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공법의 개요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Modified Asphalt Roofing, KS F 4917)는 아스팔트를 이용하여 만든 것으로 루핑의 심재로는 주로 폴리에스터 부직포를 사용한다. 이 공법은 주로 토오치버너의 가열에 의해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용융아스팔트 사용에 따른 냄새, 화상 등의 문제가 해결되고, 작업인력이 감소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것은 스트레치 아스팔트 루핑과 같이 바탕 균열발생에 따른 국부적으로 집중되는 응력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얻고자 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다. 

사진 1. 개량아스팔트 시트 방수시공 


2. 일반사항

방수층의 종류는, 표 1과 같고, 표중의 ( )의 수치는 사용량을 나타낸다. 또한 방수층의 적용은 표 2를 표준으로 하고, 지정은 특기시방에 의한다. 

표 1. 개량아스팔트 시트 방수층의 종류

종별 

공정

보행용 전면접착

노출용 전면접착*

노출용 단열재 삽입

a

b

1

프라이머(0.4kg/㎡)

프라이머(0.4kg/㎡)

프라이머(0.4kg/㎡)

프라이머 (0.4kg/㎡)

2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비노출복층방수용)
2.5mm 이상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노출단층방수용)
4.0mm 이상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비노출복층방수용)
2.5mm 이상

접 착 제

3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비노출복층방수용)
2.5mm 이상

-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노출복층방수용) 3.0mm 이상

단 열 재

4

-

-

-

점착층 붙은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2.0mm 이상

5

-

-

-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노출복층방수용)
3.0mm 이상

보호·마감

현장타설콘크리트·아스팔트콘크리트·콘크리트블록·모르터·자갈

마감도료 또는 없음

[ 주 ] * : 최상층에 노출용의 개량아스팔트 시트를 사용하여 전면밀착으로 하는 공법. a, b의 2종류가 있으며, 적용부위에 따라 자유로이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1 : 치켜올림 및 감아내림부는 누름철물로 고정하고 실링재로 처리한다. 다만, 실내에서 방수층의 치켜올림 높이가 낮을
경우에는 누름철물을 제외할 수도 있다.
 
2 : 오목모서리에는 미리 폭 200mm 정도의 덧붙임용 시트를 붙여둔다. 
3 : 보행용 전면접착공법에서 치켜올림부의 보호·마감을 마감도료 또는 하지 않을 경우에는, 평면의 공정 3의 개량 아스
팔트 시트를 오목모서리 앞에서 바름을 멈추고, 두께 3mm 이상의 노출 복층방수용 개량 아스팔트 시트를 200mm 
걸쳐 붙인 다음에 치켜올림부를 붙인다.
4 : 드레인 주변에는 500mm 각 정도의 덧붙임용 시트를 사용한다. 
5 : 파이프 주변에는 덧붙임용 시트를 적절하게 혼합하여 사용한다. 
6 : ALC를 바탕으로 할 경우에는 표면을 미장마감 하거나, 공정 1의 프라이머를 0.6kg/m2로 한다. 
7 : 노출용 단열재 삽입공법의 공정 1의 프라이머, 공정 2의 접착제의 사용량은 접착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8 : PC 또는 ALC패널의 이음줄눈부는 덧붙임용 시트로 양쪽으로 100mm 정도씩 걸쳐 붙인다. 
9 : 노출용 단열재 삽입공법에서의 단열재의 두께는 특기시방에 의한다. 
10 : 보행용 전면접착공법에서 단열재를 사용할 경우에는 방수층과 보호·마감 사이에 두고, 그 두께는 특기시방에 의한다. 
11 : 노출용 전면접착과 노출용 단열재 삽입공법에는 필요에 따라서 구멍뚫린 아스팔트 루핑을 붙이고, 탈기장치를 설치한다. 
12 : 마감도료의 종류와 시방은 개량 아스팔트 시트 제조자의 지정에 따른다. 
13 : 배관류, 설비물 등 복잡한 부위가 많은 바탕에서의 루핑류 사용량은 바탕면적에 대하여 1.2m2/m2 로 한다. 

