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감 인덕턴스(Abjustable inductance) 
전류가 통해있는 상태에서 그 값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인덕턴스. 《반대어》고정인덕터스 

▶가공도체[架空導體)](Aerial conductor ) 
공중에 지지(支持)되어 있는 도체. 안테나 선이나 전주(電柱)에 가설된 전선 등이 그 예에 속한다. 

▶가공선로[架空線路](Aerial line;overhead line) 
① 지지물에 가설된 전선과 전선을 지지하는 지지물. ② 전주(電柱), 철탑(鐵塔)등을 지지물로 하여 공중에 가설한 전선로. ③ 배전선을 전주에 의하여 지상에 가설한 선로. 「가공전선로」(架空電線路;overhead iine)라고도 부른다. 

▶가극성[加極性](Additive polarity) 
단상변압기의 극성을 나타내는 방법의 하나. 고압권선의 단자 U와 저압권선의 단자 u를 접속하여 변압기에 전압을 가했을 경우, V와 v사이의 전압이 U와 V사이의 전압보다 높은 경우에 이를 「가극성」이라고 한다. U와 u가 외함(外函)의 대각선상에 있다. 「감극성」(減極性)에 반대되는 말이다.→극성. 

▶가동복권발전기[可動複捲發電機 ; 和動複捲發電機] 
(Cumulative compound gene-rator) 
복권발전기에서 직권계자기자력이 분권계자기자력에 상호 거래하는 것. 직권계자기자력의 크기에 따라 과복권(過複捲)?평복권(平複捲)?부족복권(不足複捲) 등 3종류로 나누어진다. 

▶가동철편형[可動鐵片型, 可動鐵片形](Mo-ving-iron type) 
전기의 동작원리에 의한 종별의 하나. 고정코일에 흐르는 전류에 의하여 가동철편에 생기는 힘으로 동작하는 것이다. 주로 교류에 쓰이지만, 철편이 히스테리시스가 적은 좋은 품질의 재료이면 직류에도 사용된다. 흡인형(吸引型)과 반발형(反撥型;反發形)또는 이의 복합형(複合型)이 있다. 

▶가동코일형스피이커[可動코일型스피이커](Moving coil loudspeaker) 
소위 다이나믹스피이커, 자계 속에 있는 도선에 전류를 통하면 도선과 직각으로 힘이 작용한다. 이 원리를 응용한 스피이커를 말한다. 코일내에 직류자속을 통하여 주고 코일에 음성전류를 통하면 코일은 음성전류에 따라서 축방향으로 진동한다. 이 코일로서 종으로 된 코운(cone) 또는 진동판을 구동시켜 음향을 내게 한다. 그림은 그 일예로서 코운의 정점에 코일을 붙이고 그 코일을 영구자석 또는 여자된 전자석의 자계속에 두고, 코운의 바깥둘레는 가죽 등으로 적당하게 부드럽게 스피이커의 바깥 프레임에 붙인다. 이와 같이 하여 코일내에 저주파 전류를 통하면 코일이 움직이고 따라서 코운이 진동하여 소리(音)를 내게 된다. 

▶가변저항[可變抵抗](Variable resistance) 
①값을 변화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저항. 전류 전압 조절용 또는 측정용 등에 쓰인다. 그 형(型)으로서는 슬라이드형(Slide型:연속적으로 가감할 수 있는것) 및 디케이트형(decade型:十進型)등 여러 가지가 있다. 
②가변접촉자를 움직이면 놋치(Notch)를 돌리는데 따라 저항값을 변화하게 한 저항기 

▶가산계수기[加算係數器](Summing ampl-ifier) 
아날로그(Analogue)계산기의 구성요소인 선형연산기의 일종으로서 입력으로 주어진 n개의 함수인 정수배의 화를 출력으로 얻어지는 연산회로, n개의 함수인 1배의 화를 출력으로 얻는 것은 단적으로 가산기라 하고, 입력단자가 1개인 때는 계수기라고 한다. 

▶가속도[加速度](Acceleration) 
속도가 변화하는 비율을 말한다. 따라서 빨라지면 플러스, 늦어질 때는 마이너스이다. 7초간에 V1cm/sec에서 V2cm/sec로 변화하면 가속도는 
또한 낙체의 가속도는 980cm/sec2이다. 

▶가스성극[가스成極](Gas Polarization) 
전해액에 넣은 전극간에 전압을 가하여 전류를 통하면 기체가 양극면에 발생한다. 이 양극의 기체는 서로 하나의 전지를 만들어 기전력을 발생하여 전해 전압에 반항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말한다. 

▶가스세정기[가스洗淨器](Gas washer) 
가스중인 불순물을 액체로 세정(洗淨)하여 제거하는 장치. 

▶가스전지[가스電池](Gas cell) 
수소를 양극, 염소 또는 산소를 음극으로 하는 전지이나 가스저류조(貯溜槽)가 필요하므로 불편하다. 기전력은 1~1.3V 

▶가역정리[可逆定理](Reciprocity theorem; Reversible theory) 
하나의 희로망에 있어서, 그 임의의 한 지로(枝路)A에 기전력 E를 가하였을 때 다른 임의의 지로 B에 I라는 전류를 발생한다고 하면 이것을 가역정리 또는 가역율이라 한다. 

