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마트 콘크리트(smart con'c materials and structure system)


I. 개요

1. 콘크리트 구조가 살아 있는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생명체 처럼 거동하는 콘크리트를 말한다.
2. 살아있는 생명체란 외부자극 및 환경을 느끼고 생명체처럼 다치면 피를 흘리고 더우면 땀을 흘려 자기체온을 낮추고 건조하면 모공을 줄여 습기방출을 제어하며
3. 외부에서 병균이나 해충이 침투하면 막아내고 해로운 유기물과 먼지 등이 존재하면 제거시키는 그런 콘크리트 구조물을 말한다.
4. 보통재료 단독으로는 또는 구조단독으로 이러한 체계를 구축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마트콘크리트 재료 및 구조시스템(smart con'c materials and structure system)이라 명명한다.

II. 적용성 (이용방법)

1. 감각을 갖는 senser 이용
1) 압전센서와 광섬유센서

2. 콘크리트에 도전성 부여
1) 콘크리트에 도전성 부여 전기저항 값 측정 및 제설용 Heater 이용

3. 유압식 액추에이터 형상에 전기장이나 자기장 변화
1) Electro-Rheological Fluid & Magneto- Rheological Fluid를 주입하여 진동제에 댐퍼로 사용하는 방법

4. 기능성 물질 캡슐이용
1) 기능성 물질을 담은 캡슐을 혼입하여 외부자극에 대응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2) 광촉매제를 혼입하여 장기간 콘크리트 표면을 청결케하고 대기를 정화하고 기능을 갖게 한다.
3) 제올라이트등 조습제 혼입하여 습도가 높으면 수분을 흡수하고 습도가 낮으면 수분을 방출할 수 있다.
4) 보수용 EPOXY 등을 캡슐에 담아 자기보수 재료로 사용가능
5) 소취제와 향균제, 방충제 등 넣어 장기간 걸쳐 향균, 방충, 소취의 기능을 갖게 한다.

5. 최근 각광 받는 재료
1) 콘크리트에 매립이 가능한 광섬유센서와 내부에 여러 가지 기능성 물질을 내재 시킬 수 있는 캡슐이용
2) 환경에 유해한 유기물을 정화시켜 스스로 청결해지는 광촉매 Self cleaning con'c 가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