표 2. 방수층의 적용

종 별

보행용 전면접착

노출용 전면접착

노출용 단열재 삽입

부 위

바 탕

a

b

지 붕

RC

PC

*

ALC

-

차 양

RC

-

-

-

PC

-

-

-

지하외벽(외부쪽)

RC

-

-

-

실 내

욕실 등

RC

-

-

-

주차장

RC

-

-

-

수 영 장

RC

-

-

-

인공연못· 정원

RC

-

-

-

바탕(바닥)의 구배

1/100∼1/50

1/50∼1/20

[범례] ○ : 적용, - : 표준외

* : 아스팔트 콘크리트, 콘크리트블록, 자갈에 의한 보호·마감에 한함.

 

3. 자  재

3.1 방수용 재료

1) 프라이머

프라이머는 2. 아스팔트 방수공사, 2.2 재료, 1) 아스팔트 프라이머 또는 합성 고무 나 합성수지로 개량한 아스팔트를 주원료로 하는 용제계 및 에멀죤계의 것으로, 솔, 고무주걱 등으로 도포하는데 지장이 없고, 8시간 이내에 건조되는 품질의 것으로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제조자가 지정하는 것으로 한다. 

2)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KS F 4917(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에 적합한 것으로 한다.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치수는 표 3과 같다. 

표 3.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치수

용도에 의한 구분

두께mm( )*

나비(cm)

길이(m)

노출 단층방수용

3.5 이상(4.0 이상)

인수·인도 당사자간의 협정에 따르나 100이상을 표준으로 한다.

인수·인도 당사자간의 협정에 따르나 7.0이상을 표준으로 한다.

노출 복층방수용

2.5 이상(3.0 이상)

비노출 단층방수용

3.0 이상(3.5 이상)

비노출 복층방수용

2.0 이상(2.5 이상)

[범례] * : ( )내의 숫자는 토오치 버너를 사용하여 시공하는 방수시트에 적용한다.

3) 덧붙임용 시트

KS F 4917(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비노출 복층방수용에 적합하고, 덧붙이기에 적합한 것으로 한다.

4) 점착층 붙은 시트

KS F 4917(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비노출 복층방수용에 적합하고, 뒷면에 점착층이 붙은 것으로 토오치 불꽃에 의하여 그 자체 및 단열재가 손상을 받지않는 것으로 한다.

5) 실링재

실링재는 폴리머 개량 아스팔트계로 한다. 종류로는 정형 실링재와 부정형 실링재가 있다.

6) 단열재

노출용 단열재 삽입공법에 이용하는 단열재는 KS M 3809(경질 우레탄 폼 보온재)의 압축강도가 15N/㎠(1.5kg/㎠) 이상인 것으로 한다.

7) 단열재용 접착제

단열재용 접착제는 개량아스팔트 시트 및 단열재를 침해하지 않는 품질의 것으로 시공에 적합한 것으로 한다. 

3.2 관련재료

아래의 관련재료는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제조자가 지정하는 것으로 한다.

1) 마감도료 - 마감도료는 솔 또는 뿜칠기구로 도포하는데 지장이 없고, 방수층과 충분히 접착하며, 양호한 내후성을 갖고 방수층의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는 것으로 한다.

2) 보호완충재 - 보호완충재는 지하외벽의 방수층 표면에 부착하여, 모래 등의 되메우기재의 충격 및 침하로부터 방수층을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한다.

3) 누름철물 - 누름철물은 적절한 강성과 내구성을 갖고 방수층의 끝부분을 확실하게 고정할 수 있는 것으로 한다.

4) 탈기장치 - 탈기장치는 방수성능을 손상시킴 없이 바탕의 수분을 양호하게 탈기시키고, 토오치의 불꽃으로 변형되지 않는 내구성이 뛰어난 것으로 한다. 

3.3 기타 재료

상기한 이외의 재료는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제조자가 지정하는 것으로 한다. 

 

4. 시  공

4.1 프라이머의 도포

바탕을 충분히 청소한 후, 프라이머를 솔·고무주걱 등으로 균일하게 도포하여 얼룩이 없게 침투시킨다. 