▶가청주파수[可聽周波數](Audible frequency) 
사람의 귀로 들을 있는 진동의 주파수. 보통 16,000Hz 이하 16Hz 이상의 주파수를 말한다. 또 변조파인 경우는 이 가청주파수는 반송파인 고주파에 대하여 저주파라고도 한다. 약해서 A,F라고 쓰기도 한다. 

▶각속도[角速度](Angular velocity) 
회전 연동을 하는 것에 대하여 단위시간에 도는 각도를 말한다. 라디안(radian)/sec으로 나타낸다. 정현파형은 이것을 회전운동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주파수 f와 2π(=6.2832)의 적(積), 즉 2πf를 각속도라고 하며, 기호 ω로서 보통 나타낸다. 각주파수라고도 한다. 

▶각주파수[角周波數](Angular frequency) 
정현파 교류에 있어서 단위시간당 변화하는 위상각을 말한다. 지금 각주파수를 ω진폭을 A, 시간을 t, 시간 t가 0일 때의 위상각을 θ로 하면 정현파 교류 i는 i=A cos (ωt+θ) ω=2πf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각주파수 ω는 주파수 f의 2π배이며 라디안(radian)/sec의 단위로써 나타내는 것이 보통이다. 각속도라고도 한다. 

▶간선[幹線](Trunk line; Main line; House main) 
① 도시간에 있어서의 전신전화선의 주요선을 간선이라 함. ②총괄국, 중심국, 집중국간 혹은 이들 상호간을 잇는 중계선. ③ 철도망의 근간을 이루는 선로. ④근간으로 되어있는 송배선, 또는 인입개폐기. 또는 변전실의 저압배전반에서 분기보안장치에 이르는 사이의 전로(電路). ⑤ 배전선 또는 송전선으로 주변전소와 각 변전소를 연결하는 선을 말한다. 또 하나의 건축물 내의 옥내배선에서 주요한 선. 이를테면 각층의 분전반과 주배전반을 연결하는 배선을 옥내배선이라고 한다. 

▶간이피뢰기[簡易避雷器](Popular arrester) 
직렬갭과 Fiber 제인 소호통을 조합한 간단한 구조의 것으로 Deion피뢰기, 소호통 갭 등의 총칭. 

▶감극[減極](Depolization) 
전지에 있어서 수소(水素)가스가 +극의 표면을 싸고 그 기능을 감쇠하게 하는 것을 성극(成極)이라 하고 이것을 방지하는 것을 감극이라 한다. 또는 복극(復極)이라고도 한다. 

▶감도[感度](Sensibility) 
일반적으로 작은 자극에 대하여 큰 반응을 보이는 것을 감도가 좋다고 한다. 수신기, 수화기 또는 계기(計器)등에 있어서는 수신 또는 측정할 수 있는 압력의 최소치(最小値)가 적은 것일수록 감도가 크다. 또는 좋다고 한다. 즉 다른 것의 영향을 받아들이는 율이란 것. 전기계기의 감도, 음의 감도, 진동의 감도 등이 있으며 검류계의 지침형에서는 눈금판이 한눈금 만큼 움직이는데 요하는 전압, 전류 등으로 나타내고, 광전관의 감도는 광속과 양극전류와의 곡선의 구배로 나타내고, 수화기 수신기에서는 같은 출력전압을 내는데 입력전압이 작을수록 감도가 크다고 말한다. 

▶감쇠기[減衰器](Attenuator) 
임피이던스가 같은 회로간에 넣는 사단자 망회로에서 이것을 조정하는 것에 의해 전류, 전압, 전력 등을 감쇠시켜서 소요된 크기로 한 것으로서 그외에 음향을 감쇠 흡수시키는 음향감쇠기라 하는 것도 있다. 

▶감쇠망[減衰網](Attenuation network) 
소요의 감쇠도를 얻을 수 있는 회로망 이를테면 그림과 같은 것은 그 일례이다. 또 텔레비전에 있어서 전파가 강하면 화상(畵像)의 흑백(黑白)이 반전(反轉)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같은 때에도 그림과 같은 감쇠기를 붙인다. 

▶감자[減磁](Demagnetize) 
자화(磁化)되어 있는 것을 전혀 자화되지 않는 상태로 만드는 것 또는 어느정도 자화의 정도를 약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강자성체[强磁性體](Ferromagnetic sub-stance) 
자기유도작용이 센 물질로 철, 니켈, 코발트 등의 비투자율이 1 이상인 것. 

▶강하[降下](Rigid tower) 
전선로에 가하는 모든 하중을 완전하게 저지하여 여하한 방향에도 흔들리거나 비틀어지거나 하지 않는 철탑 또는 철주. 

▶개로권[개로권](Open-circuit winding) 
몇 개로 개로한 독립된 권선이 철심에 감겨져 있어 이것이 외부회로에 연결되어 처음 폐회로를 만드는 전기자 권선. 

▶개로시간[開路時間](Trip time) 
전선로에 단락이 발생한 순간으로부터 차단기의 동작이 끝날때까지의 시간. 

