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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시제차량 시험선 시험운행 개시

국가 R&D사업으로 개발(‘06~’12)중이며, ‘13년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운행하게 될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시제차량에 대한 공개 행사가 5월 3일 기계연구원 자기부상열차 시험선에서 개최되었다.

자기부상열차는 바퀴대신 전자석의 힘으로 떠서 달리는 차세대 첨단 교통수단으로서,

일반 철도차량에 비해 진동․소음이 작아 승차감이 뛰어나고, 철가루․고무가루 등 분진이 발생하지 않는데다가, 마모되는 부품이 없어 유지보수비가 적게 들게 되므로 운영비가 타 경전철의 6070%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 (환경친화성) 레일과 접촉하지 않고 주행하기 때문에 소음(65dB)․진동(0.02g 이하)․분진(철가루 등)이 최소 수준
* (주행성능) 바퀴의 점착력에 의존하지 않으므로 등판능력(8%)과 곡선 통과능력(최소곡선반경 50m 이하)이 우수
* (안전성) 레일을 감싸는 구조로 탈선․전복의 우려가 없음
* (경제성) 바퀴․기어․베어링 등 마모되는 부품이 없어 운영비의 80%를차지하는 유지보수비․인건비의 최소화가 가능

□ 이번에 공개된 차량의 외부형상은 자기부상열차의 최첨단 이미지와 인천공항이 가지는 대한민국 관문으로서의 상징성을 고려하여 제작된 것으로써, 고려청자로 대표되는 우리의 전통 곡선미를 살린 독특한 디자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내부구조는 공항 이용객들의 이용 편의를 고려하여 대형 가방의 이동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외부디자인>



<내부디자인>

□ 이날 행사를 주관한 신병천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단 단장(한국기계연구원)은 “자기부상열차 본래의 다양한 장점과 더불어, 금번 실용화 연구를 통해 자기부상열차의 건설비를 타 경전철과 비슷한 수준인 km당 400억 이하로 낮추게 되면 충분한 사업성이 확보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언급하였다.

한편, 국토해양부 이승호 철도정책관은 “자기부상열차가 앞으로 약 2년간의 기계연 시험선 시험평가와 1년간의 인천공항 실제 노선 시험운전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게 되면 국내 지자체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외국으로도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 ‘06년말 착수된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은 4,500억원(기술개발 800억원 포함)을 투자하여 110km/h급의 무인운전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하고, 인천국제공항에 시범선로(6.1㎞ 이내) 건설하여 상업 운행하는 사업으로,

ㅇ ’12년까지 건설을 완료하고 ‘13년에 영업운행을 시작하면, 우리나라는 일본(나고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를 운영하는 나라가 된다.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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