하고 또 골조선과 일치하도록 한다.
- 격점의 강성이 격점에 모이는 각 부재에 비해 너무 크지않게 한다.
- 가로보의 처짐을 적게해 주형면의 변형을 최소화 한다.
- 세로보의 일부에 신축장치를 설치하여 바닥틀의 변형을 방지한다. ( 타이드 아치 )
- 폭에 비해 높이를 가급적 크게한다. 다만 높이가 너무 크면 격점의 강성 증가로 2차응력이 다시 발생하니 이에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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