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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춘천까지 급행 63분, 일반 79분 걸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서울시 중랑구 상봉동에서 춘천까지 81.3㎞에 달하는 경춘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완공됨에 따라 12월 21일(화)부터 전동차 운행 개시와 함께 개통식을 갖는다고 발표하였다.

 경춘선 무궁화호가 다니던 남춘천역까지는 12월 21일 05:10, 상봉역 출발 첫차부터, 남춘천역~춘천역 구간은 개통식을 마치고 16:30부터 전철이 운행된다. 

 춘천역 광장에서 개최하는 개통식에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 송광호 국토해양위원장,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광재 강원도지사 등 정·관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1,200여명이 참석하여 개통을 축하할 계획이다.

 경춘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2조 7483억원이 투입된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1999년 12월 착공하여 11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다.

 경춘선은 퇴계원~금곡, 마석~상천 구간 등 55%(총 81.3km중 45km)가 기존 운행선 부지를 활용함에 따라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심야시간대에 운행선을 변경하고, 철도를 건설하는 난공사였다.

 특히, 경춘선 철도는 당초 2011년 개통 계획이었으나, 2009년부터 예산을 집중 투입하여 1년을 앞당겨 개통하게 되었다.

 * 예산 : 1,966억원(’07), 2,380억원(’08), 3,825억원(’09), 4,050억원(’10)

 경춘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간선교통망이 추가 확충됨으로써 수도권 인구 분산과 상습 정체구간인 국도 46호선의 교통난 해소 및 경기, 강원권 지역의 교통환경 개선 등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기존에는 청량리역에서 남춘천역까지 무궁화호로 1시간 50분이 걸렸으나, 전철로는 상봉에서 춘천까지 급행은 63분, 일반은 79분으로 단축되었다.

 운행횟수도 하루 38회에서 137회로 대폭 증편되어 춘천에서 수도권 출퇴근이 가능하게 되는 등 열차이용 편의를 크게 개선하였다.

 * 운행횟수 : 무궁화 38회/일 → 전동열차 137회/일

 기존 무궁화호는 1시간에 1대씩 운행하였으나, 광역전철은 출·퇴근 시 12분, 그 외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하여 배차간격도 크게 줄어 들었다.

 상봉~춘천간 요금은 2,500원으로 수도권 광역전철 요금을 적용하였으며, 종전 무궁화호 요금 5,600원의 절반이 안되는 수준이다.

 경춘선 상봉역에서는 지하철 7호선, 중앙선(용산~청량리~용문)과 환승할 수 있고, 망우역에서도 중앙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국토해양부에서는 2011년말 경춘선에 좌석형 고속전동차(EMU-180)가 투입되면 서울~춘천간을 40분대로 운행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고속전동차(EMU-180) 종착역은 용산역까지 연장되며, 용산역에서는 KTX로 연계 환승이 가능하여 지방에서도 춘천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을 것으로 밝혔다.   

 경춘선 전철 개통으로 춘천, 가평, 남양주 지역의 풍부한 관광,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관광산업 활성화 및 지역발전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춘선 복선전철 노선도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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