▶개로전압[開路電壓](Open circuit voltage) 
개회로에 있어서 그 개로한 점의 양단에 나타나는 전압을 말한다. 예를들면 전지에 있어서는 양단자간을 개방하여 두었을 때의 전압이며 실제 사용할때는 거기를 흐르는 전류에 의하여 전지의 내부저항(內部抵抗)에 상당하는 전압강하가 생기며 그것을 개회로 전압에서 빼낸만큼의 낮은 전압이 전지단자(電池端子)에 나타나게 된다. 또 트랜스에 있어서는 1차측을 전원에 접속하여 2차측을 개로하였을 때에 2차 양단자간에 생기는 전압이다. 

▶개방임피이던스[開放임피이던스](Open-circuit impedance) 
4단자망회로의 출력단자를 개방하였을 때 입력단에서 출력단을 본 경우에 그 회로의 임피이던스를 말한다. 

▶개방전류[開放電流](Open circuit current ) 
릴레이(relay)가 동작하여 접점(接點)이 닫힌 후 전류가 점차로 감소되어 가서 다시 접점이 열리는데 그때 코일의 전류치(電流値)를 말한다. 

▶개폐[開閉](Make and break) 
회로를 접속하거나 절단하는 것. 

▶거리시간곡선[距離時間曲線](Distance-time curve) 
전차가 시동출발시에서 시간에 따라 어느 정도의 거리를 달렸나를 나타내는 곡선. 

▶검전기[檢電器](Voltage detector) 
전압, 전류, 전하의 유무를 알고 또는 이것을 측정하는 것으로 검류계, Neon lamp식, 박검전기, 정전식검압계, 레시버 등 각종이 있다. 

▶검파관[檢波管](Detector tube) 
진공관을 검파기로서 사용했을 경우 이것을 검파관이라고 부른다. 여기에 사용되는 진공관을 플레이트검파, 그리드검파에 흔히 쓰이는 6SJ7, 6BA6, 1T4등 슈우퍼등의 검파에 쓰이는 2극관 6H6, 6AL6등이 있는데 5~6구의 보통 쓰이는 슈우퍼에는 3극관과 함께 들어있는 6SQ7, 6AV6, 6AT6등 널리 쓰인다. 게르마늄, 다이오드를 사용한다. 

▶게이트신호[게이트信號](Gate signal) 
일반적으로 제어입력단(制御入力段)에 특정한 제어입력신호가 전달되는 회로 또는 반대로 그 기간중 신호의 전달을 막는 회로를 게이트회로라 하며 이제어신호를 게이트신호라 한다. 게이트회로 참조 

▶격자변조[格子變調](Grid modulation) 
이것은 제어격차, 차폐격차, 억제격자의 세가지 변조방식의 총칭. 이 격자에 변조 주파수의 출력을 넣어서 변조를 행하는 것이다. 간단한 것이 특징. 

▶격자회로[格子回路](Grid circuit ) 
진공관의 격자와 음극관의 사이에 포함되어 있는 회로. 

▶결정형고성기[結晶形高聲器](crystal loudspeaker) 
크리스탈 스피이커 참조 

▶결합계수[結合係數](Coupling coefficient ) 
두회로를 결합할 때 그 결합도를 나타내는 것. 즉 1차회로에 1A의 전류가 흘렀을 때 2차회로에 몇 V의 전압이 되는가를 표시하는 것을 결합계수라고 하고 K로 나타낸다.  

▶경간[徑間](Span) 
배전선, 송전등에서는 전선지지물간의 거리 또 단자간의 거리 또는 부하(負荷;裝荷장하)코일간의 거리등에도 사용한다. 전선의 가선상태에서 길이 L(m)은 경간 S(m)와의 사이에 다음 관계가 있다. L=S+8D²/3S 단 D는 이도(弛度) 

▶경동선[硬銅線](Hard-drown copper wire) 
상온에서 선인(線引)한대로의 동선 도전을 96~98% 인장의 세기 항장력 35~48kg/mm²로 140kV급이하인 송전선로에 널리 쓰이고 있다. 

▶경부하[輕負荷](Light loading) 
케이블등에 장하할 경우 적은 인덕턴스를 사용하는 방식으로서 중장하에 비하면 고음부도 잘 전달하여 주파수 특성은 좋으나 감쇠도가 높다. 또 한층 적은 인덕턴스를 사용하는 것을 익스트라 라이트 로우딩(extra light loading)이라고 한다. 

▶경사전위법[傾斜電位法](Graded potential system) 
절연급전선의 시설방법의 하나로 변전소에서의 접속점에 행하여 전위의 기울기를 갖게 하는 것. 

▶계기용변성기[計器用變成器](Instrument transformer; Meter transformer) 
전류측정 또는 전압측정에 사용되는 변성기. 변류기와 계기용 변압기가 있다. 

▶계기용변압기[計器用變壓器](Instrument transformer) 
교류의 전압을 측정하는데 직접 잴수없을 때 이것을 낮은 전압으로 내려서 측정하기 위한 변압기로 일반적으로 PT라고 한다. 2차정격전압은 100V. 

▶계기용변압변류기[計器用變壓變流器](Met-ering outfit) 
P.CT라고 하며 계기용변압기(PT)와 계기용변류기(CT)를 공통의 외함속에 장치한 것으로 부상이 적고 오접속의 염려가 없으므로 사용상 편리하다. 일반적으로 3상용으로 PT 1개에 CT2개를 사용한다. 

