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12월 10일에 착공한 거가대교가 2010년 12월 9일 드디어 부산 가덕도와 거제시를 잇는 다리가 준공될 예정입니다. 그 동안 부산~거제간 거리가 140Km로 약 2시간 10분의 통행시간이 걸렸는데요. 이번 거가대교(가거대교)의 개통으로 인해 약 50분의 통행시간으로 1시간 20분의 시간단축을 가능하게 되었답니다.
<거가대교를 통한 시간단축>
거가대교는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침매터널과 2주탑과 3주탑이 연속되는 사장교(Cable-stayed girder brdge)로
만들어져있습니다. 또한 왕복 4차로에 총 길이는 8.204km로, 사장교 3.5km, 침매터널 3.7km, 육상터널 1k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TS 2010 부산 벡스코 행사장에서 촬영한 Asiana IDT 팜플렛 자료 활용>
이번 거가대교에서는 국내 최초로 해저 침매터널을 활용한 건설을 하였는데요. 침매터널이란 강이나 바다 밑에
트렌치(trench)를 굴착해 놓고, 작업장에서 침매함(터널 구조체)을 만들어 해저 터널이 설치될 장소로 운반한 다음,
미리 조성된 트렌치에 침매함을 설치한 뒤 다시 묻어서 터널을 완성시키는 공법으로 침매함의 모양과 재질에 따라
원형과 직사각형 콘크리트 방식으로 구별된되는데요. 이번 거가대교의 경우 직사각형 콘크리트 방식으로 설치가
되었답니다.
또 한가지 주목해야할점은 이런 국내최초의 침매터널의 공법 외에도 최근 주목받고 있는 ITS 즉,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을 활용하였다는 점인데요. ITS는 전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기술을 교통체계에 접목시킨 지능형 시스템으로 보다 신속, 안전, 쾌적한 차세대 교통체계를 만드는데 목적을 두는 시스템인데. 이번 거가대교에 활용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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