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개통사업(5개 사업, 73.9km)
사 업 명 |
연장 |
사업 |
총사업비 |
개통 |
사업목적 |
공항철도연계시설 확충 |
2.2 |
’11~’14 |
3,149 |
’14.상 |
인천공항 KTX 운행과 공항철도 수요 증대 도모 |
신경주~포항간 우선개통 |
41.3 |
’03~’14 |
11,088 |
‘14.12 |
동해축 간선철도 기능확보, 관광개발 촉진(부산~울산, 포항~삼척 연계) |
용산~문산 복선전철 |
48.6 |
’96~’14 |
23,610 |
’14.12 |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서울 접근성 향상 및 지역개발 촉진 |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
4.5 |
’08~’14 |
4,909 |
’1412 |
9호선 1단계 운영효율 극대화 및 2호선(잠실~신림간) 혼잡도 완화 |
대구지하철 3호선 |
24.0 |
06~’14 |
14,807 |
’1412 |
도시철도망 효율성 제고 및 교통난 완화 |
□ 주요 착공사업(11개 사업 420.6 km)
사 업 명 |
연장 |
사업 |
총사업비 |
착공 |
사업목적 |
도담~영천 복선전철 |
148.1 |
'10~‘18 |
36,474 |
'14.8 |
-중앙선 청량리~영천 속도 향상 및 지역개발 (턴키1,2,6,11공구) |
장항선 개량 2단계 |
32.4 |
'10~‘16 |
9,499 |
14.10 |
-장항선 전 구간의 속도향상을 통한 철도경쟁력 확보 |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
20.8 |
'10~'16 |
3,801 |
'14.8 |
-서울시와 경기 북부 지역을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으로 대용량 광역교통수요에 대처 |
포항~삼척 철도건설 중 영덕~삼척 구간 |
165.8 (121.7) |
`02~`18 (`02~`18) |
29,421 (17,138) |
`08.3 (`14.10) |
-환동해권 철도망 구축으로 국가기간 철도망 확충 |
이천~충주 철도건설 |
53.9 |
‘05~'16 |
7,222 |
‘14.8 |
-충북 및 경북 내륙지역 부존자원 개발 및 지역발전 도모 |
울산신항 인입철도 |
9.3 |
`10~`18 |
1,883 |
`14.5 |
-철도와 울산신항만을 연계 한 일관수송체계 구축 |
진접선 당고개~진접 복선전철 |
14.8 |
'10~'19 |
30,000 |
‘14.7 |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을 통한 남양주 진접지구 등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충으로 교통난 해소 |
상일~하남 복선전철 |
7.7 |
'11~'20 |
24,000 |
‘14.6 |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을 통한 하남 미사지구 등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충으로 교통난 해소 |
서울지하철 7호선 석남연장 |
4.2 |
'11~‘18 |
4,457 |
'14.5 |
-인천 서․북부지역 주민의 접근성 제고 및 대도시권 교통난 완화 |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 랜드마크 시티 |
0.8 |
'09~‘18 |
1,299 |
14.4 |
-송도 국제업무지구 개발 조기 활성화(국내외 투자 유치 촉진) 및 수도권 접근성 제고 |
부산지하철 사상~하단 |
6.9 |
'10~'18 |
5,388 |
'14.9 |
-효율적인 도시철도망 구축 및 지역균형발전 도모 |
□ 설계 착수사업(2개 사업 70.3km)
사 업 명 |
연장 |
사업 |
설계비 |
착공 |
사업목적 |
광주도시철도2호선 |
41.7 |
'11~'22 |
5,200 |
기존 1호선과 연계를 통한 교통편의 제공 및 지역 균형발전 도모 | |
대전도시철도2호선 |
28.6 |
’13~’19 |
1,000 |
도로교통 혼잡 완화 및 상대적 으로 낙후되어 있는 원도심과 부도심간 불균형 완화 |
□ 기본계획 착수 사업(5개 사업 280.3km)
사 업 명 |
연장(km) |
사업 기간 |
‘14 예산 |
착공 시기 |
사업목적 |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
56.1 |
'14~'21 |
2,000 |
‘17년 |
경부선(천안~조치원) 선로용량 확보 및 청주공항 접근성 향상 |
월곶-판교 복선전철 |
38.5 |
'14~'21 |
2,000 |
미정 |
수도권 남부의 교통난 해소 및 동서 간선철도망 구축 |
여주-원주 철도건설 |
21.9 |
'14~'21 |
1,200 |
미정 |
수도권과 강원권을 직결하는 동서축 철도 네트워크 연결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
35.6 |
’12~’19 |
2,000 |
미정 |
수도권 서남부지역 광역교통기능 확충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수요 대처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
130.9 |
‘14~’21 |
10,000 |
미정 |
광역급행철도망과 교통중심지간 연계성을 강화하여 수도권 교통난 해소 * 기재부 예타(‘11.12~ )결과에 따라 추진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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