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년 10월 7일 보도자료

GTX-B 민자·재정구간 24년 상반기 동시 조기 착공
- 23년 초까지 사업자 선정을 완료하는 등 모든 정책역량 집중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현 정부 핵심 추진과제인 GTX 조기 확충을 위해 행정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이는 등 가능한 범위 내에서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해 24년 상반기에 GTX-B노선의 민자·재정구간을 동시에 조기 착공하겠다고 밝혔다.

* 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62.8km, 재정구간:용산상봉 19.9km

   ㅇ GTX-B노선은 사업 초기 사업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민자·재정 구간을 분리(21.8) 사업추진 기반 마련하였고, 올해부터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절차 진행 중에 있다.

재정구간(용산~상봉)8.3일 경쟁입찰 공고 이후 두 차례 추가 공고에서도 3개 공구 단독응찰로 인한 유찰 발생한바, 국가계약법령 등 절차에 따라 사업 일정, 대심도 터널 공사의 난이도 등을 고려해 국가철도공단과 협의하여 전 공구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내년 3월까지 실시설계적격자선정한다.

< 공구별 입찰 참가자 현황 >

구 분 1공구 2공구 3공구 4공구
정거장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상봉역 -
사업비 4,380억원 3,442억원 6,366억원 5,504억원
입찰참여 대우건설(단독) DL이앤씨(단독) 현대건설(단독) KCC건설/한화건설

* 경쟁이 성립된 4공구는 현재 기본설계 중

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상봉~마석)7.4일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하였으며,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22.12)할 예정이다.

   ㅇ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즉시 본격적인 협상에 착수하여 23년 중 실시협약 체결을 완료하되, 협상 중에도 실시설계를 병행하여 착공 시기 대한 단축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이경석 광역급행철도추진단장은 GTX-B 수도권 동서로 관통하며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등 주요 역에서 환승 가능핵심 노선이라며,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매우 큰 만큼 사업관리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2022년 11월 1일 보도자료

국토교통부는 GTX-B 적기 개통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GTX-B노선 민자구간에 대한 사업신청서 접수(7.4~11.1, 120) 결과 단독응찰로 유찰됨에 따라 사업자 선정을 위한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에 명시한대로 재고시를 1회 실시하되, 과거 사례 및 적기 개통 등을 고려하여 45일간 진행하고 23.1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 (민간투자사업기본계획 제70) 최소 9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고시하되, 긴급을 요하는 경우 등 사업규모·특성을 고려하여 30일 이상의 기간 중 적정한 기간을 정하여 고시 가능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24년 착공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사업개요

사업개요
(사업구간) 인천대입구~마석 82.7km, 정거장 14개소, 차량기지 1개소

민자구간 :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62.8km, 정거장 10개소, 차량기지 1개소  
재정구간 : 용산상봉 19.9km, 정거장 4개소

(총사업비) 64,005억원 : (민자구간) 38,421억원 / (재정구간) 25,584억원

(사업방식) 수익형 민자사업(BTO), 재정사업

추진경위
’11. 4 : 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19. 8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1. 8 : 민자·재정 사업 구간 분리  * (민자구간)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재정구간) 용산상봉
’22. 3 : 재정구간 기본계획 고시
’22. 7 : 민자구간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22. 8 : 재정구간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공고

향후계획

재정구간 실시설계적격자 선정(’23.)

민자구간 사업신청서 평가 및 우선협상대상자 지정(’22.12)


국토교통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