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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현황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강릉~제진간 111.7km 단선전철 신설(V=250km/h, KTX-이음)
     * 정거장 : (신설4) 강릉, 주문진, 양양, 간성 (확장1) 속초 (개량1) 제진 (신호장2) 38선, 화진포
     * 열차운행계획 : EMU260, 주말기준 11회(6량 1편성)

 ㅇ 사업기간 : 2021∼2027년
 ㅇ 총사업비 : 2조 7,576억원
 ㅇ 사업효과 : 동해선 미연결 구간 확충으로 동해안권 간선철도망 구축과 지역 균형발전 도모, 남북철도 및 유라시아 대륙철도망 연결


□ 추진경위 
ㅇ‘18. 4. :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판문점 선원 (동해선 미연결 구간 연결 등)
ㅇ‘20. 4. : 예타 면제 결정(기재부)
ㅇ‘20.12. : 기본계획 고시 및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
ㅇ‘21. 7.  : 설계·시공 일괄입찰(T/K) 공사(제1·2·4·9공구) 입찰공고
ㅇ‘21.11. : 실시설계 적격자(T/K) 선정(1·2·4공구)
ㅇ‘21.12. : 제1공구 우선 착공구간 공사 착공 [T/K(Fast-Track)]
ㅇ‘22. 1.  : 착공식 행사(VIP 참석_1. 5.)
ㅇ‘22. 4.  : 제9공구 우선 착공구간 공사 착공 [T/K(Fast-Track)]
ㅇ‘23. 5.  : T/K 1, 2, 4공구 공사계약 체결
ㅇ‘23. 9.  : T/K 9공구 공사계약 체결


관련기사 (2023.11.03)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본격 추진
강원권 철도건설로 교통편의 및 국토 균형발전 기여 -

국가철도공단은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이 지난 112일 사업실시계획 승인 고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를 추진한다고 3() 밝혔다.

본 사업은 총사업비 27,576억 원을 투입하여 강릉에서 양양, 속초를 고성(제진역)까지 총 연장 111.7km2027년까지 신설할 계획이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은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T/K) 4개 공구와 기타공사 구간 4개 공구, 8개 공구로 추진하며,

이번 사업실시계획 승인 대상인 T/K 4개 공구(1·2·4·9공구) 공사금액은 11,418억원 규모이며 철도공단은 지난 9 T/K 전 공구의 계약을 체결하여 공사추진 준비를 완료했다.

한편, 기타공사 4개 공구는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중으로 지자체 인허가 협의 등을 거쳐 2024년 상반기에 발주할 예정이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이 개통되면 고속열차 준으로 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51분이 소요될 예정이고, 향후 연계 노선과 직결 운행으로 수서역에서 제진역까지 2시간 5, 부전역에서 제진역까지 3시간 26분 만에 도착하는 등 기존 도로교통과 더불어 철도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최근 관광지로 부상하는 강원권(강릉시, 양양군, 속초시, 고성군) 철도교통 제공으로 교통 편의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을 본격 추진함에 있어 무엇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철도건설과 철도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

이번 사업을 통해 -(수도권강릉)와 남-(부산제진)을 잇는 통합철도망을 구축하여 국가 물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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