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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3. 28. 13:41

평택~시흥 제2서해안 고속도로, 3월28일 17시 개통



 

평택~시흥 제2서해안 고속도로, 오늘 17시 개통
- 서해안고속도로와 나란히 : 같은 구간보다 운행시간 15분 빨라 -


수도권 서남부 지역과 충청권을 바로 잇는 평택-시흥간 제2서해안 민자고속도로가 오늘 (328) 17시에 개통된다.

오늘 11시에는 고속도로 개통을 기념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장관(서승환)과 경기도부지사, 지역 국회의원 및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여하는 개통식 행사가 열린다.

금번 고속도로 개통으로 그동안 상습 지정체를 겪고 있던 서해안고속도로의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되는 한편,

시화공단, 반월공단 등이 있는 경기 서남부지역과 인천 남동공단 등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됨에 따라 산업물동량을 원활하게 수송하게 되어 지역경제가 더욱 활성화되고,

시화호, 제부도, 대부도 등 서해안 해양 관광지로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 관광산업 발전과 주민소득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금번 고속도로 개통으로 기존 서해안고속도로의 같은 구간을 이용할 때 보다 주행거리가 3.8km 짧고, 주행시간이 평균 15분 정도 단축되어

- 연간 약 1,500억 원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17,400톤 줄어 소나무 140만 그루의 식재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번 개통되는 평택-시흥 간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정부의 최소 운영수입보장(MRG)이 없는 최초의 민자 고속도로이며,

통행료가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공영 고속도로와 비슷한 1.1배 수준으로 정해져 운전자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20083월 첫 삽을 뜬 지 5년 만에 오늘 개통된 평택-시흥간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13,263억 원이 투입되어 평택시 청북면 고잔리와 시흥시 월곶동을 잇는 총 길이 42.6km의 왕복 4-6 차선으로 건설됐고,

3개의 IC(조암, 송산 마도, 남안산)2개의 JCT(서평택, 군자), 1개의 휴게소(송산 휴게소)가 설치되었다.

, 편리하고 안전한 운행이 될 수 있도록 전 노선에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을 구축하는 한편,

중앙분리대에 13개 비상회차로를 설치해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 안개예상지역 10개소에 발광형 안개시정표지를 설치하여 교통사고 위험을 낮추도록 하였다.

특히 시화대교에는 고속도로 처음으로 안개발생시 교량의 노면을 보다 밝게 표시할 수 있도록 LED 난간조명을 설치하였으며,

갓길차로 바로 옆에 울퉁불퉁한 노면요철 포장(rumble strips)을 전 구간에 설치하여 차체 진동으로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려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교통안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늘 개통되는 고속도로는 그동안 만성적인 정체를 보이던 서해안고속도로의 교통을 분담하고, 산업단지가 밀집한 경기 서남부와 인천지역의 물류비 절감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2서해안(평택-시흥간) 민자고속도로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구    간 : 경기 평택시 청북면 고잔리~시흥시 월곶동
 ㅇ 연    장 : 42.6km (4~6차로)
 ㅇ 투 자 비 : 13,263억원 (민간 8,611, 보상비 4,652)
 ㅇ 추진방식 : BTO방식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ㅇ 공사기간 : ’08. 3.31 ~ ’13. 3.28(60개월)
 ㅇ 사업시행자 : 제이서해안고속도로주식회사 (한라건설 등 14개사)
 ㅇ 최소운영수입보장(MRG) : 없음 (MRG가 없는 최초의 고속도로사업)

□ 추진경위

 ㅇ ’03.10. 20 : 민간사업제안서 제출
 ㅇ ’05. 5. 10 : 제3자 제안공고
 ㅇ ’05.11. 25 : 협상대상자 지정
 ㅇ ’07. 7. 18 : 실시협약 체결
 ㅇ ’08. 3. 21 : 실시계획 승인
 ㅇ ’08. 3. 31 : 공사착공

□ 사업효과

 ㅇ 기존 서해안고속도로 상습 지․정체 해소
 ㅇ 평택, 안산, 화성, 시흥 등 경기 서남부지역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ㅇ 연간 1,500억원의 물류비 절감(주행거리 3.8km, 주행시간 15분 단축) 등

□ 위 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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