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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설계방법 비교


 암분류

 구  분

PS-3

PS-4

PS-5

상반

하반

상반

하반

상반

하반

표준단면-1

2

3

4

5

6

상반

하반

상반

하반

상반

하반

굴진장(m)

/천공장(m)

고속도로

3.5/3.8

(92%)

3.5/3.8

(92%)

2.0/2.2

(91%)

1.5/1.65

(91%)

3.0/3.3

(91%)

1.2/1.3

(92%)

1.2/1.3

(92%)

1.0/1.1

(91%)

1.0/1.1

(91%)

국도

지방도

3.0 /3.2

(94%)

3.0 /3.2

(94%)

2.0 /2.1

(95%)

1.5 /1.6

(94%)

1.5/1.6

(94%)

1.2 /1.3

(92%)

1.2/1.3

(92%)

1.2/1.3

(92%)

1.2/1.3

(92%)

서울시

3.0 / 3.3

(91%)

3.0 / 3.3

(91%)

2.0 /2,2

(91%)

1.5 / 1.65

(91%)

1.0 / 1.1

(91%)

0.5 / 0.55

(91%)

철도

3.0/3.3

(91%)

2.0/2.2

(91%)

1.5/1.7

(88%)

1.2/1.3

(92%)

1.2/1.3

(92%)

1.0/1.1

(91%)

1.0/1.1

(91%)

1.0/1.1

(91%)

1.0/1.1

(91%)

지하철

1.0 /1.1

(91%)

1.0 /1.1

(91%)

1.2 /1.3

(92%)

1.2 /1.3

(92%)

1.5/1.6

(94%)

1.5/1.6

(94%)

비장약량

(kg/m3)


고속도로

1.213

1.213

0.986

0.668

0.780

0.535

0.348

0.429

0.269

국도

1.077

0.998

0.909

0.821

0.684

0.888

0.738

0.995

0.750

지방도

1.001

0.946

0.931

0.956

0.776

0.992

0.751

0.992

0.744

서울시

1.318

1.318

1.638

1.607

1.814

1.785

철도

1.196

1.160

1.076

1.083

0.917

0.859

0.597

1.138

0.792

지하철

0.887

0.743

1.157

0.531

1.183

0.965

(단위:인)

고속도로

10

10

10

9

9

9

9

9

9

지방도

11

11

11

10

10

10

10

10

10

서울시

11

11

11

10

10

10

10

10

10

철도

11

11

11

10

6.5

10

6.5

10

6.5

지하철

15

15

15

15

15

15

여굴기준

(cm)

고속도로

10

10

15

20

20

20

국도

10

10

15

20

20

20

지방도

10

10

15

20

20

20

서울시

10

10

15

20

20

20

철도

15

15

15

15

20

15

지하철

굴착량의

 8.92%

10.29%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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