▶계자[界磁](Field magnet; Field system) 
① 계자극, 계자권선, 계철을 포함한 계자속을 발생시키는 부분의 총칭. ②발전기는 기계적에너지를 전기적에너지로 또 전동기는 전기적에너지를 기계적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나 이 변환에는 자기력의 개재가 필요하다. 이 중개의 자기력을 만들기 위해 직류의발전기, 전동기급교류의 발전기 동기전동기에서는 교호로 N극과 S극과를 배치하나 이 극을 계자극 또는 계자라 한다. 영구자석이라든가 또는 직류에 의한 여자를 만들고 있다. 

▶계자계철[界磁繼鐵](Field yoke) 
계자의 자로를 형성하는 철로 만든틀. 

▶계자권선[界磁捲線](Field coil) 
계자를 만들기 위해 철심에 감겨진 코일로서 여기에 전류를 통하면 계자극이 된다. 그리하여 공급전원에 병렬로 감겨진형(形)을 분권형이라 한다. 직렬로 감겨진 형은 직권형이라 함. 

▶계장[計裝](Instrumentation) 
측정장치와 제어장치등을 장비하는 것. 

▶계전기[繼電器](Relay) 
기기나 선로에 취부하여 고장발생시에 기기를 손상하기전에 간단한 동작으로 복잡한 또는 원방의 기기를 확실히 제어하고 또 다른힘을 받아서 기기를 여러 가지 목적에 의해 동작시키는 사명을 갖는 것으로 동작이 정확하고, 감도가 예민하여 동작에 요하는 전력이 적고 또 기계적감도가 클것등의 필요조건을 구비한 것으로 종류는 온도, 과전류, 차동, 절단, 무극등 수백종으로 나누어지고 구조상으로 나누어도 가동코일, 가동철심, 유도형, 전류력계형, 항온형등 수십종이 있다. 

▶고도계[高度計](Altimeter) 
항공기의 고도를 측정하는 계기로서 기상(機上)에서 발사한 전파 비임(beam)과 지상으로부터의 발사전파와의 사이의 고주파 위상차, 혹은 도착 시각차를 이용하여 고도를 측정하는 것이 있다. 

▶고압애자[高壓碍子](High-tension insulator) 
고압전선용의 애자로 고압핀애자, 고압인류애자, 건조브러시오우버(brachover)전압은 6kV용으로 pin형은 50,000V 인류는 30,000V정도이다. 

▶고유전도[固有傳道](Proper conduction) 
반도체에서 전자와 정공과가 같은 수만큼 생김과 동시에 전도에 부딪히게 되는전도. 

▶고유치[固有値](Soecific value) 
어떤 물질이 어떤 표준상태하에서 가지는 어떤 물리적 성질의 양 이를테면 고유저항이라든가 비중등. 

▶고저역여파기[高低域濾波器](High and low-pass filter) 
어떤 주어진 주파수대의 전류는 통과하지 않으나 그 대역보다 높은쪽과 낮은쪽의 주파수의 전류는 통과시키는 성질을 가지는 필터로서 수신기에서는 혼신을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보통 대역소거여파기라고도 한다. 

▶고정자[固定子](Stator) 
전동기 발전기등의 회전자에 대한 반대말로서 고정할 수 있는 부분 즉 전선을 지지하는 철심과 철심을 부착할 틀로 되어 있다. Stator라고도 한다. 즉 고정되어 있는 부분. 

▶고조파[高調波](Harmonic wave; Higher Harmonicwave; Harmonics) 
하나의 임의의 파형을 생각하면 그 기본이 되는 정류파의 정수배의 주파수를 갖는 정현파로부터 되는 것을 수학에서 알게된다. 그리하여 그 기본이 되는 정현파를 기본파라 부르고 그 기본파의 정수배의 주파수를 갖는 정현파를 고조파라 부른다. 그리하여 몇배의 주파수를 갖고 있는가에 의해 이자조파, 삼차조파라 말하고 또 우수배의 조파는 우수조파, 기수배의 것은 기수조파라 부른다. 

▶고조파필터[高調波필터](Harmonic filter) 
고주파를 없애기 위해 회로에 넣는 filter 

▶고조파함유기[高調波含有器](Harmonic content ) 
증폭기의 출력에 포함되어 있는 고주파의 크기 일그러짐의 정도를 나타낸다. 

▶고주파[高周波](High-frequency wave; HF ) 
높은 주파수로 무선통신등에 사용하는 주파수를 말할때도 있고 무선통신에서 저주파 고주파로 나누어서 반송파로 닿는 것을 고주파로 부를때도 있다. 약호는 HF. 

▶고주파계기[高周波計器](High-frequency instrument ) 
가청주파수이상의 높은 주파수의 측정에 사용하는 계기로 열선형, 진공관형, 열전형, 열전대형등이 사용된다. 열선형전류계 참조. 

▶고주파용저항기[高周波用抵抗器](Resistor-for high-frequency) 
특히 고주파에 있어서 저항의 주파수특성(周波數特性)을 좋게하기 위하여 이를테면 2개의 탄소피막저항체를 동축으로 배열한 구조의 것 또는 둥근 관모양의 탄소피막저항체를 사용한 것 등이 있다. 수백 MHz의 회로에 사용된다. 

