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지정

- 새만금, 대구율하 스마트그린산업단지에 이어 세 번째 지정
-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스마트 기반시설, 친환경화 추진하는 미래형 산업단지
- 다양한 연계사업 발굴과 민‧관‧공 협업 통해 추진 계획


국토교통부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스마트그린 산업단지*지정한다고 밝혔다.

* 입주기업과 기반시설‧주거시설‧지원시설 및 공공시설 등의 디지털화, 에너지자립 및 친환경화를 추진하는 미래형 산업단지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5% 이상 감축 필요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린 국가산업단지 개요>

위치도 조감도
  ▪(위 치) 밀양시 부북면 감천리 등 일원
  ▪(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업기간) 20172024
  ▪(사업면적) 1,655,566

ㅇ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는 '175월 산업단지로 지정된 이후 현재 조성공사(공정률 70%) 및 분양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스마트그린산업단지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작년 12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지정을 요청하였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관계기관 협의(2),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심의의결(3) 거쳐 이번에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린산업단지지정하게 되었다.

이번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지정은 작년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대구율하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이어 세 번째 사례, 스마트그린산업단지가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ㅇ 전통적인 산업단지는 국가 경제성장의 핵심 공간이나 높은 에너지 소비, 환경 문제* 등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으며,    * 산업단지(%) : (국토면적) 1.4, (온실가스 배출량) 45.1, (미세먼지) 38, (폐기물) 19.0

ㅇ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21년부터 산업단지를 신규로 조성하는 단계부터 신재생에너지 및 교통물류 등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여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조성해오고 있다.

스마트그린산업단지 기본계획은 에너지자립화, 디지털화, 친환경화 3개의 핵심 전략을 기반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수립하고 있으며,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린산업단지의 주요 계획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에너지자립화 전략으로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25% 이상 저감하기 위해 커뮤니티시설 지붕 등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설비(20MW) 수소연료전지 발전소(15MW)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계획하고,

- 안정적 전력 운영을 위한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산업단지 내 전체 에너지의 사용량 예측과 실시간 분석을 위한 에너지관리디지털플랫폼을 설치할 예정이다.

- 특히, 밀양시에서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와 에너지저장장치 설치를 위해 에너지 공공기관(한전, 동서발전), 사업시행자(LH), 지자체(경남도, 밀양시) 사업추진 업무협약 체결('21.9)하였다.

- 또한, 폐열활용 순환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소연료전지, ESS, 산업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여 탄소배출을 저감할 계획이다.

지붕형태양광 연료전지 발전소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에너지관리디지털플랫폼

ㅇ 두 번째, 디지털화 전략으로 개인용 모빌리티, 수소전기 복합충전소 등 스마트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제고하고,

*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폴, 스마트 미디어보드, 공공지역안전감시(스마트CCTV)

- 첨단 ICT기술을 활용한 디지털트윈센터와 산단 내 각종 정보의 실시간 수집모니터링으로 위험 상황을 감지대처하는 통합안전시스템을 구축한다.

스마트 생활환경 개인용 모빌리티 디지털 트윈센터 통합안전시스템

세 번째, 친환경 전략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및 산단 내 환경개선 등 쾌적한 생산활동 공간과 종사자들의 정서 함양 도모를 위한 공간을 조성한다.

- 미세먼저 저감 및 산단 유출입 방지를 위한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하고 미관 개선자연재해 예방을 위한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 전력전기통신 등을 제공하는 케이블을 지하에 설치

- 또한, 자연생태 영향을 예측저감하기 위한 빗물이용시설, 건축물 녹화, 투수성포장 설치 등을 활용하는 저영향개발(LID) 기법도 도입된다.

미세먼지 차단숲 저영향개발 송전선로 지중화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26% 감축하고 에너지자립률 14% 수준 달성하게 된다.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를 유치하고 밀양시 자체 예산으로 친환경 사업을 지원하며 중앙부처의 관련 공모사업 유치 등을 통해 디지털 사업비를 마련할 계획이다.

☞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리산업단지 사업개요

국토교통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