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관(美觀)을 고려한 칼라 아스팔트 포장 공법


공학적이나 역학적이란 말은 토목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들이 아주 좋아하는 말이다. 그러나 경험적이란 단어 역시 지반, 기초공학 그리고 도로공학에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단어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적이란 용어의 의미가 아주 편안하게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다. 결국 내구성이 보장되고, 친환경친화적이며 도시 미관과 보행자 및 운전자의 안전을 증진시키면서 아름다운 아스팔트 도로포장 공법을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최근 적용되고 있는 외국의 첨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StreetPrintTM 공법이란?

StreetPrintTM 기술은 기본적으로 아스팔트 포장공법으로, 기존의 돌포장 또는 블록포장이나 칼라 콘크리트포장이 가지고 있는 입체적인 문양효과와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특수 아스팔트 포장 공법이다. StreetPrintTM 기술은 약 10년전에 개발되어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한 유럽 및 일본 등 30여개 선진국에서 사용 중인 칼라아스팔트 포장기술로 캐나다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Integrated Paving Concepts Inc. (IPC)의 국제특허 기술이다. 이 공법은 시멘트의 강성과 아크릴계 에폭시폴리머 기술을 복합적으로 사용한 칼라 코팅제를 아스팔트 포장과 결합시킨 혁신적인 기술이다. 본 기술은 캐나다 특허 CA 2,086,687 및 미국특허 US Patent 5,215,402에 의하여“Asphalt Imprinting Method and Apparatus”로 보호되고 있는 국제적인 특허 기술이다.

StreetPrintTM Pavement Texturing기술은 일반아스팔트 포장의 표면을 적외선 가열기(Infra-red Heater)로 가열하고 그리드 모양의 템플레이트(template)를 사용하여 원하는 패턴을 입체적으로 새기고 그 위에 주변경관을 고려한 다채로운 색상을 적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혁신적인 입체 칼라포장기술로,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면 또는 신규 아스팔트 포장면에도 즉시 적용이 가능하며 차도 또는 인도부의 부분별도 다른 문양과 색상을 디자인하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공법이다.

Imprint 된 아스팔트 포장면은 국제특허제품인 StreetBondTM로 코팅되는데, 이 제품은 시멘트와 아크릴 수지에 에폭시 폴리머와 미세한 실리카 골재를 혼합한 제품으로 현장에서 원하는 모든 색상이 지원된다. 입체적인 문양이 새겨진 아스팔트 포장의 표면과 StreetBondTM 코팅제는 어떤 기후환경에서 완벽하게 결합하여 칼라포장의 색상과 교통하중에 충분한 내구성을 보여준다. 결국 StreetPrintTM Pavement포장 기술은 일반적인 보도 또는 도로환경에 내구성과 3차원의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특수 포장기술이다. 이 포장공법은 지난 10년간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전 세계의 온도 및 강우특성과 교통조건에서 공용성능이 검증된 공법이다. 템플레이트의 모양은 일반적인 블록모양에서부터 여러 종류가 있다. 다음의 그림은 약 3년 전에 시공된 싱가폴의 현장사진이다.


<그림 1> 싱가폴의 StreetPrint 시공사진


StreetPrintTM 포장기술은 주로 도로, 자건거 도로, 단지내 포장, 건널목이나 스쿨존을 포함한 교통안전시설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코팅제 안에는 실리카가 포함되어 있어 BPN 70 정도의 아주 좋은 마찰저항성을 보여준다. 특히 최근에 국내에 시공된 칼라 포장의 색상이 자외선에 의하여 변색되는 문제점이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좋은 경쟁기술이 될 수 있을 전망이다.


DuraThermTM 공법이란?

본 공법은 StreetPrintTM 포장기술을 개발한 IPC社에서 개발한 공법으로 가열된아스팔트 포장면 위에 2~3mm 정도 깊이의 정해진 모양의 템플레이트로 imprinting작업을 하고, 그 속에 특수 Thermoplastic로 성형된 템플레이트와 동일한 모양의 제품을 집어넣고, 아스팔트 가열기로 재 가열하여 아스팔트 포장과 일체가 되도록 만들어 아스팔트 포장면 위에 아름다운 문양과 색상을 부여한다. 특히 이 제품은 야간에 야광기능이 있어 교통안전을 요구하는 교차로와 버스정차대등에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의 그림은 최근에 호주와 미국 그리고 캐나다에서 적용된 DuraThermTM 공법의 장면이다.

           

<그림 2> DuraTherm 공법 시공사진 (3차원개념의)           <그림 3> 교차로에 사용된 DuraTherm 공법         


다음의 그림 4, 5는 최근에 캐나다 시드니의 RTA 버스전용 차선에 활용을 위하여 버스정차대와 주행로에 안전을 위하여 제안된 DuraThermTM 공법의 설계제안이다. 국내의 경우에도 서울특별시에서 버스중앙차선에 유색포장을 확대 적용하고 있어 도시전체의 아름다움과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을 동시에 증진시킬 수 있는 국제적인 공법의 소개에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림 4> 호주 버스전용차선 주행로에 적용된 DuraTherm 공법     <그림 5> 호주 버스전용차선 정차대에 제안된 설계안


- 포장연구소식 (KPRP 2단계 1차년도 연구성과)   발췌 -

반응형

'도로/포장/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도 공사 시공법  (2) 2010.03.31
궤도역학  (0) 2010.03.20
CRM Asphalt 설계 및 시공지침  (0) 2010.02.21
돌출부 형성 차선도색  (3) 2010.02.04
보도용 투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0) 2010.01.23

+ Recent posts