▶고주파케이블[高周波케이블](High-freque-ncy cable) 
동축케이블, 동축코오드등 고주파전송용의 케이블로 무선통신의 공중선급전선 텔레비젼과 다중전화등의 광대역전송선로등에 사용된다. 

▶고주파탐상법[高周波探傷法](High-frequ-ency flaw detection method) 
금속의 탐상법의 하나로 와전류의 분포가 상처가 있는 것은 불균일하게 되어 손실이 증가하는 것으로 이손실 측정보다 상처의 유무를 알게 된다. 

▶고차진동[高次振動](Higher order oscilla-tions) 
일반적으로 전자진동에 있어서 기본진동(基本振動)과 다른 동작전압이 일어나는 복잡한 진동형태를 말한다. R-K 진동에 있어서의 왜소파진동(倭小波振動) 마그네트론(magnetron)의 자난자계보다 큰자계에서 일어나는 파장의 보다 큰 진동반사형 클라이스트론(klystron) 반사형의 기본진동에 비하여 낮은 플레이트 전압으로 발생하는 같은 파장 소출력(小出力)의 진동등은 그예다. 

▶공간전하[空間電荷](Space charge) 
양극전압의 어데이고 상관없이 전방출전자에 상당하는 양극전류는 얻기 어렵다. 이것은 음극에서 방출된 전자의 일부가 안개와 같은 층을하여 개재한다고 생각된다. 음극에서 방출된 전자가 그 안개속에 차차 침입하고 동시에 수자리의 전자가 이 안개를 떨어뜨려 양극에 이동하는 것으로 이 안개와 같은 전자 군을 말한다. 즉 음극에서 방사된 전자중에서 양극에 아직도 닫지 못한 전하. 

▶공급전압[供給電壓](Supply potential) 
공급전압은 반도체장치(半導體裝置)를 포함한 회로에 공급되는 전압을 말한다. 

▶공기절연[空氣絶緣](Air insulation) 
도체간의 간극(間隙)에 절연물을 넣지 않고 공기로 절연내력을 유지케하는 것을 말한다. 공기 콘덴서등은 공기절연의 일예이다. 

▶공동귀선[共同歸線](Common return) 
전화전신등의 통신선에 있어서 다수의 통신선로가 각각 독립하지 않고 공통의 1선을 귀로로 하는 경우, 이 공용된 선로를 말한다. 또 샤시를 써서 수신기를 설치할 때 각 그리드귀로 기타 접지할 것을 모두 금속 샤시에 접속하는데 이러한 경우 샤시는 공동귀선이 되는 것이다. 

▶공명[共鳴](Resonance) 
어떤 모양 및 규격의 상자 구멍등이 어떤 주파수의 음파에 대하여 직접파의 합성에 의하여 세기를 증대시키는 현상 기계적인 진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와같은 현상이 있는 공진. 

▶공전요란[空電擾亂](Atmospheric distur-bance) 
무선통신의 전파가 공중전기(空中電氣)에 의하여 방해되는 것. 혹은 방해를 주는 공중전기를 말할때도 있다. 

▶공진[共振](Resonace) 
어느 파동의 주파수와 그 물체 또는 전기 회로등의 고유진동주파수와 일치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전기회로에서는 저항 코일 콘덴서의 배치에 의해 직렬공진과 병렬공진이 있고 직렬공진에서는 공진시에 전류가 최대치가 되고 전압은 최소치가 된다. 여기에 대해 병렬공진에서는 전류가 최소가 되고 전압이 최대가 되는 점이다. 

▶공진트랜스[共振트랜스](Resonance tram-sformer) 
고주파트랜스의 2차에 부하(負荷)로써 콘덴서를 가지고 1차, 2차 전회로가 1차에 공급되는 주파수에 공진하도록 조정할 때는 트랜스에 2차 전압을 평상상태보다도 상승시킬 수 있다. 이렇게 쓰이는 트랜스를 공진트랜스라고 한다. 요즘의 수신기의 고주파 트랜스는 거의 다 이형이다. 이를테면, 안테나 코일과 그리드의 공조회로가 이것이다. 

▶공핍층[空乏層](Depletion layer) 
공간전하층 반도체중의 PN 접합등에서는 움직이려는 캐리어(carrier)의 전하밀도가 희박하여 도너(Donor)급 엑셉타(Acce-ptor)의 전하밀도를 중화하는데 불충분한 상태로 되어있는 영역을 공핍층이라 부른다. 또 공간전하층이라고도 부른다. 캐리어, 도너, 엑셉터의 항 참조. 

▶과도안정도[過渡安定度](Transient stability) 
송전에서 송전이 어느 부하에 안전한 운전을 하고 있을 때 급격히 부하가 변동에도 탈조(脫調)하지 않고 재평형을 잡아 안전한 송전을 계속하는 정도. 

▶과도전압[過渡電壓](Transient voltage) 
과도상태에 있어서 나타나는 이상 전압. 

