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억 지 말 뚝

▥ 개    요

억지말뚝공법은 활동토괴를 관통하여 부동지반까지 말뚝을 일렬로 설치하므로서 사면의 활동하중을 말뚝의 수평저항으로 부동지반에 전달시키는 공법이다. 이러한 억지말뚝은 수동말뚝의 대표적 예중의 하나로 활동토괴에 대하여 역학적으로 저항하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사면안전율 증가효과가 커서 일본과 미국등 외국에서는 예로 부터 많이 사용되어 오고 있다. 억지말뚝공법은 타 공법에 비교하여 지중 깊은 곳에 까지 발생하는 산사태의 경우에서도 지중에 저항할수 있는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우기철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산사태를 예방하기 위하여 억지말뚝공법이 사용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는 경향이다.

억지말뚝 보강개요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보강원리

통상적으로 억지말뚝은 줄말뚝(혹은 무리말뚝)으로 설치된다. 엄밀하게 말하면 이 줄말뚝과 말뚝주변 지반사이의 상호작용은 3차원적이며 여러 요인 즉 말뚝의 변형특성 및 지반의 변형강도특성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다. 따라서 억지말뚝의 설계시에는 이와 같은 복잡한 현상을 단순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 시공순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시공시 주의사항


천공후 강관을 삽입할 경우에는 천공홀과 강관파일 사이가 제대로 충진되지 않아 천공홀의 붕괴, 지하수 침투, 보강재의 부식 및 원지반의 이완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천공홀과 강관파일 사이를 주입호스를 설치하여 추가로 그라우팅 하여야 한다. 따라서 천공 후 강관 삽입시 내부의 슬라임을 완전히 제거해야 하며, H-PILE 건입시 불연속면의 발달 상황을 확인하고 PILE의 단면계수를 고려하여 설치해야 한다. 


▥ 설계시 주의사항

억지말뚝은 활동토체에 대한 활동저항력을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주로 산사태 등의 대규모의 파괴에 적용이 되고 있다. 또한 말뚝의 구경이 커지면서 장비의 대형화가 요구된다.따라서 실적 시공 가능한 장비를 선택하여야 하며, 사면안정해석을 실시하는 경우는 억지말뚝으로 상부토체에 대한 안정성을 별도로 고려하여야 한다.또한, 억지말뚝을 설계에 대한 대부분의 문제점은 말뚝순간격비의 결정, 말뚝근입장의 산정, 그리고 말뚝두부구속조건의 결정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의를 요하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