4.2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붙이기

1)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붙이기는, 토오치로 개량아스팔트 시트의 뒷면과 바탕을 균일하게 가열하여 개량 아스팔트를 용융시키면서 잘 밀착시키는 방법을 표준으로 한다.

2) 일반부의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가 상호 겹쳐진 접합부는 개량아스팔트가 베어 나올 정도로 충분히 가열·용융시켜 수밀성을 좋게 한다. 개량 아스팔트 방수시트의 상호 겹침 폭은 길이방향으로 100mm정도, 폭방향으로는 100mm 이상으로 하고, 물매의 아래쪽 시트가 아래로 가도록 접합시킨다.

① 프라이머

② 아스팔트루핑

③ 개량아스팔트

④ 스트레치아스팔트루핑

⑤ 절연크로스 

그림 1. 냉공법(누름 콘크리트 마감) 

3) 보행용 전면접착, 노출용 전면접착, 노출용 단열재 삽입 공법의 경우에는 상층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접합부와 하층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접합부가 겹쳐지지 않도록 한다.

4) ALC패널의 단변접합부 등 큰 움직임이 예상되는 부위는 미리 폭 300mm 정도의 덧붙임용 시트로 처리한다.

5) 치켜올림의 개량 아스팔트 방수시트의 끝부분은 누름철물을 이용하여 고정하고, 실링재로 처리한다.

6) 지하외벽 및 수영장 등의 벽면에서의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붙이기는, 미리 개량 아스팔트 방수시트를 2m 정도로 재단하여 시공한다. 높이가 2m 이상인 벽은 같은 작업을 반복한다. 
재단하지 않고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를 붙이는 경우에는 늘어뜨리는 장치를 이용하여 시공한다.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겹침폭은 길이·폭방향 모두 100mm 이상으로 하고 최상단부 및 높이가 10m를 넘는 벽에서는 10m 마다 누름철물을 이용하여 고정한다.

7) 바탕에 부분적으로 융착시키는 경우의 시공법은 특기시방에 따른다. 

4.3 단열재 붙이기

1) 노출용 단열재 삽입 공법에서의 단열재는 공정 2의 단열재용 접착제를 균일하게 바르면서 빈틈없이 붙이고, 그 위를 점착층 붙은 시트로 붙인다.

2) 보행용 전면접착 공법에서의 단열재는 단열재용 접착제를 이용해서 붙이든지 또는 이미 시공된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표면을 토오치로 부분적으로 가열하여 빈틈없이 붙인다. 

4.4 특수부위의 처리

1) 오목모서리와 볼록모서리 부분은 일반 평면부에서의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붙이기에 앞서 폭 200mm 정도의 덧붙임용 시트로 처리한다.

2) 드레인 주변은 일반 평면부의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붙이기에 앞서 미리 드레인 안지름 정도 크기의 구멍을 뚫은 500mm각 정도의 덧붙임용 시트를 드레인의 몸체와 평면부에 걸쳐 붙인다.
일반 평면부의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는 덧붙임용 시트 위에 겹쳐 붙이고 드레인의 안지름에 맞추어 잘라낸다.

3) 파이프 주변은 일반 평면부의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 붙이기에 앞서 덧붙임용 시트를 파이프면에 100mm 정도, 바닥면에 50mm 정도 걸쳐 붙인다. 미리 파이프의 바깥지름 정도 크기의 구멍을 뚫은 한변이 파이프의 지름보다 400mm 정도 더 큰 정방형의 덧붙임용 시트를 파이프 주위의 평면부에 붙인 후, 일반 평면부의 개량 아스팔트 방수시트를 겹쳐 붙인다. 파이프의 치겨올림부의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는 소정의 높이까지 붙이고, 상단부는 내구성이 좋은 금속류로 고정하여 하단부와 함께 실링재로 처리한다.

 

5. 보호, 마감

개량아스팔트 시트 방수층의 보호·마감은 표 14.1.13을 표준으로 하고, 그 종류는 특기시방에 의한다.

1) 지붕의 공법

지붕 방수층의 보호·마감의 시공법은 아래사항을 표준으로 한다.