▶과도현상[過渡現象](Transient deviation) 
갑자기 전류를 끊는다든지, 갑자기 흘린다든지 할 때에 순간적으로 평상상태(平常狀態)에 도달하지 않고 평상상태에 이르기까지에는 짧은 시간이기는 하지만 회로의 상수(常數)에 따라서 다른 어떤 종류의 경과를 더듬게 된다. 이때의 상태를 과도현상이라고 한다. 이것에 대하여 평상상태, 즉, 오옴의 법칙이 적용될 수 있는 상태를 정상상태라고 한다. 

▶과방전[過放電](Overdischarge) 
축전지(蓄電池)를 실제 사용할 때 그 용량이 허용하는 범위내의 암페어지(amperehour)용량으로써 적당한 양만끔 방전하면 다시 충전한 후 사용하여야 하나, 적당량 이상으로 많이 방전하는 것을 과방전이라고 하며 황산화(黃酸化)가 일어나기 쉬워서 수명을 심히 저하시킨다. 

▶과부하[過負荷](Overload) 
전동기, 발전기, 변압기등에 규정값 이상의 부하를 거는 것. 즉 전부하이상의 부하를 거는 것을 말한다. 

▶과전류정수[過電流定數](Overcurrent constant) 
변류기를 계전기용으로 사용할 때 고장시에 과전류의 특성이 문제가 되어 이 관계를 나타내는 정수 정격주파수 정격부담(0.8 log 力率)으로 비오차가 ±10%로 될 때의 1차전류를 정격일차 전류로 제한값을 정격과전류정수라 정의한다. 

▶관성[慣性](Inertia) 
전기회로에 있어서 인덕턴스가 있을 때 전압을 갑자기 가하여도 전류는 갑자기 증가하지 않고 또 전압을 갑자기 제거하여도 전류는 그대로 계속 흐르려고 한다. 이 현상은 물체의 관성과 비슷한 점에서 인덕턴스는 전기적 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광[光](Light) 
전자파의 일종으로서 파장 0.4~0.76μ 전반속도 3×108m/s 

▶광계전기[光繼電器](Light relay) 
광속(光束)을 광전관(光電管)으로 받아 그 광속의 증감(增減)에 의하여 동작하는 계전기 장치를 말한다. 

▶광도[光度](Luminous intensity; Light intensity) 
광원에서 어느 방향에 나오는 빛으로 수직하게 비치고 있을 때 광원에서 단위거리에 있는 단위면적이 받는 빛의 에너지의 양을 그 광원의 광도라 한다. 
단위로는 칸데라(약호는 cd)를 사용. 

▶광량[光量](Quantity of light ) 
광속(光束)에 그것이 통한 시간을 곱한 것을 말한다. 광속을 루우멘(lumen)으로써 나타내고 루멘시(時)로 표시한다. 즉 빛의 어떤 시간내에 있어서의 총에너지를 표시한다. 

▶광속[光束](Luminousflux or light flux) 
어떤면에 있어서의 광속이란 그면을 단위시간내에 통과하는 빛의 전 에너지를 말한다. 광속의 단위로는 루우멘(lumen=Lm)을 사용한다. 국제 촉(國際 燭)의 균등광원(均等光源)으로 전공간에 나온 전광속은 4π루우멘이다. 그리고 1국제 촉광의 광원에서 단위입체각중에 나오는 빛의 1群을 1루우멘(Lm)이라 한다. 

▶광원[光源](Light source; Illuminations source) 
빛을 내는 원천으로 자기가 빛을 방사하는 1차광원과 다른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반사 또는 투과시켜서 비치는 이차광원이 있다. 또 광원의 크기와 형에 의해 직광원, 원광원 등으로 부르는 것이 있다. 

▶광자[光子](Photon) 
(hlank 정수 h)×(광의 진동수 r)의 에너지를 갖고 있다. 

▶광전도효과[光電導?果](Photoconductance effect ) 
광전도 효과는 반도체장치(半導體裝置)를 광선에 노출시켰을 때에 생기는 정수(定數)의 변화를 말한다. 

▶광축[光軸](Optical axis) 
렌즈의 광축이란 렌즈의 중심을 통하여 그 곡율반경(曲率半徑)의 중심을 통한다고 상상하는 지름이다 렌즈의 중심을 통하는 다른 임의의 상상의 선은 부축(副軸)이다. 

▶교류[交流](Alternating current)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규칙바르게 일정한 주기를 이루고 그 크기와 방향이 변화하는 전류를 말하는 것으로 이와같은 전류를 교번전류라 한다. 약호는 AC로 나타낸다. 

▶교류전동기[交流電動機](AC motor) 
동기전동기 유동전동기 정류자전동기로 대별되고 교류전력으로 운전하는 것. 

▶교번자계[交番磁界](Alternating field) 
자계가 동기적으로 그 강도에 따라 방향을 변화하는 자계를 말한다. 

▶교차코일형계기[交叉코일型計器] (Gross coil instrument) 
가동코일형 또는 전류력계형계기의 일종으로 가동부분요소라 하여 2개의 코일을 사용한다. 그 중심선이 어느 각도를 이루게 만든 것. 

