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0. 6. 8. 08:34

개발제한구역 내 친환경 산책탐방로 「누리길」 조성





개발제한구역 내 친환경 산책탐방로 「누리길」 조성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개발제한구역 내 친환경 산탐방로를 조성하여 지역주민과 도보여행자들을 위한 여가공간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개발제한구역의 중요성을 알릴 계획이다.


그간 개발제한구역은 폐쇄적 이미지시민들의 접근이 제한된 공간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동 구역을 시민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 이에 국토부는 최근 슬로시티(Slow-city) 운동과 도보여행 확산에 발맞추어 지역 주민도보여행자들을 위 친환경 산책탐방로를 조성․제공하기로 하고, 「누리길로 명명하였다.

「누리길」의 의미 : - 누리다, 즉 마음껏 맛보다, 즐기다
                          - 온누리, 즉 모든 세상


「누리길」은 지역주민들의 이용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중으로 개발제한구역 안을 관통하는 환상형을 기본으로 하되,

노약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사도가 낮은 평지 위주로, 기존 산책탐방로를 활용․보완하여 최대한 친환경적으로 조성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끊어진 길은 잇고, 주민지원사업 예산 지원하여 산책로 주변에 화장실․쉼터․이정표 등을 설치하면서, 산책로 주변의 창고 등 훼손된 지역은 훼손지 복구 및 매수토지 사업을 통해 녹지 등으로 할 계획이다.

ㅇ 또한 「누리길」 이용도 제고를 위해 산책로 주변의 각종 유적지, 명소 등을 하나로 엮어 스토리텔링이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누리길」 조성사업이 유기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 괄․조정하면서,

산책로 조사 및 제안, 탐방 프로그램 제공 등 실제 세부추진은 현지사정을 잘 아는 지자체가 맡도록 할 계획이다.


첫번째 「누리길」 조성사업은 6월에 지자체를 상대로 제안을 받아 내부 심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고, 향후 매년 새로운 사업들을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내 약 20㎞의 산책탐방로 조성이 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국토부는 「누리길」 조성으로 지역주민과 도보여행자를 위한 여가공간을 제공하면서, 결과적으로 ‘개발제한구역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줄 수 있게 되고’, 시민과 함께 지켜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00608(조간)_개발제한구역_내_친환경_누리길_조성_추진(녹색도시과).hwp 100608(조간) 개발제한구역내 친환경 누리길 조성_추진(녹색도시과).hwp 


국토해양부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