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설계방법 비교
암분류 구 분 |
PS-3 |
PS-4 |
PS-5 | |||||||
상반 |
하반 |
상반 |
하반 |
상반 |
하반 | |||||
표준단면-1 |
2 |
3 |
4 |
5 |
6 | |||||
상반 |
하반 |
상반 |
하반 |
상반 |
하반 | |||||
굴진장(m) /천공장(m) |
고속도로 |
3.5/3.8 (92%) |
3.5/3.8 (92%) |
2.0/2.2 (91%) |
1.5/1.65 (91%) |
3.0/3.3 (91%) |
1.2/1.3 (92%) |
1.2/1.3 (92%) |
1.0/1.1 (91%) |
1.0/1.1 (91%) |
국도 지방도 |
3.0 /3.2 (94%) |
3.0 /3.2 (94%) |
2.0 /2.1 (95%) |
1.5 /1.6 (94%) |
1.5/1.6 (94%) |
1.2 /1.3 (92%) |
1.2/1.3 (92%) |
1.2/1.3 (92%) |
1.2/1.3 (92%) | |
서울시 |
3.0 / 3.3 (91%) |
3.0 / 3.3 (91%) |
2.0 /2,2 (91%) |
1.5 / 1.65 (91%) |
1.0 / 1.1 (91%) |
0.5 / 0.55 (91%) | ||||
철도 |
3.0/3.3 (91%) |
2.0/2.2 (91%) |
1.5/1.7 (88%) |
1.2/1.3 (92%) |
1.2/1.3 (92%) |
1.0/1.1 (91%) |
1.0/1.1 (91%) |
1.0/1.1 (91%) |
1.0/1.1 (91%) | |
지하철 |
1.0 /1.1 (91%) |
1.0 /1.1 (91%) |
1.2 /1.3 (92%) |
1.2 /1.3 (92%) |
1.5/1.6 (94%) |
1.5/1.6 (94%) | ||||
비장약량 (kg/m3) |
고속도로 |
1.213 |
1.213 |
0.986 |
0.668 |
0.780 |
0.535 |
0.348 |
0.429 |
0.269 |
국도 |
1.077 |
0.998 |
0.909 |
0.821 |
0.684 |
0.888 |
0.738 |
0.995 |
0.750 | |
지방도 |
1.001 |
0.946 |
0.931 |
0.956 |
0.776 |
0.992 |
0.751 |
0.992 |
0.744 | |
서울시 |
1.318 |
1.318 |
1.638 |
1.607 |
1.814 |
1.785 | ||||
철도 |
1.196 |
1.160 |
1.076 |
1.083 |
0.917 |
0.859 |
0.597 |
1.138 |
0.792 | |
지하철 |
0.887 |
0.743 |
1.157 |
0.531 |
1.183 |
0.965 | ||||
굴 착 노 무 비 (단위:인) |
고속도로 |
10 |
10 |
10 |
9 |
9 |
9 |
9 |
9 |
9 |
지방도 |
11 |
11 |
11 |
10 |
10 |
10 |
10 |
10 |
10 | |
서울시 |
11 |
11 |
11 |
10 |
10 |
10 |
10 |
10 |
10 | |
철도 |
11 |
11 |
11 |
10 |
6.5 |
10 |
6.5 |
10 |
6.5 | |
지하철 |
15 |
15 |
15 |
15 |
15 |
15 | ||||
여굴기준 (cm) |
고속도로 |
10 |
10 |
15 |
20 |
20 |
20 | |||
국도 |
10 |
10 |
15 |
20 |
20 |
20 | ||||
지방도 |
10 |
10 |
15 |
20 |
20 |
20 | ||||
서울시 |
10 |
10 |
15 |
20 |
20 |
20 | ||||
철도 |
15 |
15 |
15 |
15 |
20 |
15 | ||||
지하철 |
굴착량의 8.92% |
10.29% |
10.44% |
'터널 / 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널 계측 관리 (2) | 2008.05.22 |
---|---|
터널 지반조사 요령 (0) | 2008.05.22 |
터널 시방서 요약 (0) | 2008.05.14 |
터널보강공법 (강관다단그라우팅) (0) | 2008.05.06 |
FRP 다단 그라우팅 및 강관 다단 그라우팅 비교 (0) | 2008.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