▶교환기[交換機] (Telephone switchboard; Switchboard) 
전환교환을 행하는 장치로 자동식과 수동식으로 대별되고 전자에는 스탭바이스탭(step by step)式 파우워드리빙(powre driven)式 계전기식, 후자는 자석식, 공전식으로 대별시킨다. 각 방식에 대해서는 각항 참조 

▶구속시험[拘束試驗] (Lock test) 
유도전동기에서 합성임피턴스와 합성저항을 계산하거나 또 이들로부터 등가회로정수등을 구하기 위해 쓰이는 시험으로 단락시험이라도 한다. 계기의 2차전선을 모두 단락하고 회전부분이 들지 않게 고정시키고 일차전선에 전부하전류 정격전류가 흐르게 낮은 전압을 가하여 그때의 입력전압과 입력전압을 측정하는 것으로 이것을 구속시험(lock Test)이라 부른다. 

▶구속전류[拘束電流] (Locked rotor current) 
유도전동기의 회전자를 고정시켜 회전하지 않게하고 여기에 전압을 가하면 이때 고정자에 유입하는 전류. 

▶국부조명[局部照明] (Local illumination) 
어느 부분만 특히 강하게 비치는 조명. 

▶국제촉[國際燭] (International joule) 
국제적 전기단위로서 1국제쥬울은 1.00018쥬울과 같다. 

▶굴절각[屈折角] (Angle of refraction) 
빛이나 전파와 같은 파등이 어느 표면에 입사하여 굴절되어 이면에 세운 수직선과 굴절선이 이루는 각, 입사각, 반사각, 굴절 참조. 

▶궤간[軌間] (Gauge) 
궤도의 간격이란 말이며 궤간에는 협도와 표준궤간이 있는데 협도는 1.067m이고 표준궤간은 1.435m로 구미각국에서 널리 사용한다. 

▶규소강판[硅素鋼板] (Silicon-bronze wire) 
소량의 납과 미량의 규소를 합한 동선으로 도전율은 동선의 50~40% 정도되나 인장의 세기가 45~70kg/mm2로 아주 강하다 전차선이나 장경간의 가공선에 이용된다. 

▶균압모선[均壓母線] (Equalizing bus-bar) 
발전기를 병렬운전 할 때에 균압선이라고 하여 사용하는 모선을 말함. 

▶그라운드리터언(Ground return) 
단선식과 같은 한쪽 선은 절연된 전선을 사용하고 귀로는 따로 선을 사용치 않고 대지 또는 장치의 금속틀 등에 의하였을 때 귀로를 말한다. 지귀로(地歸路)라고도 한다. 즉 지회로가 귀로가 되는 것이 지귀로이다. 지회로(地回路) 참조. 

▶그리드(Grid) 
진공관이나 방전관의 격자를 말한다. 동항 참조. 

▶그리드방사[그리드放射] (Grid emission) 
그리드에 의하여 전자방사를 하는 것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그리드가 파열되었을 때에 생긴다. 

▶그리드유도[그리드誘導] (Grid induction) 
캐소우드에서 플레이트에 흐르는 전자류에 의하여 콘트롤그리드에 유도전류가 생기는 현상. 단파까지의 주파수대에 있어서는 제어전압의 주기에 대하여 전자유도는 같고 그리드에 유도되는 전류는 상쇄되어서 사실상 그리드 전류는 제로이다. 그러나 초단파대에 있어서 진공관의 그리드 입력저항 의저하 및 그리드유도 쇼트 잡음의 원인은 모두 이 현상에 기인되는 것이다. 쇼트잡음의 항 참조. 

▶그리드중화[그리드中和] (Grid neutraization) 
3극관을 사용한 고주파증폭기〈주로송신기〉에 있어서는 플레이트 그리드간의 정전용량 때문에 발진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 정전용량을 중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중화용의 궤환 전압을 그리드 탱크회로로부터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총체적으로 보아서 플레이트 중화법보다는 좀 떨어진다. 격자중화. 

▶그리드콘덕턴스[格子콘덕턴스] (Grid conductance) 
다른 전극전압의 미소변화와 그리드전류의 미소변화의 비로서 표시되는 콘덕턴스인데 다음의 식으로 표시된다. 그리고 콘덕턴스=   

▶극간격[極間隔] (Pole pitch) 
자극 pitch라고도 하며 전동기등의 자극의 중심에 인접한 자극의 중심까지의 호의 길이 

▶극판[極板] (Plate; Element) 
진공관의 양극이라든가 전지의 전극관이란 말. 

▶근접효과[近接效果] (Proimity effect) 
전류가 흐르는 평행 2본의 선이 가까워지면 전류방향이 같으며 또 전류방향이 역이면 상대하는 가까운 측의 전류밀도가 달라지는 현상. 

▶글로우관[글로우管] (Glow tube) 
글로우 방전을 이용한 것으로서 텔레비젼의 수상(受像) 터어키(talkie)의 녹음등의 광원(光源) 또는 표시등(表示燈)으로 사용된다. 또 형광등의 점등용(點燈用)으로도 사용된다. 

▶금속관[金屬管] (Metallic conduit) 
배선공사에서 전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아연도금을 한 강철제의 관으로 전선관이라 불리우며 후강(厚鋼)과 탁강(薄鋼)이 있다. 

