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Valve가 Pipe와 연결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특별한 공정방식 Pipe- Line에서는 연결 방법이 규정되어지나, 일반적으로 자동 밸브에서는 수리할 경우를 감안하여 Flanged형이 많이 쓰인다. 그 외 연결 방법에는 나사형(Threaded Type), 용접형(Welded Type), Wafer Type(Flangeless)이 있다.

1. 나사형 (Threaded Type = Screw Type )

자동 밸브는 2"(50㎜)까지 나사형(Female T hrea d)이 가능하나 1"(25㎜)이하 일반 밸브는 나사형이 보통 표준형이다. 작은 밸브에서는 다른 형태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단하여 좋으나, 고온과 온도 변화가 심한 부위, 떨림(Vibration)이 심한 곳에서는 연결 부위가 느슨하게 되기 쉽기 때문에 곤란하다.

2. Flanged Type

대부분 자동 밸브는 Flanged Type이 많다. 비록 밸브 크기가 1"(25㎜)이하라도 대부분의 기술자들은 이 형태를 요구한다. 왜냐하면 고장이 났을 때 떼어서 수리하기가 편리하기 때문이다.

Flange에는 FF(Flat Face), RF(Raised Face), RTJ(Ring Joint), LTG(Large Tongue Groove), STG(Small Tongue Groove)등이 있다. Flange규격은 압력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Class 150(보통 150Lb라 한다) Flange라고 할 때 사용 압력이 150PSIG를 규정하는 것은 아니며 사용 압력은 온도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일반 ANSI 150LBS Flange에서 사용 압력이 온도가 100F(38C)일 때 140 PSIG(10kg/㎠G)이나 600F(316C)일 때는 285 PSIG(16kg/㎠G)이다.
 

1) FF Flange (Flat Flange)
Flange면이 평평한 것으로서 16kg/㎠이하에 많이 사용되는 주로 주철제(Cas t Iron) Valve에서 많이 사용한다. 왜냐하면 면이 올라온 RF Flange를 쓰면 재질 상 주물은 깨지기 쉽기 때문이다.

2) RF Flange (Raised Flange)
16kg/m2G 이상의 주강제 밸브에서 많이 사용하며 Flange와 Flange 닿는 면이 약간 튀어나왔다. 여기에는 홈(Groove)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3) RTJ Flange
40kg/m2G 이상의 고온 고압의 증기일 때 주로 사용한다.

4) LTG/STG Flange
Flange 연결부위에 밀폐를 철저히 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3. Wafer Type(Flang eless)
Butterfly Valve나, Ball Valve, Sliding Gate와 같이 면간 거리가 짧고, 압력이 낮고, 진동이 적은 곳에서 많이 사용한다. RF Flange와 Flange사이에 밸브를 넣고 긴 Bolt로 고정시킨다. 이 방법은 밸브에 Flange가 없기 때문에 밸브 무게가 가벼워 Pipe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밸브 재료가 적게들고 가공이 용이하여 밸브 가격이 싸다. 그러나 밸브가 무겁거나, 진동이 심하거나, 고압에서는 좋지 않다. 

4. Welded Ends
이 연결 방법은 고온 고압에서 사용된다. 특히 증기 배관에서 많이 사용된다. 또 유체의 온도 변화가 심한 곳(지역 난방등)에서 많이 사용한다. 왜냐하면 온도변화가 심할 때는 Pipe나 Valve의 수축이 심하여 다른 연결방법으로 연결할 때는 곧 느슨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밸브를 수리할 때는 다시 떼어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 여기에는 보통 2"(50A)이상은 Butt Weld를 한다.

5. Seperable Flange
Angle Valve에서 Va lve Body에 직접 붙였다 떼었다 할수 있도록 설계된 Flange로서 Valve본체 재질과 다른 것을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