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HRD할암 시공법 (1)
 HRD : Hwacheon Hydraulic, Rock, Demolisher , 첫 머리글자 합성어, (화천유압파워팩으로 암반을 파쇄한다 라는 뜻)
구 분 적  용
공 법 개 요 드릴천공후 할암봉을 넣고 유압팩의생선되는 압력에 의해 할암봉의 피스톤이 상하 작동하여 암반을 벌리는 파쇄 공법
장 점 진동이 전혀 없고 비석발생이없으며,시공이 간편하여 연속작업이 용이하고,파쇄방향 및 파쇄량의 조절이 용이하다.
단 점 화약발파시공보다 공사 비용이 비싸다.
발파 제한 범위 시공절차에 대한 제약이나 주변 민원에 대한 규제을 받지않고 ,시공이 용이하다.
용 도 신축 지하 터파기 공사, 터널 공사, 전력구 및 상하수도 관료공사, 도로개설공사, 콘크리트 절취공사,아파트재개발공사
1일 시 공 능 력 경암(42㎥) , 보통암(64㎥) , 연암(93㎥) (작업조건에 따라서 50%이상 이나 이하로 시공할수도 있다.)
 

 HRD공법에 따른 장비

시 공 공 정 순 서 1. 천 공 2. 절 개 3. 분 리 및 집 토
사 용 장 비 유 압 드 릴 화천HRD할암기 굴삭기(0.8X 이상~ )
장비규격 드릴비트사용Ø89mm ,Ø95mm,Ø105mm 할암봉사용 Ø80mm,Ø85mm,Ø95mm Breker, Back-Hoe
장비사용대수 비율 1대~2대 1대 1대
작업인원 1명~2명 1명~3명 1명
 
◎ HRD할암 시공법 (2)
 장비에 대한 선택과 관리
1. 천공장비 a) 품질과 성능이 좋은 유압드릴장비는 현장시공 능률을 좌우한다.
b) 유압드릴장비의 기사는 경험이 풍부한 성실한 기사를 택하여 드릴장비를 선택한다.
c) 작업조건과 암질의 강 약에 따라 1일 천공수 능력과 자유면을 유지하기위해 선과 후 천공작업 방법을 잘 계획한다.
d) 무진동할암작업은 Ø80mm할암봉(비트Ø89mm) Ø85mm할암봉(비트Ø95mm) Ø95mm할암봉(비트Ø105mm)사용한다.



 
◎ HRD할암 시공법 (3)
 장비에 대한 선택과 관리
2. 할암(절개)
장비
a) 품질과 성능이 좋은 할암기는 현장 시공 능률을 좌우한다.
b) 천공후 할암봉을 넣고 절개할때 유압파워팩 사용압력을 몇 kgf/㎠압력에 절개하느냐에 따라 천공간격이 변하므로 
    할암기 성능에 따라 시공작업의 능률이 크게 나타난다.
c) 천공후 할암봉을 넣고 절개할때 소모되는시간은 암질에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보통 1~ 3분 정도 절개가 완성된다. 
    그이상 차이가나는 시간은 유압팩에 유압력이 다른곳으로 새고 있으므로 수리를 하여야 한다.



 
◎ HRD할암 시공법 (4)
 장비에 대한 선택과 관리
분리 장비 a)굴삭기 08급이상 선택하며 현장 소음및 무진동 사항에 따라 브레이커및 리퍼를 선택한다.



 
◎ HRD할암 시공법 (5)
 자유면을 내는 절개시공법    수직과 수평을 동시에 절개시공법



 


 도로 수로 절개시공법    보통 수평이나 수직으로 현장여건에따라서 절개시공법



 


 
◎ HRD할암 시공법 (6)
 상하수도 및 관료 절개시공법



천공 및 할암절개 방법
1. 작업폭 양쪽에 1~2줄정도, 좁은 간격으로 시공하고자 하는 길이방향으로 천공한다.
2. 다음은 암질의 강약에따라 간격과 간격을 계획하고 시공하고자하는깊이만큼 단번에 천공한다.
3. 다음은 스치로프 300mm정도 길이을 잘라서 천공된 구멍에 마개를 막아놓다.
4. 할암봉으로 절개할때 마개 있는 그대로1차 2차 3차 원하는 깊이만큼 계속 절개해 나간다.
5. 이때 절개된 암을 리퍼나 브레이카로 타격을 주지않고 제거해 나간다.
6. 이렇한 방법은 힘(파워) 좋은 할암기를 사용한다.
 
◎ HRD할암 시공법 (7)
 터널천공및 시공방법

 




◎ 터널용 HRD할암기의 할암봉은 외경 Ø190mm에 피스톤수 6개를 사용하고 장비에 장착하여사용한다.
◎ 유압파워팩 사용압력은 숙련공에따라1400kgf~1600kgf㎠으로 사용한다.
◎ 천공간격은 암질의강도에 따라 650mm~1,000mm으로 천공하고 시작은 자유면을 만들기 위하여 500mm간격으로 
    7개정도 모아서천공한다.
 
◎ HRD할암 시공법 (8)
 터널시공 천공드릴장비
DH 드릴천공 드릴장비 드릴비트사용 천 공 간 격 과 거리 천공시간당 천공수 (깊이 3m) 비 고
DH천공기 8"(Ø203mm) 경암 보통암 연암 경암 보통암 연암  
600mm 800mm 1000mm 2 3 4  



 
◎ HRD할암 시공법 (9)
 수직시공방법
1. 좁은장소현장.또는 넓은장소현장에 적함하다.
ㄱ) 수직천공할때 작업조건이 좋지않다 해도 될수 있는한 15도~30도 기울기각도로 천공한다.
ㄴ) 천공깊이는시공방법에 따라 할암봉 보다 120mm ~300mm여유있게 깊이천공합니다.
ㄷ) 천공의 간격과 간격은 암질의 강도에 따라 다소 다르나, 보편적으로 경암(25cm~40cm) 보통암(40m~60m)
     연암(60㎝~80㎝)천공한다 그러나 먼저 시험천공하여 할암제거작업 후 결정하여 천공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ㄹ) 수직시공방법은 위와같이 기록하여쓰나, 작업자의 현장 사항에 맞춰 달리 시공할 수도 있다.
ㅁ) 아래그림과 같이 계단식 방법으로시공하면 많은 능율이 예상된다.



 
◎ HRD할암 시공법 (10)
 수평시공방법
1. 넓은장소현장에 적함한 시공 방법이다.
ㄱ) 천공 능률이 좋다. 길이를 임의대로 현장여건에 맞게천공할수 있으며 할암 절개후천공이 막히지 않는다.
ㄴ) 할암절개하여 브레이카 장비로 제거 한다음 반복하여 할암절개 할수있다.
ㄷ) 아래그림과같이 벽있는곳은 먼저 수직으로 깊이 2줄정도 천공하여 마개를 막아놓은 상태에서 수평계단방식으로 
     할암 절개해 나간다.



 
◎ HRD할암 시공법 (11)
 수직구 천공및 절개시공방법



 
◎ HRD할암 강관압입시공법 (12)



1. DH드릴천공Ø203mm (8")시작자유면 만들기 500mm간격으로 7개 모아서 중앙에서 천공한다.

(주)화천 ENG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