▶급전점[給電點] (Feed point) 
전류를 흘려넣는점 안테나에 급전할 경우에는 전류급전이던가 전압급전에 따라서 급전점이 다르다. 즉 전류급전에서는 전류복(電流腹)인 점이, 또 전압급전은 전류파절(電流波節)인 점이 각각 급전점이 된다. 즉 급전선과 배전의 간선(幹線)과의 접속점. 

▶기계손[機械損] (Mechanical loss) 
회전기에서 브러쉬 축수와의 마찰 급 풍손등의 기계적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전력손실로 속도가 상승하면 더욱 크다. 

▶기계효율[機械效率] (Mechanical efficiency) 
기계에 들어간 에너지와 기계가 할수 있는 작업량의 비. 

▶기동기[起動器] (Starter) 
모우터를 전원에 접속할 때 정지하고 있는 모우터에 갑자기 전원이 전압을 가하게 되면 과대한 전류가 흘러서 기계를 태워버릴 우려가 있으므로 보통 저항기를 통하여 전압을 가하고, 모우터가 회전하여 반기전력(反起電力)을 발생함에 따라서 점차 저항을 줄여서 전원의 전 전압을 가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쓰이는 저항이나 스위치로 이루어진 장치를 기동기라고 한다. 기동저항 기동스위치 등 의항 참조. 

▶기동스위치[起動스위치] (Starting switch) 
기기(機器)를 기동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스위치 특히 권선형 유도전동기(捲線型誘導電動機)에 있어서 회전자(回轉子)의 결선(結線)을 기동시에는 별모양으로 결선하여 속도가 빨라진후 3각결선으로 전환하는 스위치를 가리킬때도 있다. 

▶기동저항[起動抵抗] (Starting resistance) 
전동기(電動機)들을 기동할 때 큰 기동전류가 흐르지 않도록(유도전동기에세는 기동력을 증가하기 위하여)일단 저항을 넣어 두었다가 회전속도가 빨라진 다음에 이것을 단락할 수 있게 한다. 이 저항을 기동저항이라고 한다. 기동기의 항 참조. 

▶기동전류[起動電流] (Starting current ) 
대 전력용 송신용 진공관의 필라멘트는 스위치를 넣은 순간에는 필라멘트가 냉각되어 있으므로 대전류가 흐르게 된다. 전등기등을 전원에 접속하였을 때 처음에는 아직 전동기의 회전속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전동기의 반기전력(反起電力)이 적어서 이 대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들이 스타아트 하였을 때를 기동전류라고 한다. 

▶기본음[基本音] (Fundamental tone) 
하나의 음원에서 나오는 음이 함유하는 최저진동수의 음. 

▶기본잡음[基本雜音] (Ground noise) 
열잡음, 진공관 잡음등의 순잡음을 말한다. 

▶기자력[起磁力](Magnetomotive force) 
전기회로에 있어서의 기전력(起電力)과 같이 자기회로(磁氣回路)에 있어서 자속(磁束:전기회로의 전류에 상당하는)을 발생하는 힘을 기자력이라고 한다. M.M.F 또는 m.m.f라고 약기(略記)한다. 기호는 F, 따라서 기자력F, 자속Φ 및 자기저항(磁氣抵抗) R사이에는 전기회로에 있어서의 오옴의 법칙에 상당하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F=ΦR 철심에 코일을 감고 여기에 전류를 통하여 철(鐵)을 자화(磁化)할 때 코일의 권수를 N, 전류를 I 암페어라고 하면, 기자력은 NI에 비례한다. 이 NI를 암페어 횟수라고 하며, 이것을 기자력의 단위(單位)로 할 때가 있다. 예를들면 8암페어의 전류를 50회 감은 코일에 통하며는 그 코일의 암페어 횟수는 400이 된다. 기자력은 또 암페어횟수의 0.4π배로서 나타내고, 이때의 단위를 길버어트(glivert)라고 한다(π는 3.1416).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예에서는, 기자력 F는 F=0.4πNI=0.4×3.14×400=502.7 길버어트. 자속. 자기저항 참조 

▶기준레벨[基準레벨] (Reference level) 
전력, 전압, 전류, 음의 세기등을 비교할 때 어떤 일정한 양을 기준으로 하여 데시벨로서 나타낼 때, 그 기준이 되는 양을 기준레벨이라고 한다. 기준레벨 즉 db는 어디에 정하여도 좋으나 각기의 경우에 따라서 어떤 약속이 있어 전력에 대하여서는 1mW. 음의세기에 대하여서는 1μV/m등에 정하는 것이다. 데시벨. 전력레벨 참조. 

▶기중차단기[氣中遮斷器] (Air circuit breaker) 
회로중에 이상 상태가 발생하였을 때 이것을 공기중에서 차단하는 장치가 일어나면 자동적으로 폐로하는 것. 

▶기지국[基地局] (Base station) 
육상이동국(陸上移動局)과의 업무를 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육상이동 업무의 육상군을 말한다. 육상군 육상 이동국 참조. 

▶기호[記號] (Symbol) 
수량(數量)이나 단위(單位)를 나타내는 문자기호(文字記號:이를테면 저항을 R, 그 단위오옴을 그리이스 문자의 Ω로 나타내는 따위)와 배선도 등을 간단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부분품은 진공관을 나타내는 도식기호(圖式記號)가 있다. 

전기용어사전.pdf
0.09MB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