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GR 공법

1. 개  요
  (1) 기존 약액주입의 주입효과가 미약함을 감안하여 물유리계 주입재를 사용하여 주입효과를 증대시킨 이중관 복합 주입공법으로서 대상 지반중에 형성시킨 유도공간(Inducement space)를 통해 순결성과 완결성의 주입재를 저압에 의해 연속적으로 복합 주입하는 공법임
   (2) 적용지반 : 일반적으로 점성토, 사질토 지반에 모두 가능.
   (3) 주입목적 : 차수(지수)
   (4) 주입재 : A액(규산소다 + 물), B액(포틀랜트 시멘트+SGR7,8호+물)

2. 시공순서
   (1) 천공 : 지반개량에 필요한 위치에 보링머신(BORING MACHINE)의 이동, 설치가 완료되면 이중관 롯드의 내관으로 착공수를 압송시켜..계획심도까지 착공한다.
   (2) 천공완료 : 계획심도까지 착공이 완료되면 보링머신의 이중관 롯드의 외관으로 착공수를 보내면서 롯드를 1단계만큼 인발하면 특수선단장치(ROCKET)가 돌출하여 자연히 실린더 형태의 공간이 형성되며, 이때 1단계의 길이는 로켓이 돌출되는 길이와.같은 상태로 맞춘다.
   (3) 주입개시 : 내관과 외관을 통하여 주입한다. 필요에 따라서 급결성(순결성) 주입재와 완결성 주입재를 반복으로 주입하는 복합주입을 실시한다.
   (4) S.G.R 시공 : 이중관 롯드 속으로(급결형 6-10초, 완결형 60-120초를 표준) 급결성, 완결성 주입재를 저압 주입한 후 50cm씩 상승시키면서.계획된 주입 상한선까지 시공한다
   (5) 시공완료
      주입 상한선까지 주입이 완료되면 이중관 롯드를 인발하여 천공수를 이중관 롯드 내부로 보내 청소한 후 다음위치로 이동한다.

3. 공법특징
   (1) 천공후 로켓발사로 유도주입을 위한 유도공간을 형성한 후 복합주입을 하게 된다.
   (2) 유도공간을 이용한 이중관 저압 주입이다.
   (3) 3조식 교반기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급결성(shot gel time 6-12sec), Medium Gel Time(50-90sec) 및.완결성(Long Gel Time 60sec-15mim)그라우트의 연속적이고 복합주입이 쉽게 된다.
   (4) 그라우트 주입 중에는 주입관의 회전이 없으므로 Packing 효과가 크고 매 단계마다 확실한 그라우팅이 된다.
   (5) 유도공간을 만든 후 그라우트를 복합 주입함으로써 지반융기를 막을 수 있다.
   (6) 자연상태의 토립자는 교란되지 않고 전체 대상지층의 간극수만 치환하게 된다.
   (7) 중저압 침투주입 (4-8㎏/㎠)이므로 지하시설물이나 주변 구조물에 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