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전철과 중전철과의 비교
구 분 |
중량전철 |
경량전철 | ||
대형(서울) |
중형(부산, 광주 등) | |||
최대수송용량 |
4만명이상 |
2만~4만명 |
1만~2만명 | |
차량편성 |
6~10량 |
6~10량 |
2~6량 | |
건설비 |
지하방식 |
1,200~1,300억원/km |
1,000~1,100억원/km |
800~900억원/km |
고가방식 |
500~700억원/km |
450~600억원/km |
350~500억원/km | |
운영비 |
29억원/km․년 |
25억원/km․년 |
15억원/km․년 |
□ 중량전철과 경량전철 정거장간 주요기준 비교
구 분 |
중량전철 |
경량전철 | |
승강장 |
승강장 최소폭 |
상대식 4m, 섬식 8m |
상대식 3m, 섬식 5m |
대합실 |
게이트~전면계단 이격 |
6m 이상 |
6m 이상 |
내부계단 |
설치개소 |
상대식 4개소, 섬식 2개소 이상 |
상대식 2개소, 섬식 1개소 이상 |
외부계단 |
최소폭 |
3m(부득이한 경우 2m) |
2m(서비스수준 D 수준) |
E/L |
설치기준 |
도로양측에각1개소 |
도로양측에각1개소 |
E/S |
E/S~통로간 여유 |
4m 이상 |
4m 이상 |
□ 경전철의 종류
구분 |
AGT |
모노레일 |
선형유도 |
자기부상 |
노면전차 | |
고무차륜 |
철제차륜 | |||||
특징 |
고무바퀴사용 |
중전철과 유사 |
단선 선로 |
전자기 유도로 추진 |
LIM방식추진 |
도로주행가능 |
도입 |
부산4호선 |
부산-김해 |
대구3호선 |
용인경전철 |
인천공항 |
창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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