① 현장타설 콘크리트 - 방수층이 완성된 다음, 단열재를 깔고 그 위에 절연용 시트를 깔아 점착 테이프 또는 기타 테이프로 고정한다. 그 위에 본 시방서 05000 철근 콘크리트 공사에 따라서 콘크리트를 시공한다. 콘크리트에는 균열방지를 위한 와이어 메쉬를 두께의 중간 위치에 삽입한다. 평면부 콘크리트에는 3m 내외로 신축줄눈을 설치하고, 파라펫·펜트하우스 주변 및 치켜올림면으로 부터 0.6m 내외의 적당한위치에도 신축줄눈을 설치한다. 신축줄눈은 폭 20mm 정도, 깊이는 콘크리트의 밑면까지 도달하도록 설치한다. 콘크리트·와이어메쉬·줄눈재의 종류는 특기시방에 의한다. 치켜올림부는 시멘트 모르터로 기초를 만들고 본 시방서 09000 벽돌공사 또는 10000 블록공사에 따라서 벽돌이나 블록을 방수층으로부터 20mm 이상 간격을 둔 위치에서 쌓아올리고, 각 단별로 방수층과의 사이에 시멘트 모르터로 공극이 생기지 않도록 충전한다. 
표면은 본 시방서 18000 미장공사에 준하여 시멘트 모르터를 발라 마감한다. 치켜올림부를 건식공법으로 할 경우에는 특기시방에 따른다.

② 아스팔트 콘크리트 - 50mm 이상의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2층으로 나누어 로울러로 전압하여 시공한다.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배합과 치켜올림부의 보호공법은 특기시방에 따른다.

③ 콘크리트 블록 - 방수층이 완성된 다음, 방수층이 손상되지 않도록 블록을 깐다. 블록의 종류 및 시공법은 특기시방에 따른다.

④ 자갈 - 방수층이 완성된 다음, 아스팔트를 바르면서 둥근모양을 한 직경 20∼30mm 정도의 콩자갈을 깐다. 자갈층의 두께는 50mm 내외로 한다. 다만, 배수구, 드레인 주위는 자갈을 깔기전에 자갈의 흘러내림을 방지하는 턱을 만든다. 아스팔트계 또는 합성수지계의 접착제를 사용하여 상온에서 자갈을 고정하는 경우에는 특기시방에 의하며, 방수층 위에 자갈을 쌓아둘 때에는 합판 등으로 양생한다. 특히 집중하중이 작용하지 않도록 적정하게 분산시킨다.

⑤ 마감도료 - 방수재 제조자가 지정하는 마감도료를 솔 또는 뿜칠기구 등을 사용하여 규정량을 균일하게 도포한다. 

2) 실내의 공법

실내 방수층의 보호·마감 시공법은 아래의 사항을 표준으로 한다.

① 현장타설 콘크리트 - 옥상의 공법에 준하며, 신축줄눈은 설치하지 않는다. 신축줄눈을 설치할 경우에는 특기시방에 의한다.

② 시멘트 모르터 - 방수층이 완성된 다음, 평면부에는 와이어 메쉬를, 치켜올림부에는 방수층에 200mm 정도의 간격으로 지그재그로 부착한 고정철물에 메탈라스 또는 와이어 메쉬를 고정한 다음, 본 시방서 18000 미장공사에 준하여 시멘트 모르터를 바른다. 메탈라스 또는 와이어 메쉬의 치켜올림 끝부분은 철물로 바탕에 고정한다. 

3) 수영장, 인공연못·정원의 공법

수영장, 인공연못·정원의 방수층 보호·마감의 시공법은 옥상공법의 현장타설 콘크리트에 의한다. 신축줄눈을 설치할 경우에는 특기시방에 의한다. 

4) 지하외벽의 공법

지하외벽의 방수층이 완성된 다음, 보호완충재를 설치하고 콘크리트 또는 콘크리트 블록을 시공한다. 콘크리트 및 콘크리트 블록의 시공법은 옥상공법의 현장타설 콘크리트와 콘크리트 블록에 준한다. 신축줄눈은 설치하지 않으며, 설치할 경우에는 특기시방에 의한다.


BK방수기술연구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